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ㆍ협업

“워드 문서의 가독성을 높이는” 글머리 기호 맞춤 설정 팁

JD Sartain | PCWorld 2017.02.27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의 글머리 기호(bullet point)는 대량의 텍스트를 효율적으로 정리해주는 도구로, 특히 그래픽이나 이미지 없이 순수 텍스트로만 문서를 구성해야 하는 상황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워드가 기본으로 제공하는 기호 목록만으로도 충분할 수도 있지만, 여기에서 한 발 더 나아가 몇 가지 글머리 기호 기능을 활용해본다면 더욱 매끄럽고 멋진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새 문서를 생성하고 글머리 기호의 위치를 지정하는 것이다. 보통 별표(*)나 하이픈(-) 등을 이용한다. (팁: 글머리 기호는 각 항목들이 동등한 중요도를 지닐 때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목록에 위계나 우선순위가 존재하는 경우라면 번호 매기기를 이용하는 것이 나은 방법이다.)

문서 작성이 완료됐다면, 다양한 기호 디자인을 시험해볼 차례다. 우선 워드의 기본 글머리 기호들을 살펴보자.

기본 기호
1. 글머리 기호를 삽입할 콘텐츠를 선택한다.

2. 홈 > 단락 메뉴에서 좌측 상단 글머리 기호 아이콘의 오른편에 있는 아래방향 화살표를 클릭해보자. 주의: 아이콘 자체를 클릭해버리면 아이콘이 계속 커서를 따라다닐 수 있다.

3. 글머리 기호 라이브러리 메뉴에서 기호 디자인을 선택해보자. 커서가 위치한 지점에 새 기호 디자인이 띄워질 것이다. 맨 처음 선택한 기호가 맘에 들이 않는다면, 실행 취소 아이콘을 클릭한 뒤 다른 디자인을 선택하면 된다. 주의: 워드가 기억하는 기존 기호이용 기록은 6건(가량) 이다. 즉 맨 처음 선택한 기호를 실수로 실행 취소했더라도 간단히 재접근이 가능하다.



새 글머리 기호 정의

맞춤형 기소를 만들면 콘텐츠를 보다 창의적이고 개성 있게 만들 수 있다. 시간표에는 시계 모양의 기호를, 보고서와 데이터 로그에는 각각 책, 컴퓨터 형태의 기호를 적용해보자.

1. 기호를 추가하고자 하는 콘텐츠를 선택해서 강조 표시한다.

2. 홈 > 단락 메뉴 내 글머리 기호 아이콘 옆의 아래방향 화살표를 클릭한다.

3. 글머리 기호 라이브러리 메뉴 아래에 위치한 ‘새 글머리 기호 정의’ 버튼을 클릭한다.

4. ‘새 글머리 기호 정의’ 대화 창에서 ‘기호’ 버튼을 클릭한다.

5. ‘기호’ 대화 창이 열리면 맨 위에 ‘글꼴’이라는 부분이 보일 것이다. 워드는 기본적으로 가장 최근 사용한 글꼴을 기억하기 때문에, 창에는 그 영역이 표시될 것이다.

6. 현재 창에 텍스트로만 구성된 글꼴이 보인다면, ‘글꼴’ 영역 박스 우측의 아래방향 화살표를 클릭해보자. 목록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Wingdings’, ‘Wingdings 2’, ‘Wingdings 3’, ‘Weddings’ 등의 기호 전용 글꼴들도 조회가 가능하다.

7. 목록에서 원하는 글꼴을 선택하면 아래 박스에 흥미로운 그래픽 기호들이 가득 표시될 것이다. 여기에서 스크롤을 내리며 원하는 기호 디자인을 선택하면 된다.

9. 기호를 선택하고 ‘확인’을 두 번 클릭하면 문서 편집 창으로 되돌아갈 수 있다.

10. 위의 1, 2, 3 단계를 반복하면 상단 기본 글머리 기호 섹션에서 기호를 간편하게 변경 가능하다.

주의: 새 글머리 기호 정의 메뉴 옵션에서 ‘기호’를 선택해 나타나는 기호 디자인은 모두 사용자가 설치한 글꼴에 기반한 것들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자체적으로도 일부 기호 글꼴(및 일부 버전의 경우 Wingdings 등 추가 글꼴)이 제공되긴 하지만, 이것들로 성에 차지 않는다면, 구글에 ‘글머리 기호 글꼴(Bullet Fonts)’를 검색해 각종 무료 글머리 기호 글꼴들을 내려 받을 수 있다. 단 글꼴을 다운로드하기 전에는 믿을만한 사이트의, 믿을만한 글꼴인지를 한 번 더 검토하도록 하자.

글꼴은 (워드가 아닌) 윈도우를 통해 다운로드 된다. 글머리 기호 글꼴이 설치됐다면 파일을 우 클릭한 뒤 나타나는 팝업 메뉴에서 ‘설치’를 선택하자. 과정을 거치고도 워드에서 해당 글꼴을 이용할 수 없다면, 프로그램을 종료한 뒤 재시동해보자.



글꼴 글머리 기호
기호보다는 실제 글꼴(문서에서 사용하는 글꼴과는 다른 개념이다)을 선호한다면, 기호 대신 ‘글꼴’을 선택하는 것도 가능하다. 글꼴 변경은 ‘글꼴’ 그룹을 통해 가능하고, 새 글머리 기호 정의 대화 창에서 우측 상단의 ‘글꼴’ 버튼을 클릭하면 글머리 기호의 색상이나 속성을 변경할 수도 있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