iOS

심층 리뷰 | iOS 11, 몇 년 만에 보는 애플의 인상적인 업그레이드

Jason Snell | Macworld 2017.09.21

애플이 매년 최신 iOS 업데이트를 내놓을 때마다 지금까지 나온 것 중에서 가장 훌륭하다고 자랑하지 않는 적이 없는 듯 하다. 물론 조금씩 기능을 추가하고 버그를 수정하면 새 버전이 이전 버전보다 근본적으로 나아지는 것은 당연하다. 그런데 iOS 11은 그런 차원을 넘어선 획기적인 업그레이드이다. 아이패드 생산성을 극대화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새로운 기능을 통해 우리 주변의 세계를 그 어느 때보다도 더욱 안전하고 재미있게 바꿔줄 가능성이 있다.

대대적으로 광고한 만큼 기대에도 부응한다. iOS 11은 오랜만에 나온 애플의 가장 인상적인 업데이트이다.

iOS 11: 눈에 확 띄는 변화
새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사는 날은 즐거워야 마땅하다. 그러나 기기를 처음 설정하려면 여러가지 iOS 기능에 대한 활성화 여부를 일일이 결정하면서 암호를 반복적으로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짜증나고 답답할 때가 많다. 애플은 그동안 이러한 점을 서서히 개선시켜 왔는데 이번 iOS 11에서는 자동 설정 기능을 통해 큰 진전을 이뤘다.

iOS 11에서는 신형 모델을 구형 아이폰 카메라로 가리키면 두 기기를 서로 무선으로 연결시켜 정보를 전송할 수 있는 패턴이 표시되면서 핵심 기능(설정, 환경설정, 키체인(keychain) 암호 등)을 기기 간에 직접 옮길 수 있다. 그래도 여전히 아이클라우드 백업을 복원하고 앱스토어에서 앱을 다시 받는 과정이 필요하지만 그 어느 때보다 눈에 띄게 원활하게 진행되었다. 모든 사람들이 새 아이폰을 구입하기 전에 구형 기기를 iOS 11로 업그레이드한다고 가정한다면, 올해의 아이폰 업그레이드는 새 폰 구입자에게 훨씬 더 원활할 것이다.

제어 센터는 화면 하단에서 쓸어 올려 아이폰에 변경 사항을 빨리 적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인데 iOS 11에서 디자인이 완전히 바뀌었다. 3 페이지짜리 구형 인터페이스가 1 페이지짜리 아이콘, 버튼, 슬라이더로 대체되었다. 제어 센터를 원하는 방식으로 꾸미는 것이 가능해졌다. 예를 들면, 저전력 모드 설정 버튼을 추가하거나 홈키트(HomeKit)용 버튼을 제거할 수 있다. 대부분의 버튼은 3D 터치를 이용하면(3D 터치 가능 기기가 아닌 경우에는 길게 누르면) 추가 기능이 표시된다.




훌륭한 업그레이드이다. 볼륨과 밝기 조절에 쓰이는 슬라이더 조절 장치가 특히 마음에 들었다. 오디오 출력 기기 전환이나 홈키트 기기 켜고 끄기와 같은 일부 기능은 예전에 비해 직관적이지 않지만 새로운 방식에 익숙해지고 나면 iOS 10에서처럼 접근하기 어렵지는 않다. (그러나 여전히 제어센터에서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빠르게 전환할 수 없는지는 이해가 안된다.)

필자는 잠금 화면과 알림 센터에서 알림이 맞춰서 표시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불만 중 하나였는데 iOS 11에서 이 문제가 해결되었다. iOS 11에서는 잠금 화면과 알림 센터가 서로 합쳐져서 현재 시간, 현재 재생 오디오, 현재 및 최신 알림이 표시되며 모두 스크롤할 수 있다. 폰을 잠금 해제한 후에는 알림이 “없어지곤” 했고 알림 센터에도 보이지 않았는데 이제는 그런 일이 생기지 않는 듯하다.





플랫폼으로서 iOS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아마도 앱스토어일 것이다. 따라서 애플이 잘 나가던 것을 괜히 건드리는 것에 그동안 소극적이었던 것은 이해할 수 있다. 그런데 iOS 11에서는 다르다. 앱스토어 앱의 디자인이 완전히 바뀐 것이다. 겉모습이 새로워졌고(애플 뮤직(Apple Music)의 iOS 10 디자인을 차용) 큼직한 배너와 그래픽이 많은 큰 상자가 있다. 더욱 인상적인 것은 애플이 편집팀에 대해 신경을 쓰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오늘의 게임과 앱은 물론 다른 특별 아이템에 대한 상세한 소개글이 제공되고 있다. iOS 11에서 앱스토어는 더욱 풍부하고 재미있어졌다. 앱 판매 증진에도 효과적일 것이다.





iOS 11을 구동하는 아이폰을 가지고 처음 차에 타면 운전시 방해 금지 모드(Do Not Disturb When Driving)를 켜라는 메시지가 뜬다. 방해 금지 모드(Do Not Disturb)의 변종으로서 사용자가 차량 안에 있다는 것을 감지하여 (센서를 통해 감지하거나 블루투스(Bluetooth)를 통해 차량에 연결하여 감지하는 방식) 가장 중요한 경보를 제외하고는 모두 해제한다. 이 모드에서는 앱 알림이 차단된다. 전화 통화와 문자 메시지도 사용자가 선택한 사람으로부터 오는 것 이외에는 차단된다. 사용자가 지정하는 특정인에게는 자동 응답이 가도록 아이폰을 설정할 수 있다. 긴급한 경우라면 그 사람은 문자 메시지 차단을 피할 수 있다. (조수석에 앉아 있다면 폰을 잠금 해제하고 한 번 누르는 것으로 이 기능을 끌 수 있다.)

교통사고를 예방하여 인명을 구할 수 있게 될 훌륭한 기능이다. 운전 중에는 특히 앱에서 주기적으로 보내는 푸시 알림 때문에 주의를 뺏기기 매우 쉽다. 특정인을 제외한 사람으로부터의 통화 및 문자 수신을 중단하는 기능은 도움이 된다. 운전 중에 다른 사람에게 방해를 받는 것은 원하지 않더라도 가족으로부터 오는 연락은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기능에 더 많은 설정을 추가할 수도 있었겠지만 간단하게 만든 것은 좋은 것 같다. 예를 들면, 앱 알림은 차단을 피하게 설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애플은 어떠한 앱 알림도 운전을 방해할 만큼 중요하지는 않다고 보는 것 같다.

iOS 11: 눈에 잘 띄지 않는 변화
iOS 11 변화 중에는 눈에 잘 띄지 않는 것들도 있다. 애플 뉴스 앱은 iOS 11에서 “스포트라이트(Spotlight)”가 지원되므로 개인별 맞춤이 더 잘 된다. 아이폰을 한 손에 들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사람을 위해 한 손 전용 키보드 배열이 새로 나왔다. 모든 키를 화면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밀어서 심지어 이모티콘 키보드에서도 모든 키가 손가락에 닿을 수 있게 한 것이다. (이모티콘/키보드 버튼을 오래 누르고 있으면 한 손 전용 키보드가 나타난다. 일반 키보드로 돌아가려면 넓은 빈 영역의 화살표를 누르면 된다.) 크기가 더 큰 아이폰 플러스 모델에서 특히 좋은 기능이다.




iOS에서조차 특별히 새로울 것이 없는 여러 기능도 추가됐다. 하지만 iOS 내장 핵심 앱과 연계되기 때문에 예전에 비해 사용자가 더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메모 앱에는 문서 스캐너 모드가 있다. 기기 카메라 앞에 종이를 들고 있으면 그 모서리를 자동으로 감지한 후 이 모서리를 이용해 지능적으로 이미지를 자르고 조정해서 마치 일반 스캐너에서 스캔한 것처럼 보이게 만든다. 메모 앱에는 이제 OCR(광학 문자 인식) 기술도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키보드로 입력하는 대신) 텍스트를 손으로 쓰거나 스캔하면 기기에서 이를 알아보고 검색 가능하게 만든다. 지도 앱에는 차선 안내 기능이 추가되었다. 반갑기는 하지만 구글 지도에서 이미 얼마 전부터 제공해오고 있는 기능이다.

iOS 11에는 눈에 띄지 않은 다른 여러 변화가 워낙 많기 때문에 여기에만 열 두 개도 넘게 따로 글을 쓸 수 있을 정도다. 변화의 예를 몇 개 들면 다음과 같다.

• 라이브 포토(Live Photos)에 대한 제어가 훨씬 좋아졌다.
• 동영상과 사진은 보다 압축된 형태로 저장되며 공유할 때는 더 크지만 호환성 높은 형태로 그 때 그 때 변환된다.
• 메시지 앱에서 애플 페이(Apple Pay)를 통해 친구에게 돈을 보낼 수 있다(이 기능은 올 가을에나 되어야 이용 가능하다).
• 시리(Siri)의 목소리가 개선되었고 번역 등 여러 가지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다.
• 애플 뮤직은 친구들이 즐기고 있는 음악을 보여주는 사회적인 기능을 추가했다.
• 에어팟(AirPods) 왼쪽과 오른쪽의 두 번 두드리기 작동을 따로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오른쪽 에어팟을 두드리면 다음 트랙으로 이동하는 반면 왼쪽 에어팟을 두드리면 오디오를 재생하거나 잠시 멈춘다.

iOS 11: 시간이 걸릴 변화
대부분의 iOS 기능은 완성된 형태로 나오지만, 한동안은 잠재력을 발휘할 수 없는 기능들도 있다. 외부 앱이나 하드웨어 개발자의 지원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증강 현실 앱(기기의 카메라에서 캡처한 실시간 이미지에 가상 물체를 겹쳐 놓은 결과를 화면에 표시하는 앱)을 위한 애플의 프레임워크인 ARKit는 성공 가능성이 높은 기능이다. 이번 가을에 수많은 AR 앱이 쏟아질 예정이다. 형편 없는 앱이 대부분이지만 감동적일 정도로 좋은 앱들도 있다. 엄청난 가능성이 존재한다. 단, 향후 몇 달에 걸쳐 앱 개발자들이 이 새 기술에 어떻게 반응할지 지켜봐야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새로 나온 파일(Files) 앱도 매우 좋아 보인다. 기존의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iCloud Drive) 앱의 지평을 확장한 업데이트라 할 수 있다. 정식 파일 브라우저이기 때문에 iOS 기기에서 파일 관리를 원하면 할 수 있다. (단, 원하지 않으면 할 필요가 없다! 맥 사용의 핵심에 있는 탐색기와는 달리 파일 앱은 다른 앱과 똑같이 만일 열지 않으면 볼 일이 전혀 없다.) 타사 앱을 파일 앱에 연결시킬 수 있다. 드롭박스(Dropbox), 박스(Box),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원드라이브(OneDrive)는 물론 심지어 SFTP 서버와 SMB 서버까지 클라우드 저장 서비스란 서비스는 모두 파일 앱에 연결 시킬 수 있으며 이들은 아이클라우드 및 로컬 저장 장소의 피어(peer)로 표시된다는 뜻이다.

클라우드에서 파일을 저장, 관리해야 하는 전문가들에게는 대단한 일이 될 것이다. 단, 필자는 어떤 업체가 이를 제대로 지원하는지, 실제로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직접 확인하기 전까지는 판단을 유보한다.



마지막으로 에어플레이 2(AirPlay 2)가 있다. 애플의 기기간 미디어 스트리밍 프로토콜의 최신판이다. 에어플레이 2의 품질은 애플은 물론 타 제조사의 하드웨어와 통신이 얼마나 잘 되느냐에 그 입증 여부가 달려 있다. 이를 확인해야만 에어플레이가 대박인지 아니면 쪽박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