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 오피스ㆍ협업

“고급 사용자라면 주목하라” CEO들이 밝히는 슬랙 단축키와 활용 팁 18가지

James A. Martin | Computerworld 2017.08.21
슬랙 사용자는 인기 협업 툴에 대한 열정이 있다. 디지털 PR 및 저널 플랫폼 먹 랙(Muck Rack)의 제품 전략 수석 책임자 롭 샤피로는 “슬랙은 조직 내부 의사소통 방식을 바꾸어 놓았다”고 말했다. 또, 슬랙은 공유 파일, 회의 내용, 알림에 쉽게 접근할 수 있어 “부서가 더욱 스마트해지고 빨라졌으며 서로 더 잘 소통하게 되었다”고 덧붙였다.

협업에 대한 열정을 가진 고급 사용자들은 슬랙을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윈도우용은 여기, 맥 사용자는 여기, 리눅스 용은 여기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그래서 슬랙 사용자 커뮤니티와 슬랙 직원을 대상으로 자신만의 팁에 대해 질문하고, 18가지의 답변을 정리했다. 참고로 슬랙 팁 중 대다수는 데스크톱 사용자를 위한 것이지만 모바일 앱에도 일부 적용할 수 있다.

개인 그룹에는 밑줄 표시와 짧은 기술어를 활용하라
부서나 팀을 나타내는 짧은 약어 등 조직 내에서 일관된 명명 규칙을 활용한다. 예를 들어, 마케팅은 #mkt를 사용한다. 비영리 기술 산업 무역 협회 CompTIA의 CEO 토드 티보독스는 명명 #Mkt_facebook처럼 채널에도 밑줄 표시와 짧은 기술어를 추가하라고 말했다. 규칙은 목록에서 채널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되며 밑줄 표시는 채널을 쉽게 읽고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빠른 탐색을 위해 Cmnd K/Ctrl K를 활용하라

독립 비교 플랫폼 및 정보 서비스 Finder.com의 CEO 겸 공동 설립자 프레드 쉐베스타는 “직접 메시지 스레드(Thread)를 포함하여 셀 수 없이 많은 슬랙 채널에 참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쉐베스타는 Command+K(맥) 및 Control+K(윈도우)를 활용해 채널과 채널을 빠르게 이동한다. “퀵 스위처(Quick Switcher)”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하면 검색 상자가 표시된다. 신속한 접근을 위해 원하는 사람 또는 채널의 이름을 입력한다.

다이렉트 메시지(Direct Messages)로 바로 이동하라
맥에서 Command+Shift+K, 윈도우에서 Control+Shift+K는 또 다른 퀵 스위처 단축키다. 달라스 웹 디자인(Dallas Web Designs)의 소유자 브래드 쇼우는 다이렉트 메시지 메뉴로 직접 이동할 때 이 단축키를 쓴다고 말했다. 쇼우에 따르면 이 단축키는 특히 여러 구성원들과 그룹 채팅을 생성할 때 특히 유용하다.

답변해야 하는 메시지에 알리미를 설정하라
몇 초 안에 메시지를 읽어야 하지만, 길게 답변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있다. 답변하기 전에 약간의 조사가 필요하거나 회의실에 들어가면서 메시지를 보았지만, 즉시 답변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쉐베스타는 “바로 해결할 수 없지만 나중에 꼭 처리해야 하는 메시지에 알리미를 설정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메시지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놓고 *** 메시지 동작 보기(Show message actions) 아이콘을 클릭한 후, 아래의 “알려주기(Remind me about this)”로 스크롤한 후 알림을 받을 시기를 선택한다. 슬랙봇(Slackbot)이 원하는 시간에 해당 메시지에 대한 알림을 제공한다.

‘@’ 기호를 과용하지 말자
채널에 메시지를 게시하기 전에 스스로에게 질문하자. 이 채널의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정보인가? 온라인 교육 플랫폼 DSfS(Digital Skills for Skillsoft)의 부사장 에밀리 위즈는 “@여기, @채널, @사용자 이름을 신중하게 활용하면 정보에 관해 모두가 아니라 적절한 사람에게만 알릴 수 있다”고 말했다.“ @를 사용할 때마다 모든 사용자, 모든 기기에 알림이 표시”되기 때문에 한 번 더 심사숙고해야 한다.

개인 메시지를 과용하지 말라
위즈는 슬랙에서는 a)메시지가 특정 사람만을 위한 것이고 b)특정 프로젝트와는 관련이 없는 경우에만 개인 메시지를 사용하라고 조언했다. “투명성을 유지하고 효율적인 소통을 확보하는 데 핵심”이 되는 팁이다.”

채널 참여자 중 일부와 관련된 대화는 새로운 하위 채널을 생성하지 말고, 여러 사람들과 개인 메시지를 생성하는 것이 좋다. 논의가 끝나면 “/archive” 명령을 이용해 해당 하위 채널을 보관한다.

이메일과 슬랙을 병합하라

개발사 아스트로(Astro)는 이메일 지원 아스트로봇(Astrobot)을 슬랙에 추가하고, 맥, iOS, 안드로이드용 아스트로 이메일 앱에 슬랙 메시지를 추가했다. 이메일과 슬랙 앱을 왔다 갔다 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클라우드 기반 식당 기술 기업 토스트(Toast)의 마케팅 관리자 앨리슨 테트롤트는 “아스트로봇은 새로운 이메일을 알리며 슬랙 내에서 이메일을 답신, 보관, 삭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스트로는 슬랙과 지메일과 오피스 365 이메일 계정을 통합한다. 또한, “슬랙과 이메일 받은 편지함에서 특정 주제와 관련된 대화를 검색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슬랙 내에 이메일을 통합하는 다른 옵션도 있다.

지속되는 이메일 스레드를 슬랙으로 이동하라
이메일 스레드가 2~3번 반복되면 슬랙으로 이동하는 것이 기존 이메일보다 더 효율적인 경우가 많다. 위즈는 이메일 스레드가 너무 길어지면 그 주제에 대한 새로운 슬랙 채널을 생성하고 이메일 스레드에 포함된 동료들을 초대하여 슬랙에서 대화를 이어간다고 말했다.

슬랙과 다른 앱을 통합하라
슬랙은 해당 앱에서 동작을 자동화하고 연결된 서비스에서의 동작에 의해 작동하는 재피어(Zapier), IFTTT 같은 툴과 잘 호환된다.

예를 들어, 구글 시트 스프레드시트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재피어는 슬랙 메시지로 관심 있는 모든 당사자들에게 자동으로 알린다. 구매 소프트웨어 서비스 팀페이(Teampay)의 설립자 겸 CEO 앤드류 호그는 “많은 단계를 건너뛸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지원과 영업 등 특정 새로운 이메일 알림을 슬랙으로 전송해 “팀 구성원들이 고객을 응대하기 전에 발생할 수 있는 질문과 문제를 논의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검색을 더 구체적으로 할 것

슬랙의 검색 수식어는 특정 메시지 또는 콘텐츠를 손쉽게 찾는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in:channel을 검색 문구에 추가하면 검색이 특정 채널로 좁혀지고 during:month를 추가하면 검색 결과가 해당 월로 좁혀지며 to:me를 추가하면 검색이 전송되는 직접 메시지에 집중된다. 자세한 내용은 슬랙 검색(Search in Slack)을 참조하자. (슬랙 추천)

전송된 메시지를 쉽게 편집하거나 삭제하는 법
메시지를 일찍 또는 실수로 전송한 경우 또는 수정하고 싶을 때는 키보드의 위(Up) 화살표를 누르자. 디지털 제품 기업 워크 & 코(Work & Co.)의 수석 개발자 웨슬리 드 소우자는 전송한 메시지를 삭제하려면 마우스 포인터를 위치시키고 위 화살표를 누르며 텍스트를 삭제하고 Enter를 누른 후 Enter를 다시 눌러 확인하는 방법을 쓴다.

참고 : 팀 소유자는 메시지 전송 후 특정 시간대로 편집 옵션을 제한하거나 전송된 메시지의 편집 또는 삭제를 불허할 수 있다.

공간을 정리하라
슬랙 채널에 메시지, 링크, 첨부파일, GIF 등이 많으면 지저분해진다. 드 소우자는 집중력을 유지하기 위해 슬랙의 컴팩트(Compact) 테마를 사용하라고 말했다. 이 테마는 구성원 프로필 사진을 숨기고 메시지 사이의 백색 공간을 줄인다. 이 단계에 따라 슬랙에서 메시지 표시 설정을 변경하고, 정리를 위해 별표(Star)와 핀(Pin)을 활용하라.

중요한 연락처, 문서 URL, 중요 파일 등 나중에 필요한 정보를 수신하는 경우 메시지가 전송된 시간 오른쪽에 숨겨져 있는 별표를 클릭하여 메시지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커서를 타임 스탬프(Time Stamp) 오른쪽에 올리면 별표가 표시된다. “별표된 항목” 풀다운을 이용해 정보를 찾을 수 있다. 또, 별표로 임시 할 일 목록을 생성하고, 관련 작업이 완료되면 항목의 별표를 해제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나중에 손쉽게 접근하기 위해 중요 메시지와 파일을 *** 메시지 동작 보기 아이콘으로 접근할 수 있는 Pin to #channel 기능을 이용해 채널이나 직접 메시지의 세부사항 창에 핀으로 고정할 수 있다. 메시지와 파이를 핀으로 고정하는 방법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 정의 이모티콘을 만들 수 있다

슬랙 기본 이모티콘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자신만의 이모티콘을 만들자. 예를 들어, 모든 팀 구성원의 아바타에 하나씩 추가할 수 있다. 사용자 정의 슬랙 이모티콘을 생성하는 방법은 여기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시끄러운 채널을 음소거하기
중요하지만 지속적으로 알림 스트림을 확인할 필요가 없는 채널도 있다. 쉐베스타는 기어 아이콘을 클릭하여 채널 설정(Channel Settings)을 열면 채널 상단에 표시되는 슬랙의 채널 음소거 기능을 활용한다. 아니면 해당 채널의 메시지 상자에 /mute를 입력해도 된다. 채널 이름 옆의 음소거된 채널 아이콘을 클릭하여 음소거를 쉽게 해제할 수 있다.

슬랙봇을 활용하라

유명 인사 사이트 페임무스(FameMoose)의 공동 설립자 겸 CEO 마커스 하자니가 서드파티 슬랙봇은 “슬랙 경험을 풍부하게 한다”고 말했다. 그는 팀 구성원의 시간을 추적하는 니카봇(Nikabot)(사용자/월 5달러) 그리고 이벤트 정리 및 과업 할당을 위한 과업 및 팀 관리용 툴 비지봇(Busybot)(무료부터 사용자/월 4.16달러) 등 두 가지를 추천한다.

그 외에도 프로젝트, 과업, 회의 관리를 위한 카이버(Kyber)(무료) 및 업무 흐름 자동화를 위한 워크봇(Workbot)(499달러/월 이상) 등의 기타 제 3자 툴을 고려할 수 있다. (모두 슬랙 추천)

가끔은 직접 대화가 더 효율적이다
슬랙 메시지를 받고 결정을 내려야 할 때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스레드가 너무 길어질 수 있다. 위즈는 이런 상황에서는 통화 버튼을 누르고 WebEx 세션을 열며 간단한 면대면 대화를 나누라고 말했다.

WebEx는 슬랙과 통합된 화상회의 앱/서비스이다. 그 외에도 블루진(Blue Jeans), 구글+ 행아웃, 스카이프 등이 있다.

슬랙을 끌 때를 파악하라
다른 소통 도구와 마찬가지로 슬랙도 중독성이 있을 수 있다. 회의 중에도 슬랙 메시지를 확인하고 싶은 생각이 들지만 그렇게 되면 같은 공간에 있는 사람들과 동떨어지게 된다.

호주 기업 엔바토(Envato)의 한 부서 구성원들은 슬랙을 끈다고 선언하면서 각 회의를 시작한다. 콘텐츠 이사 에이드리언 피톨라니는 문자 그대로 “우리는 정말로 서로 소통하고 참여하기를 원했고 슬랙에 방해 받는 경우가 많아서 내린 결정”이라고 말했다. 자칫 팀 구성원들이 “효율성과 참여도가 현저하게 떨어지고 동료가 의견을 묻고는 동떨어진 느낌을 받기 때문에 존중감이 떨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집중이 필요한 회의나 업무 중에는 모든 슬랙 알림을 비활성화할 수 있다. 방해금지(Do Not Disturb) 기능을 사용하면 주말이나 업무를 원치 않는 시간에 알림을 방지할 수 있다. 슬랙의 비활성화 및 방해금지 설정 방법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