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우저

"별점으로 증명된" 2017년 부문별 1위 크롬 확장 프로그램 25선

James A. Martin | PCWorld 2017.08.16
구글의 크롬 브라우저는 훌륭하다. 신뢰할 수 있는 효율적이며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한다. 조사업 넷 애플리케이션은 크롬이 미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브라우저로 2017년 7월 현재 약 60%의 시장 점유율을 보였으며, 2위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엣지와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22% 수준에 그쳤다고 밝혔다.

그리고 크롬은 브라우저를 더욱 강력하게 만드는 엄청난 확장 기능 생태계를 갖추고 있다. 다양한 범주에서 높은 점수(사용자 별점 4개 이상)를 받은 25종의 무료 크롬 확장 기능을 추려보았다. (참고 : 아래의 25개 확장 기능 중 자체 미니 리뷰가 없는 것도 있다).

주의 : 일부 확장 기능은 기본 기능이 무료지만, 고급 기능은 유료 요금제가 필요한 프리미엄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 작동한다.

생산성과 이메일 부문
부메랑 포 지메일(Boomerang for Gmail)
현재 점수: 별점 4
부메랑 포 지메일 확장 기능은 이메일 전달 예약이 쉽다. 예를 들어, 금요일 오후에 받은 따끈따끈한 이메일 답장을 수신인이 꼭 받아 볼 수 있도록 월요일 오전으로 예약할 수 있다. 또, 이메일 알림을 유예해서 나중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이메일 답신을 받지 못할 경우 알림을 제공한다. 그리고 받은 편지함 일시 중지(Inbox Pause)라는 새로운 기능으로 메시지가 받은 편지함에 도착하는 시점을 관리할 수 있다. 예외 옵션을 생성하는 등의 고급 받은 편지함 일시 중지(Advanced Inbox Pause) 기능은 월 5달러부터 시작되는 유료 부메랑 요금제가 필요하다.

어컴퍼니 포 지메일(Accompany for Gmail)
현재 점수: 별점 4.5
방금 받은 편지함에 도착한 이메일은 누가 보낸 것일까? 어컴패니 포 지메일을 이용해 발신인을 확인하자. 이 확장 기능은 웹 상에서 배경 정보를 수집하여 이메일 발신인 또는 해당 개인에 대한 데이터가 부족한 경우 그 사람이 근무하는 기업 등을 한 눈에 제공한다. 받은 편지함 오른쪽의 사이드바에는 대부분의 경우에 발신인의 현재 직위, 전화번호(제공되는 경우), 소셜 미디어 프로필 링크, 발신인과 관련된 뉴스, 이전 직위, 발신인과 진행했거나 진행할 일정 약속 등이 표시된다. 또한, 각 사람의 프로필에 개인적인 메모를 추가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지메일(Gmail)에 내장되어 있는 간소화된 CRM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mysms
현재 점수: 별점 4
데스크톱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는데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문자 메시지를 작성할 필요가 있을까? 이것이 mysms의 핵심이다. 사용자는 안드로이드 휴대전화와 맥, PC 사이에서 SMS 및 MMS 메시지를 교환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앱 외에도 크롬 확장 기능을 설치해야 한다. 기억하자. 크롬에서 메시지를 발송하거나 수신하려면 스마트폰을 켜고 데이터나 Wi-Fi 연결을 활성화해야 한다. 연 10달러짜리 프리미엄(Premium) 버전은 에버노트(Evernote), 드롭박스(Dropbox),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등에 메시지를 보관하고 통화를 관리하며 메시지를 예약 전송할 수 있다.

스트릭트 워크플로(Strict Workflow)
현재 점수: 별점 4

뽀모도로 테크닉(Pomodoro Technique)은 25분짜리 토마토 타이머를 켜고 그 시간 동안 하나의 과업에 집중하며 5분 휴식을 취한 후에 그 과정을 반복하는 멋진 자기 계발 기법이다. (뽀모도로(Pomodoro)는 이탈리아어로 토마토라는 뜻.) 스트릭트 워크플로는 이 기법에 기초하고 있다. 타이머를 시작하려면 크롬 메뉴에서 토마토 아이콘을 클릭한다. 25분 동안에는 페이스북(Facebook), 유튜브(YouTube), 핀터레스트(Pinterest), 레딧(Reddit), 훌루(Hulu) 등이 시간 낭비 요소가 차단된다. 목록에 사이트를 추가하고 기본 시간과 휴식 시간을 각각 25분 및 5분 이상으로 변경할 수 있다. 차단 기능은 과연 얼마나 엄격할까? 타이머가 실행되는 동안에는 확장 기능을 비활성화하거나 브라우저를 재시작하지 않고는 멈출 수 없다.

토글(Toggl)
현재 점수: 별점 4.5
가볍고 사용이 간편한 시간 추적 애플리케이션 토글을 데스크톱 및 모바일 앱 외에도 크롬 확장 기능으로 만나볼 수 있다. 토글을 통해 타이밍 활동을 손쉽게 정지하고 시작하며 기본 프로젝트를 설정하거나, 키보드 활동이 감지되었지만 타이머가 실행되고 있지 않을 때 시간 추적 알림을 받을 수 있다. 무료 토글 계정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툴을 제공한다. 프리미엄 요금은 1인당 월 9~49달러다.

분더리스트 뉴 탭(Wunderlist New Tab)
현재 점수: 별점 4.5
분더리스트 크롬 확장 기능은 새 크롬 페이지를 기본 분더리스트 할일 목록으로 대체한다. 기능은 제한적이다. 목록에 새 항목을 추가하고 기존의 할 일을 완료된 것으로 표시할 수 있는 것이 전부이다. 하지만 분더리스트를 잘 활용하면 무엇인가를 잊어버리기 전에 목록에 신속하게 추가할 수 있다. 기타 할 일 앱과 서비스도 애니두(Any.do)(별점 4) 및 투두이스트(Todoist)(별점 4.5) 등의 인기 크롬 확장 기능이 있으며 후자는 지메일용 확장 기능(별점 4)도 제공한다.

사생활 보호 및 보안
애드가드 애드블록커(Adguard AdBlocker)

현재 점수: 별점 5
구글은 이르면 10월 크롬에 광고 차단 기능을 내장할 것이다. 그 때까지는 애드가드 애드블록커(Adguard AdBlocker)를 사용할 수 있다. 평가 점수가 높은 이 확장 기능은 브라우저의 성능을 제약하지 않으면서 유튜브나 다른 동영상 광고 제거 기능이 뛰어나다. 또, 사용자 정의가 가능한 다양한 설정과 피싱(Phishing) 및 멀웨어(Malware) 감지를 제공한다. 그리고 개발자는 애드가드가 광고 차단 방지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사이트에서도 작동한다고 밝혔다. 또 다른 인기 기능은 고스터리(Ghostery)(별점 5)이다.

스텔스 모드(Stealth Mode)
현재 점수: 별점 5
애드가드 애드블록커의 개발자가 개발한 스텔스 모드(Stealth Mode)도 리뷰어들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이 확장 기능은 서드파티 쿠키를 차단하고 온라인 추적자가 사용자 정보를 수집할 수 없도록 한다. 스텔스 모드는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5,000개 이상의 트랙커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다. 이 확장 기능의 크롬 메뉴 아이콘은 특정 웹 페이지에서 차단된 트랙커의 숫자와 함께 브라우저 세션 중 차단된 총 수를 표시한다.

서프이지 VPN(
SurfEasy VPN)
현재 점수: 별점 5
안전한 기업 네트워크 밖에서 인터넷을 서핑할 때 VPN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이 크롬 확장 기능은 서프이지의 인기 VPN 서비스를 손쉽게 켜고 끄며 지역을 전환하고 서프이지 데이터 보호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확장 기능을 사용하려면 서프이지 계정이 필요하다. 무료 계정은 500MB의 데이터를 제공한다. 무제한 데이터 서핑 요금제는 4달러/월부터 시작된다.

클릭 & 클린(Click & Clean)
현재 점수: 별점 5

클릭 & 클린은 온라인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고 브라우저를 매끄럽게 할 때 필요한 무료 툴 스위트이다. 이 확장 기능은 현재 세션 시작부터 “시간 시작” 시점까지 사용자가 선택한 기간 동안 브라우징 이력을 손쉽게 삭제하고 캐시를 비우며 쿠키 등을 삭제할 수 있다. 이 툴은 크롬 메뉴 아이콘의 확장 기능을 클릭한 후 윈도우 10 스타일의 타일 인터페이스에서 옵션 등의 툴 아이콘을 선택하여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다.

분석 부문
페이지 어낼리틱스(Page Analytics)

현재 점수: 별점 4
사이트가 GA(Google Analytics)를 사용하는 경우 페이지 어낼리틱스(구글)도 필수이다. 이 확장 기능은 GA 데이터를 웹 페이지에 덧씌워 트래픽이 가장 높은(낮은) 웹 페이지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페이지 조회수, 특수 페이지 보기, 평균 페이지 체류 시간, 각 페이지의 반송률 등의 주요 데이터 포인트(Data Point)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실시간으로 페이지를 확인하는 방문자 수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사용자 경험과 대화를 향상시키려는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들에게는 모두 유용한 데이터이다.

스피드테스트 바이 우클라(Speedtest by Ookla)
현재 점수: 별점 4.5

스피드테스트는 인터넷 연결의 현재 핑,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를 신속하게 확인하는 간단하고 단순한 주력 툴이다. 또한 이 크롬 확장 기능은 웹 페이지 로딩 속도를 알려주기 때문에 사이트의 속도를 신속하게 평가하는데 유용하다.

메모 및 웹 클립 분야
에버노트 웹 클리퍼(Evernote Web Clipper)

현재 점수: 별점 5
에버노트는 웹 클립/메모 부문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원노트(OneNote) 및 구글 킵(Google Keep)과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하지만 우위를 차지한 것은 에버노트이며, 그 이유는 웹 클리퍼 크롬 확장 기능 덕분이다. 일반적으로 에버노트 웹 클리퍼는 웹 페이지를 에버노트 메모장에 저장할 때 서식의 상당 부분을 유지한다. 웹 페이지에서 중요한 텍스트를 강조 표시하고 에버노트에 저장하거나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다. 드롭다운 메뉴를 이용해 클립한 메모를 이메일 또는 소셜 미디어로 손쉽게 공유할 수도 있다. 웹 상의 링크를 오른쪽 클릭해도 콘텐츠가 에버노트 계정에 저장된다.

세이브 투 포켓(Save to Pocket)
현재 점수: 별점 4
읽고 싶은(또는 읽어야 하는) 온라인 기사를 발견했지만 당장에는 시간이 없는 경우 포켓(Pocket) 앱이 필요하다. 그리고 포켓을 사용하기 시작하면 세이브 투 포켓 크롬 확장 기능이 필요할 것이다. 저장해 두었다고 나중에 읽고 싶은 글을 찾을 때마다 이 확장 기능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글이 포켓 계정에 저장된다. 심지어 글을 찾아 저장할 필요가 없다. 글의 링크만 오른쪽 클릭하고 “포켓에 저장하기(Save to Pocket)”을 선택하면 된다. 포켓은 프리미엄 서비스이지만 45달러/연짜리 프리미엄 계정 없이도 이용 가능하다.

웹 브라우징과 읽기 부문
머큐리 리더(Mercury Reader)

현재 점수: 별점 4

요즈음에는 웹 페이지가 과도하게 혼잡해 보이는 경우가 있다. 다행히도 웹 기사를 기본적인 텍스트와 이미지로 추려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머큐리 리더라는 툴이 있다. 복잡한 페이지를 보면 크롬 메뉴에서 머큐리 리더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짠! 광고, 소셜 미디어 공유 버튼, 기타 디지털 장식이 사라진다. 이 확장 기능의 설정 버튼을 누르면 텍스트 크기, 조판(세리프(Serif) 또는 산 세리프(Sans Serif) 글자체 선택), 테마를 조정할 수 있다. 후자는 텍스트와 대비되는 밝은 또는 어두운 배경을 선택할 수 있고, 어두운 배경은 화면 밝기를 최소화하여 야간에 읽기에 좋다. 킨들로 보내기(Send to Kindle) 버튼도 있다. 최근 한 리뷰어는 유료라도 기꺼이 사용할 것이라고 말했다(다행히도 그럴 필요는 없다).

세션 버디(Session Buddy)
현재 점수: 별점 5
복잡한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여러 개의 브라우저 창에 수 십 개의 탭들을 열어 거추장스러울 수 있다. 세션 버디는 브라우저를 집중적이면서도 더욱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하나의 브라우저 창에서 현재 열려 있는 모든 탭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서 탭들을 닫고 모든 탭을 하나의 세션으로 저장했다가 나중에 확인할 수 있다. 이 확장 기능은 현재 세션을 자동으로 저장하며 자동으로 최대 10개의 이전 세션을 저장할 수 있다.

원탭(OneTab)
현재 점수: 별점 5

세션 버디가 열려 있는 모든 크롬 창의 브라우저 탭을 정리하고 관리하기에 유용하지만 원탭(OneTab)은 다른(하지만 마찬가지로 유용한) 접근방식을 취한다. 크롬 메뉴에서 이 확장 기능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크롬 창에 열려 있는 모든 탭이 즉시 접혀 브라우저 세션이 소모하는 RAM 용량이 크게 감소할 수 있다. 모든 접힌 탭을 복원 또는 삭제하거나 웹 페이지로 공유하거나 그룹 이름을 정하여 나중에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탭을 다시 열려면 클릭하기만 하면 된다.

기타 부문
크롬용 그래멀리(Grammarly)
현재 점수: 별점 4.5
그래멀리의 크롬 확장 기능은 링크드인(LinkedIn), 텀블러(Tumblr), 트위터, 페이스북, 지메일(단, 구글 드라이브와 구글 독스(Google Docs)는 제외) 등 텍스트를 입력하는 여러 웹사이트에서 철자법과 문법을 확인한다. 이 확장 기능을 사용하려면 그래멀리 계정을 설정해야 하지만 무료로 손쉽게 가능하다. “their”, “they’re”, “there” 등이 헷갈리는 경우 적절한 툴이 있다. 프리미엄 서비스로도 충분할 것이다. 하지만 월 400개 이상의 문법/철자법을 확인해야 하는 경우 유료 요금제(연간 결제 시 11.66달러/월)가 필요하다. 그래멀리 프리미엄(Grammarly Premium)은 또한 표절을 감지하고 작성 스타일(학술 vs. 기술)에 맞춰 양식을 제안하기도 한다.

더 카멜라이저(The Camelizer)
현재 점수: 별점 4.5

더 카멜라이저는 이름은 이상하지만 아마존에서 판매 중인 물건의 가격 이력 데이터를 제공한다. 아마존 제품 페이지에서 크롬 메뉴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에서 해당 물품의 최저 및 최고 가격을 다른 사이트의 신품이나 중고 가격과 비교하여 시간 그래프로 표시한다. 게다가 가격 경보를 생성하기 때문에 해당 제품이 자신이 선호하는 가격에 도달하는지 알 수 있다. 아마존 쇼핑자들을 위한 기타 필수적인 크롬 확장 기능으로는 아마존과 기타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가격을 비교하는 인비저블핸드(InvisibleHand)(별점 4)와 절약을 위해 관련 프로모션 코드를 자동으로 적용하는 허니(Honey)(별점 5)가 있다.

메멘토 타임 트래블(Memento Time Travel)
현재 점수: 별점 4
메멘토 타임 트래블은 방문하는 웹 페이지의 시계를 거꾸로 돌린다. 3년 전 경쟁사의 홈 페이지가 어떤 모습이었는지 확인하고 싶은가? 이 크롬 확장 기능은 인터넷 아카이브(Internet Archive)의 웨이백 머신(Wayback Machine)을 이용해 수 초 안에 원하는 사이트의 옛날 모습을 제공한다. 방문하고 싶은 정확한 날짜도 설정할 수 있는 재미있는 확장 프로그램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