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글로벌 칼럼 | 필수가 된 사이버보안 교육, 지루함을 벗어나라

Steve Morgan | CSO 2017.09.19
사이버보안 교육 업체는 보안 인식 교육에 직원을 참여시키고 프로세스를 덜 지루하게 만들기 위해 특유의 방법을 사용한다.


Credit: Getty Images Bank

만약 가짜 이메일을 클릭했다면 보안에 대해 좀더 잘 알아야 한다. 기업에서는 사이버보안 학교에 보낼 수도 있다. 하지만, 보안 교육은 누구나 듣고 싶어하지 않는다.

그러나 슬프게도 피싱 이메일을 클릭한 직원에게 불이익을 주는 많은 조직에서 보안 인식 교육에 서명한다.

하지만 이 조직들을 비난할 수는 없다. 피시미(PhishMe)의 2016년 보고서에 따르면, 사이버 공격의 91%와 그 결과 발생한 데이터 유출은 스피어 피싱 이메일로 시작된다. 즉, 해킹의 압도적인 수가 직원의 어떤 형태의 악성코드가 포함된 이메일을 클릭하는 데서 시작된다는 것이다.

높아지는 사이버보안 교육의 필요성
사이버보안 직원 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사이버보안 벤처스(Cybersecurity Ventures)는 보안 인식 교육 시장이 2014년 10억 달러에서 2027년 100억 달러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엄청나게 확대되고 있는 공격대상은 현재 온라인에 있는 20억 이상의 사람들인데, 마이크로소프트는 2021년까지 40억 명이 넘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 모든 사람이 보안 인식 교육의 후보자다.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모든 규모의 조직 직원은 보안에 대한 교육을 받고 있다. 앞으로 고용 시장에서는 개인 스스로가 자신의 교육, 고용 란에 사이버보안을 잘 아는 후보자로 지칭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보안 교육 시장은 급변하고 있다. 직원들의 교육 프로그램이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많은 보안 교육 업체들이 시장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

독특한 보안 인식 교육 프로그램과 도구
다음은 보안 인식 교육 업체의 재미있는 제안들이다.
- 디지털 디펜스(Digital Defense)는 유명한 헐리우드 코미디 작가와 협력해 SecurED 교육 프로그램을 창의적으로 개발했다. 웃음은 지루한 보안 수업에 대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

- 인스파이어드 이러닝(Inspired eLearning)의 씨스위트(C-Suite)에 대한 보안 인식은 보안에 대한 생각이 없는 CEO를 사이버 인식 임원으로 전환시키며, 이는 그들의 직원들을 좀더 따르게 할 수 있다.

- 노우비포(KnowBe4)는 유명한 해커인 케빈 미트닉을 촬영해 컴퓨터 기반 교육(computer-based-training) 업계를 선도하는 인물로 만들었다. 직원의 경우, 영화를 보는 것과 같다.

- 미디어프로(MediaPro)는 성공적인 보안 인식 교육 프로그램의 핵심인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는 이북과 툴킷을 기업들에게 제공한다.

- 피시라인(Phishline)은 피싱에서 멈추지 않고 비싱(Voice phishing, Vishing)과 스미싱(Smishing)으로 조직의 직원 교육을 지원한다.

- 피시미의 모의 피싱 교육은 직원들에게 피싱 공격을 반복함으로써 직원들을 인간 방화벽으로 변모시켜준다.

- 테라노바(Terranova)는 조직이 직원의 사고 방식에 보안을 포함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맞춤형 뉴스레터와 같은 사후 교육 도구를 사용해 보안 문화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웜뱃 시큐리티(Wombat Security)는 직원들이 자신의 데이터 프라이버시 개선, 온라인 쇼핑 안전과 자동차 보안 취약점 처리와 같은 일상적인 보안 팁을 제공한다.

피싱 공격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은 보안 인식 교육에 직원들을 참여시키기 위해 뭔가의 유인책이 필요하다. 자사는 무엇을 갖고 있는지 생각해보자.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