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윈도우 10의 문제 해결을 도와주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무료’ 도구 총정리

Howard Wen | Computerworld 2017.01.13

윈도우 10은 앞선 윈도우 버전보다 훨씬 안정적이다. 그러나 다른 운영 체제와 마찬가지로 문제가 발생할 때가 있다. 다행히 마이크로소프트는 가장 흔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몇몇 도구들을 제공하고 있다. 윈도우 10에 내장된 도구들,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도구들이 있다. 다음은 이런 도구들이 필요한 때와 이용 방법을 정리한 내용이다.

시작 메뉴 문제 해결사
필요한 때 : 코타나나 시작 메뉴가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을 때 필요하다.

시작 버튼을 클릭하거나 키보드의 윈도우 키를 눌러도 시작 메뉴가 열리지 않는 경우가 간혹 있다. 또 앱 목록의 앱 바로가기를 시작 메뉴 패널로 끌어 옮길 수 없거나, 시작 메뉴 패널에 고정한 타일이 사라지는 경우도 있다.

시작 메뉴에 통합되어 있는 윈도우 10의 개인 디지털 비서 코타나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시작 버튼 오른 쪽의 검색 상자를 클릭해도 코타나 패널이 열리지 않거나,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을 때)검색 상자에 입력을 하거나 음성으로 명령을 해도 코타나가 반응하지 않는 문제를 예로 들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10 재시작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새 계정을 생성해 로그인하는 방법 등 다양한 문제 해결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더 효과적은 솔루션 또한 제공하고 있다. 시작 메뉴 문제 해결사 도구다.

시작 메뉴 문제 해결사는 시작 메뉴와 코타나와 관련된 파일이나 설정에 문제가 있는지를 탐지하고 수정한다. (이미지 : ITWorld)

마이크로소프트 문제 해결 페이지에서 ‘문제 해결사 사용’과 "시작 메뉴 문제 해결사"를 클릭한 후, "startmenu.diagcab"을 더블 클릭해 실행시키면 프롬프트가 표시된다. 이 도구는 시작 메뉴 및 코타나와 관련된 파일과 설정이 없어졌는지, 또는 손상됐는지 확인한 후 이를 해결한다.

이 도구를 사용해도 해결되지 않는 문제들이 있다. 그래픽 드라이버 호환 및 오작동 문제가 원인인 경우가 많다. 다음 두 항목에서 소개할 도구들이 도움이 될 것이다.

기본 제공 문제 해결사
필요한 때: (네트워킹, 사운드, 비디오 등)특정 하드웨어 구성 요소에 문제가 있을 때, 윈도우 스토어 앱이 올바르게 기능하지 않을 때 이용할 수 있는 도구들이다.

(앞에 소개한 시작 메뉴 문제 해결사처럼)다운로드 받아야 하는 문제 해결사, 기본 탑재된 문제 해결사 도구들이 있다. 운영 체제와 관련된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며, 윈도우 7과 윈도우 8에서도 제공됐던 도구들이다. 그러나 윈도우 10에서는 이들 도구에 빠르게 액세스 할 수 있다. 코타나 검색 상자에 '문제’라고 입력한 후 '문제 해결'을 선택하면 된다.

문제 해결사 패널은 4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램, 하드웨어 및 소리, 네트워크 및 인터넷, 시스템 및 보안이다. 좌측 상단의 '모두 보기'를 클릭하면 이용할 수 있는 문제 해결사가 알파벳 순으로 표시된다. 이름을 클릭해 문제 해결사를 실행시킬 수 있다.

윈도우 10에는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을 도와주는 여러 해결사가 포함되어 있다. (이미지 : ITWorld)

상당수가 앞서 설명한 시작 메뉴/코타나 문제 해결사와 유사하게 작동한다. 선택한 구성 요소를 진단하고, 문제가 있을 경우 이를 고치는 시도를 한다.

아래는 윈도우 10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도구들이다.

블루 스크린: 컴퓨터가 저절로 중지, 재시작, 종료될 때 이용하는 문제 해결사다.

하드웨어 및 장치: (그래픽과 사운드 등)하드웨어 구성 요소 문제를 스캔 한다. 시작 메뉴나 코타나가 제대로 기능하지 않는 경우에도 이용할 수 있다. 앞서 설명했듯, 그래픽 드라이버가 문제의 원인일 수 있기 때문이다.

들어오는 연결, 인터넷 연결, 네트워크 어댑터: 인터넷 연결 관련 문제를 해결할 때 이용할 수 있는 3종의 도구다.

오디오 재생, 오디오 녹음: '하드웨어 및 장치' 문제 해결사가 사운드 하드웨어 드라이버 문제를 발견하지 못하고, 오디오 재생 및 녹음에 여전히 문제가 있을 때 이용할 수 있는 2종의 도구다. 소프트웨어에 문제가 있는지, 설정을 수정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Windows 스토어 앱: 윈도우 스토어를 통해 설치한 앱의 작동이 중지되는 문제가 있을 때 이용할 수 있는 도구다. 그러나 시작 메뉴에서 윈도우 스토어 앱 타일이 사라지거나, 앱 목록의 앱 바로가기를 시작 메뉴 패널로 끌어 옮길 수 없을 때 사용할 있는 문제 해결사 도구는 아니다. 이는 시작 메뉴 문제 해결사 도구로 진단해야 하는 문제다.

Windows 스토어 앱 문제 해결사가 찾아낸 문제점에 대한 보고서를 제공한다.

Windows 업데이트: 윈도우 10이 마이크로소프트가 보낸 공식 운영체제 업데이트를 설치하지 못했을 때 이용할 수 있는 도구다. 그러나 제대로 설치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업데이트에 호환이 되지 않거나, 버그가 있는 하드웨어 드라이버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이 경우, 하드웨어 및 장치 문제 해결사를 실행시켜야 한다.

하드웨어 및 장치 문제 해결사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 다음 도구를 고려한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