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퍼스널 컴퓨팅

How-To : 32GB SSD에 윈도우 10을 설치하는 공간 활용 팁

Jon L. Jacobi | PCWorld 2017.07.17
윈도우 10은 디스크 공간이 넉넉할 때 가장 잘 작동한다. 16GB, 32GB SSD에 윈도우 10을 설치하는 것은 최적의 선택이 아니지만, 윈도우 10은 나름대로의 묘책을 짜내서 태블릿 같은 좁은 공간에서 운영체제가 원활히 돌아가도록 한다. 적절한 단계를 따라가면 그렇게 어려운 과정은 아니다.

생육하고 “작게” 번성하라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10을 디스크 압축을 사용하지 않고 사이즈를 줄일 수 있도록 설계했다. 압축이 풀리지 않은 부분의 오버헤드가 성능을 다소 감소시키기는 하나, 그래도 기존 기기에서 새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는가와 새 기기를 하나 구입해야 하는가 만큼이나 큰 차이가 있다.

윈도우 10 파일을 압축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검색 상자에 ‘CMD’를 입력하고, 앱을 오른쪽 클릭해 ‘관리자로 실행’ 메뉴를 클릭한다. 명령줄에는 COMPACT.EXE /CompactOS:always 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누른다. 이 명령을 취소하려면 COMPACT.EXE /CompactOS:never 라고 입력하면 된다. 메인 드라이브의 데이터를 압축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디스크 압축은 항상 옵션이지만, 대부분의 SSD는 이미 압축 형태를 사용하므로 하드 드라이브에 있는 만큼 효과가 없을 수 있다.

이 방식의 효율성은 사용자가 쓰고 있는 미디어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많은 SSD 제품은 이미 데이터를 압축해 사용하므로 압축률이 엄청나게 높지는 않을 수 있다.

라이브러리 위치 바꾸기
소비할 자원이 한정되어 있는 컴퓨팅 기기는 SD나 MMC 카드를 통해 스토리지를 확장한다. 윈도우 10은 외장 메모리 카드를 외부/임시 저장소로 여긴다. 엄격히 말하면, 이 드라이브를 보조 하드 드라이브로 사용할 수 있고, 나중에 삭제할 수도 있다. 그래서 내 문서, 내 음악, 내 사진, 내 비디오 등의 기본 라이브러리 폴더를 보조 드라이브로 옮겨놓는 것을 추천한다.

위치를 옮기고 싶은 드라이브를 클릭한 상태로 오른 클릭 > 속성 > 위치 탭에서 위치를 보조 드라이브로 설정하면 된다. 기존 루트 폴더를 그대로 사용하지 말고, 나의 라이브러리 등 새로운 이름을 붙인 새 폴더를 만들어 쓰기를 권장한다.

보조 드라이브에 앱 설치하기
대부분의 프로그램을 보조 드라이브에 설치할 수 있고, 대상 디렉토리를 변경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처음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사용자 정의 설정을 선택하거나 위치를 직접 지정해서 설치하는 방법을 쓰며, 윈도우 전체 설치 면적을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포터블 앱 사용하기
보조 드라이브에 프로그램을 설치하더라도 C드라이브나 다른 곳에 DLL이나 임시 데이터, 설정을 저장할 수 있다. 반면, 포터블 전용으로 나오는 앱들은 어디에서든 실행할 수 있고, 설정이나 임시 데이터를 설치 위치에만 두기 때문에 깔끔하다.

Portableapps.com에서는 무료 포터블 앱을 골라 설치할 수 있다.


넉넉하지 않은 좁은 드라이브에서 공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포터블 앱은 생각 외로 많으며, 그 중 많은 앱이 무료이거나 기능을 제한한 프리 버전이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