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특별한 프로그램없이" 윈도우 탐색기로 중복 이미지 파일 찾기

Jon L. Jacobi | PCWorld 2017.02.13
많은 사람들이 중복된 이미지를 손쉽게 찾아 제거하는 방법을 궁금해한다. 이미 유틸리티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뤘는데, 이런 프로그램들을 신뢰할 수 없고 다른 방법도 알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윈도우 탐색기를 사용하는 방법을 준비했다.

사실, 아직도 윈도우 탐색기에는 직접적으로 중복 이미지를 찾는 기능은 없다. 하지만 약간의 수고만 들어가면 이 작업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다.

참고 사항 : 대규모 정리 작업에 앞서 임시 백업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 희귀한 멀티미디어 파일이 많다면 바벨소프트(Babelsoft)의 무료 미디어 프리뷰(Media Preivew)로 썸네일과 프리뷰를 생성할 수 있다.

찾기 및 정리
F3 또는 검색 표시줄을 이용해 모든 멀티미디어 파일의 위치를 찾는다. 대부분은 .jpg, .mpg, .mov, .avi 등이겠지만 덜 보편적인 유형도 있다. 컴퓨터에 저장한 멀티미디어 파일 유형에 익숙하지 않다면 스스로 익숙해지자.

모든 이미지 파일을 하나의 위치로 복사하자. 하위 폴더들이 하나의 메인 폴더 아래에 있으면 검색이 훨씬 빨라지기 때문에 단일 폴더는 아니더라도 그룹화되어 있어야 한다.

정렬이 핵심
정렬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파일에 관한 많은 정보가 있다.

 탐색기의 세부 정보 창에서 각 파일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만든 날짜 : 윈도우에서 파일이 생성된 날짜. 함께 가져오거나 생성된 파일을 찾는 데 좋다. 이걸로 정렬하고 이름을 변경하면 대규모 저장소가 관리 가능한 그룹으로 분리된다.

찍은 날짜 : 사진 또는 이미지 생성 날짜. 오래된 이미지에는 없을 수 있지만 있는 경우 같은 시간대에 촬영된 사진을 찾을 때 좋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걸로 정렬하고 이름을 변경하면 대규모 저장소가 관리 가능한 그룹으로 분리된다.

수정한 날짜 : 파일 또는 이미지의 마지막 수정 날짜.

크기 : 중복 파일을 찾는 데 중요하다. 크기 별로 정렬하여 두 파일의 크기가 정확히 일치하면 중복 파일일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세상에는 우연이라는 것이 반드시 존재하기 때문에 삭제하기 전에 꼭 확인하자.

편리한 보기
윈도우 탐색기는 ‘탐색 창’ 메뉴에서 선택하거나 창 안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파일을 보고 비교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한다. 더 큰 아이콘 보기, 큰 아이콘 보기, 중간 아이콘 보기는 일반적으로 적절한 해상도와 dpi 설정에 따라 파일을 시각적으로 비교할 수 있다.

자세히 보기로 크기, 생성 날짜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미리보기 창(Alt+P)을 이용해 중복 파일을 신속하게 제거할 수 있다. Alt + V를 누른 후 D를 누르면 세부 정보 창이 빠르게 나타난다.

주 사진 및 동영상 폴더에서 검색하거나 크기로 분류하면 중복된 파일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미리보기 창은 크기가 같은 이미지가 중복되는 이미지인지 확인하도록 도와준다.

Ctrl + 왼쪽 클릭 또는 기타 방법을 통해 중복된 파일을 한 번에 하나씩 또는 일괄 선택할 수 있다. 한 번에 너무 많이 선택했다가 실수하면 선택이 해제되기 때문에 주의하자. 필자가 어떻게 그 사실을 알고 있는지 생각해 보자.

좋은 습관 형성하기
필자가 아는 어떤 사람은 사진을 촬영해서 방치할 뿐 절대로 이름을 변경하거나 정리하지 않는다. 이것은 디지털로 해결할 수 있다. 이제 모든 것을 일일이 처리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필자의 할머니 루비 스핑크스(Ruby Spinx)가 말했듯이 “모든 것이 기억날 때 정리하면 삶이 훨씬 간소해진다.” 물론, 할머니는 도서관 사서였다. 개인적으로 할머니의 말씀을 좀 더 실천하고 살았으면 좋겠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