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 디지털 디바이스 / 퍼스널 컴퓨팅

"단돈 10달러" 무선 기능 강화한 라즈베리 파이 제로 W....안드로이드 씽 미지원 관건

Agam Shah | IDG News Service 2017.03.24
구글 안드로이드 사물인터넷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 씽이 무선랜을 지원하는 사물인터넷 기기 개발 도구용 라즈베리 파이 제로 W와는 호환되지 않을 예정이다. 라즈베리 파이 제로 W는 가격이 단 10달러에 불과한 가벼운 보드다.

원인은 안드로이드 씽이 ARMv6을 지원하지 않는 데 있다. 제로 W는 ARMv6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1GHz 단일 코어 BCM2835 프로세서를 탑재했기 때문이다. 안드로이드 씽 운영체제는 특정 칩셋에서 작동하도록 특별히 조정을 거친 것으로 알려져 있다.

BCM2835 칩은 오리지널 라즈베리 파이 개발자 보드 사양과 동일하다.

블루투스와 무선 랜을 지원하는 라즈베리 파이 제로 W

그러나 라즈베리 파이 재단 설립자 이븐 업튼에게 있어 안드로이드 씽 운영체제의 제로 W 지원 여부는 중요하지 않아 보인다. 업튼은 “적절한 때가 되면 구글이 ARMv6에서의 안드로이드 씽 지원이 가능하도록 개선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BCM2835 프로세서의 장점인 저전력과 소형 폼팩터는 업튼이 중점을 둔 사양이기도 했다. 속도 면에서는 라즈베리 파이 3에 탑재된 브로드컴(Broadcom) 칩이 우세하지만, 크기와 전력 소모 면에서는 BCM2835가 효율적이다.

구글의 사물인터넷 개발자인 데이브 스미스 역시 라즈베리 파이 제로의 512MB 메모리 등의 하드웨어 사양이 안드로이드 씽 제품에 적당하지만, BCM2835 SoC는 지원 대상이 아니라고 말했다. 스미스는 구글 플러스의 구글 사물인터넷 개발자 커뮤니티의 안드로이드 씽 게시물에서 “안드로이드 씽이 ARMv6 아키텍처 지원을 중단한 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라즈베리 파이 3이나 다른 인텔 보드는 여전히 안드로이드 씽을 지원한다. 안드로이드 씽은 아직 프리뷰 단계이나 많은 사물인터넷 기기가 속속 출시됨에 따라 많은 성장 잠재력을 품고 있다. 최종 버전 발표 날짜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그러나 머신러닝 등의 최신 기술이 운영체제에 내장될 것으로 보인다.

안드로이드 씽이 널리 보급되면 더 많은 보드를 지원할 가능성이 크다. ARMv6은 개발된 지 15년이 넘은 아키텍처이므로 모바일 기기용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지원 대상이다.

ARM 핵심 아키텍처는 64비트 ARMv8로 성능과 전력 효율성 면에서 개선된 제품이다.

파이 제로 W는 시장에서 6.99달러 가격인 오렌지 파이 제로 등 저가형 사물인터넷 보드, 그리고 에스프레시프 시스템(Espressif Systems)의 파티클 포턴(Particle Photon)과 ESP32보드처럼 널리 사용되는 무선 보드와 경쟁할 것으로 보인다.

또, 오리지널 라즈베리 파이 3 보드를 구입한 수백 만 명의 사용자들이 확장 용도로 파이 제로 W를 구입할 가능성도 있다. 제로 W는 라즈베리의 리눅스 기반 운영체제인 라즈비언(Raspbian)을 지원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