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소셜미디어 / 퍼스널 컴퓨팅

페이스북 인스턴트 게임, 전방위 게임 서비스 완성…“뉴스피드 중간에 게임이 불쑥”

Mark Hachman | PCWorld 2016.11.30
페이스북의 새로운 인스턴트 게임(Instant Games) 플랫폼은 페이스북이 자사의 모바일 주도권을 위협하는 모바일 앱을 배제하는 것만큼이나 게임에 얼마나 집중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페이스북 인스턴트 게임 플랫폼은 HTML5 기반의 게임 플랫폼으로, 최근 발표된 페이스북 게임룸 앱을 다운로드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왼쪽 사이드바를 찾을 필요없이 뉴스피드에서 바로 게임을 실행할 수 있다. 현재 스페이스 인베이더나 팩맨 같은 고전 게임을 포함해 17가지 게임을 지원한다. 별도의 앱을 실행하지 않고도 페이스북 모바일 앱이나 메신저 내에서 바로 게임을 실행할 수 있다.


// 페이스북 메신저 내의 인스턴트 게임 안내판

메신저에는 새로운 게임 컨트롤러 아이콘이 메시지 입력상자 바로 밑에 나타난다. 친구가 팩맨 점수를 자랑하면, 공유 리더보드에서 이를 보고 공유할 수 있다. 또 인스턴트 플레이 버튼을 눌러 바로 게임을 시작해 친구와 경쟁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이 내장 광고처럼 보이는 것이 단점이라면 단점이다.

사용자에게 필요한 것은 iOS 8 또는 안드로이드 5.0 이상을 탑재한 스마트폰뿐이다. 인스턴트 게임은 현재 30개 국가에서 이용할 수 있다.


일부 페이스북 앱은 페이스북과 완전히 별도로 동작한다.

오늘날 페이스북의 게임 관련 서비스는 페이스북이 최근 추진하고 있는 실시간 스트리밍이나 페이스북 라이브와 비교할 수도 있다. 하지만 페이스북은 이미 6년 전 징가의 팜빌 같은 소셜 공유 게임을 본격적으로 내놓은 바 있다. 징가는 한참 인기를 누리다 몰락했지만, 징가와 다른 개발사들은 페이스북과 별도로 전용 모바일 앱으로 서비스를 확장했다. 현재도 페이스북 모바일 앱의 메뉴에서 게임을 선택하면 수많은 게임을 볼 수 있다.

한편 애플 역시 자사의 메시징 앱이 실질적으로 하나의 플랫폼이라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iOS 10에서는 아이메시지 앱 내에서 워즈 위드 프렌즈(Words with Friends)를 즐길 수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게임이 전용 아이메시지 앱 스토어에 등록되고 있다.

인스턴트 게임은 이런 흐름을 거스르는 시도이다. 페이스북의 글로벌 게임 파트너쉽 책임자 레오 오벨레는 사용자들이 페이스북에서 보내는 시간의 15%를 게임을 즐기는 데 사용한다고 밝혔다. 2015년 페이스북이 게임 개발사에 지불한 수수료만 25억 달러에 이른다. 오벨레는 “페이스북에 게임 비즈니스가 많지 않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라고 덧붙였다.

오벨레에 따르면, 게임룸은 유니티 플랫폼으로 작성된 게임을 호스팅한다. 좀 더 고품질의 중급 게임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하지만 인스턴트 게임이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새로운 플랫폼은 즉각적인 액세스와 게임 경험으로 게임룸을 보완한다.

인스턴트 게임이 얼마나 정교하게 동작할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페이스북은 최소 하드웨어 사양도 공개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하지만 팩맨과 같은 게임이라면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어떤 스마트폰에서도 실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0억 명이 넘는 사용자가 페이스북 메신저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페이스북에게는 충분한 가치가 있는 시도로 평가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