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용어로 이해하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진정한 의미

Eric Knorr | InfoWorld 2017.07.12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클라우드”는 네트워크 다이어그램에서 인터넷을 솜사탕처럼 생긴 구름으로 그리던 습관에서 유래했다. 당연한 말이지만 가장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의미는 인터넷을 통해 원격으로 상용 공급업체 데이터센터에서 워크로드를 실행하는 것이다. 이른바 “퍼블릭 클라우드” 모델이다. AWS, 세일즈포스의 CRM 시스템,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이 모두 이 클라우드 컴퓨팅 개념의 예다.

하지만 클라우드 컴퓨팅의 더 정확한 의미는 데이터센터 리소스를 소프트웨어 정의 풀로 가상화해서 중앙 관리하는 것이다. 클라우드 컴퓨팅에 관한 이 기술적 정의는 곧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의 운영 방법을 나타낸다. 핵심 혜택은 민첩성, 즉 추상화된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크 리소스를 필요에 따라 워크로드에 할당하고 사전 구축된 풍부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고객 관점에서 퍼블릭 클라우드는 신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 대한 투자 없이 새로운 기능을 필요에 따라 확보할 수 있는 방편이 된다. 고객은 클라우드 제공업체에게 정기 사용료를 지불하거나 사용하는 리소스에 대한 비용만 지불한다. 사용자는 간단히 웹 양식을 입력하는 것만으로 계정을 설정하고 가상 머신을 가동하거나 새 애플리케이션을 프로비전할 수 있다. 사용자 또는 컴퓨팅 자원은 즉석에서 추가된다. 컴퓨팅 자원의 경우 자동 스케일링 기능 덕분에 워크로드에서 필요할 때 실시간으로 추가된다.

현재 시중에는 수많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가 있지만 대부분은 다음 범주 중 하나에 속한다.

SaaS(Software as a Service)
퍼블릭 클라우드 컴퓨팅의 유형 중 하나로, 브라우저를 통해 인터넷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구글 G 스위트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365는 기업용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SaaS 애플리케이션이다.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중에서는 세일즈포스가 가장 앞선다. 그러나 오라클과 SAP의 ERP 솔루션을 포함해서 거의 모든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이 SaaS 모델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SaaS 애플리케이션은 폭넓은 구성 옵션과 고객이 코딩을 통해 직접 수정하고 추가할 수 있는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IaaS 퍼블릭 클라우드 제공업체들은 기본적인 수준에서 스토리지 및 컴퓨팅 서비스를 사용량별 과금 방식으로 제공한다. 그러나 모든 주요 퍼블릭 클라우드 제공업체들은 확장성이 뛰어난 데이터베이스, VPN, 빅 데이터 분석, 개발자 툴, 머신 러닝,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등 풍성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AWS는 최초의 IaaS 제공업체였고 지금도 선두를 지키고 있으며 그 뒤를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IBM 클라우드가 따르고 있다.

PaaS (Platform as a Service)
PaaS는 공유 툴, 프로세스 및 API를 사용해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테스트, 배포 속도를 높이는 개발자를 대상으로 일련의 서비스와 워크플로우를 제공한다. 세일즈포스의 히로쿠(Heroku)와 Force.com은 인기 있는 퍼블릭 클라우드 PaaS다. 피보탈(Pivotal)의 클라우드 파운드리(Cloud Foundry)와 레드햇의 오픈시프트(OpenShift)는 자체 구축하거나 주요 퍼블릭 클라우드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엔터프라이즈의 경우 PaaS는 운영자가 기반 인프라를 유지하는 동안 개발자가 리소스에 즉시 접근하고 특정 프로세스에 따르고 특정 서비스 모음만 사용하도록 보장할 수 있다.

참고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에게 최적화된 PaaS 변형은 일반적으로 MBaaS(Mobile Back end as a Service), 또는 BaaS(Bback end as a Service) 로 불린다.

FaaS (Functions as a Service)
서버리스 컴퓨팅이 클라우드로 실체화된 FaaS는 PaaS에 또 다른 추상화 계층을 추가해 개발자가 코드 아래 스택의 모든 요소로부터 완전히 격리되도록 한다. 개발자는 가상 서버, 컨테이너, 애플리케이션 런타임을 붙잡고 씨름하는 대신 협소한 기능 코드 블록을 업로드한 다음 특정 이벤트(예를 들어 양식 제출, 파일 업로드)에 따라 이 블록이 트리거되도록 설정한다. 모든 주요 클라우드는 IaaS를 기반으로 FaaS를 제공한다. AWS 람다, 애저 펑션, 구글 클라우드 펑션, IBM 오픈위스크(OpenWhisk)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FaaS 애플리케이션의 특별한 혜택은 이벤트가 발생할 때까지 IaaS 리소스를 소비하지 않으므로 사용량별 요금이 절감된다는 점이다.

프라이빗 클라우드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IaaS 퍼블릭 클라우드를 실행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의 몸집을 줄여 고객 데이터센터에 배포해 운영 가능한 소프트웨어로 만든 것이다. 퍼블릭 클라우드와 마찬가지로 내부 고객은 자체 가상 리소스를 프로비전해서 애플리케이션을 빌드, 테스트, 실행할 수 있으며 사용량 측정을 통해 각 부서에 리소스 소비 비용을 청구할 수 있다. 관리자에게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수동 프로비저닝과 관리를 최소화하는 데이터센터 자동화의 극치다. VM웨어의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 스택은 가장 인기 있는 상용 프라이빗 클라우드 소프트웨어이며, 오픈스택은 오픈 소스 진영에서 가장 앞서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퍼블릭 클라우드가 통합된 형태다. 가장 발전된 형태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퍼블릭 클라우드 사이에서 손쉽게 애플리케이션을 옮길 수 있는 병렬 환경을 구성한다. 그 외에 데이터베이스가 고객 데이터센터에 위치해 퍼블릭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과 통합되거나, 가상화된 데이터센터 워크로드가 최대 수요 시간 동안 클라우드로 복제되는 형태도 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퍼블릭 클라우드 간의 통합 유형은 매우 다양하지만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로 분류되려면 폭넓은 옵션을 제공해야 한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