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13

“건강한 디지털 라이프를 위해” iOS 10의 ‘취침 시간’ 기능 활용법

Jonny Evans | Computerworld
디지털 건강은 연결된 디바이스가 사용자가 이미 하고 있는 것들을 수량화하고 더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찾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많은 경우, 작지만 점진적인 변화를 통해서 큰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 iOS 10에서 거의 사용되지 않는 ‘취침 시간’ 기능도 이런 역할을 하는 것 중 하나다.

취침 시간이란?
어쩌면 릴렉스&슬립(Relax&Sleep)이나 슬립 웰 히프노시스(Sleep Well Hypnosis) 같은 수면 관리용 앱을 사용하고 있을 수도 있다. 취침 시간은 이런 앱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진 않지만, 적절한 시간에 잠들고 깨는 것을 통해서 수면 습관을 개선시켜주도록 설계되어 있다. 취침 시간은 시계 앱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화면 아래의 ‘취침 시간’ 아이템을 탭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취침 시간 활성화하기
취침 시간 화면 아래에 ‘시작하기’ 버튼을 탭하고 몇 가지 간단한 질문에 답하면 활성화된다. 일련의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 몇 시에 기상하겠습니까?
• 어떤 요일에 알람을 설정하겠습니까?
• 매일 밤 수면 시간은 몇 시간으로 설정하겠습니까?(성인의 경우 수면 시간이 보통 7~8시간 필요합니다.)
• 취침 시간 미리 알림을 언제 보낼까요?
• 잠에서 깨어날 때 들을 사운드를 선택하십시오.

알람음
아침에 들으면서 깰 알람음을 다음의 9개 중에서 고를 수 있다. 취침 시간은 매우 조용히 알림을 울리다가 5분간 점점 커진다.

• 이른 기상
• 여명
• 헬리오스
• 궤도
• 새소리
• 물방울
• 밝은 햇살
• 한사리
• 반짝이는 눈

설정을 완료하면 매일 일정한 시간에 취침하고 기상하는 것의 중요성을 설명하는 문구가 나온다.

이 앱은 사용자의 움직임과 기기 사용을 분석해서 취침 시간을 계산한다. 이 데이터를 애플의 건강 앱 안에 저장한다.



취침 시간 기능의 역할
설정을 완료하면 언제 잠들고 일어나야 하는지 한 눈에 볼 수 있는 그래프를 표시해준다.

화면 중앙의 그래프를 옮겨서 쉽게 취침 및 기상 시간을 변경할 수 있다. 수면 분석 도구를 이용하고 ‘기록 더 보기’를 탭해서 수면 분석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왼쪽 위의 옵션 버튼에는 다른 옵션들이 있다. 취침 시간 미리 알림을 활성화하고 싶은 요일과 기상 사운드, 음량 등을 조정할 수 있다.

취침 시간을 통해 어떤 날 수면 패턴이 일정하지 않았는지를 쉽게 파악하고, 수면이 부족하거나 충분한 날의 컨디션을 점검할 수 있다.

효과가 있는가?
이 앱은 매일 일정한 시간에 취침과 기상을 함으로써 수면 분석 막대를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하는 일정의 게임이다. 말로는 흥미로워 보이지만, 실제로 유용할까?

최소한 이 앱은 과학적인 연구 결과를 반영한다. 2015년 미국 수면의학회( American Academy of Sleep Medicine)와 수면 연구회(Sleep Research Society)는 성인들이 하루에 7~8시간 정도의 수면을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기관들은 매일 충분히 수면을 취하지 않아서 익숙해졌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알지 못할 뿐, 인지력이 크게 감소한다고 밝혔다.

필자를 포함해 만성적인 수면부족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깨지 않고 푹 잔 날, 더 일이 잘 되고 긍정적이 되고, 초롱초롱해진다는 차이만 알게 될 것이다.

수면 연구회에 따르면, 이는 현대의 생활 방식에 따른 영향도 있다. 현대의 업무 환경이나 밤 늦게까지 TV를 보는 문화가 수면 문제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분석이다. 수면 부족이나 불면증은 당뇨, 뇌졸증, 우울증 및 기타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펜실베니아 대학의 “수면 박사” 마티아스 바스너 교수는 건강한 수면에 대한 논의를 유발시킨다는 것을 iOS 10 취침 시간 기능의 장점이라고 지적했다. editor@itworld.co.kr 


2016.12.13

“건강한 디지털 라이프를 위해” iOS 10의 ‘취침 시간’ 기능 활용법

Jonny Evans | Computerworld
디지털 건강은 연결된 디바이스가 사용자가 이미 하고 있는 것들을 수량화하고 더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찾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많은 경우, 작지만 점진적인 변화를 통해서 큰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 iOS 10에서 거의 사용되지 않는 ‘취침 시간’ 기능도 이런 역할을 하는 것 중 하나다.

취침 시간이란?
어쩌면 릴렉스&슬립(Relax&Sleep)이나 슬립 웰 히프노시스(Sleep Well Hypnosis) 같은 수면 관리용 앱을 사용하고 있을 수도 있다. 취침 시간은 이런 앱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진 않지만, 적절한 시간에 잠들고 깨는 것을 통해서 수면 습관을 개선시켜주도록 설계되어 있다. 취침 시간은 시계 앱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화면 아래의 ‘취침 시간’ 아이템을 탭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취침 시간 활성화하기
취침 시간 화면 아래에 ‘시작하기’ 버튼을 탭하고 몇 가지 간단한 질문에 답하면 활성화된다. 일련의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 몇 시에 기상하겠습니까?
• 어떤 요일에 알람을 설정하겠습니까?
• 매일 밤 수면 시간은 몇 시간으로 설정하겠습니까?(성인의 경우 수면 시간이 보통 7~8시간 필요합니다.)
• 취침 시간 미리 알림을 언제 보낼까요?
• 잠에서 깨어날 때 들을 사운드를 선택하십시오.

알람음
아침에 들으면서 깰 알람음을 다음의 9개 중에서 고를 수 있다. 취침 시간은 매우 조용히 알림을 울리다가 5분간 점점 커진다.

• 이른 기상
• 여명
• 헬리오스
• 궤도
• 새소리
• 물방울
• 밝은 햇살
• 한사리
• 반짝이는 눈

설정을 완료하면 매일 일정한 시간에 취침하고 기상하는 것의 중요성을 설명하는 문구가 나온다.

이 앱은 사용자의 움직임과 기기 사용을 분석해서 취침 시간을 계산한다. 이 데이터를 애플의 건강 앱 안에 저장한다.



취침 시간 기능의 역할
설정을 완료하면 언제 잠들고 일어나야 하는지 한 눈에 볼 수 있는 그래프를 표시해준다.

화면 중앙의 그래프를 옮겨서 쉽게 취침 및 기상 시간을 변경할 수 있다. 수면 분석 도구를 이용하고 ‘기록 더 보기’를 탭해서 수면 분석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왼쪽 위의 옵션 버튼에는 다른 옵션들이 있다. 취침 시간 미리 알림을 활성화하고 싶은 요일과 기상 사운드, 음량 등을 조정할 수 있다.

취침 시간을 통해 어떤 날 수면 패턴이 일정하지 않았는지를 쉽게 파악하고, 수면이 부족하거나 충분한 날의 컨디션을 점검할 수 있다.

효과가 있는가?
이 앱은 매일 일정한 시간에 취침과 기상을 함으로써 수면 분석 막대를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하는 일정의 게임이다. 말로는 흥미로워 보이지만, 실제로 유용할까?

최소한 이 앱은 과학적인 연구 결과를 반영한다. 2015년 미국 수면의학회( American Academy of Sleep Medicine)와 수면 연구회(Sleep Research Society)는 성인들이 하루에 7~8시간 정도의 수면을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기관들은 매일 충분히 수면을 취하지 않아서 익숙해졌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알지 못할 뿐, 인지력이 크게 감소한다고 밝혔다.

필자를 포함해 만성적인 수면부족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깨지 않고 푹 잔 날, 더 일이 잘 되고 긍정적이 되고, 초롱초롱해진다는 차이만 알게 될 것이다.

수면 연구회에 따르면, 이는 현대의 생활 방식에 따른 영향도 있다. 현대의 업무 환경이나 밤 늦게까지 TV를 보는 문화가 수면 문제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분석이다. 수면 부족이나 불면증은 당뇨, 뇌졸증, 우울증 및 기타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펜실베니아 대학의 “수면 박사” 마티아스 바스너 교수는 건강한 수면에 대한 논의를 유발시킨다는 것을 iOS 10 취침 시간 기능의 장점이라고 지적했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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