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 윈도우

윈도우 PC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하기 위한 최고의 프로그램 5선

Derek Walter | PCWorld 2016.10.21

안드로이드를 데스크톱으로 가져온다는 소식이 심심찮게 들려온다. 물론 구글의 공식적인 행보도 있다. 구글은 플레이 스토어를 특정 크롬북으로 가져오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그러나 지금 당장 이 기능을 원하거나, PC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경험해 보자고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기는 내키지 않는다면? 약간의 수고가 필요하지만 방법은 있다. 일부 안드로이드 앱과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해주는 서드파티 솔루션 중 하나를 사용하면 된다.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를 직접 사용해보고, 윈도우 PC에서 비교적 어려움 없이 안드로이드를 실행할 수 있는 4가지 괜찮은 프로그램을 선정했다.

최고 : 리믹스 OS(Remix OS)
필자가 최고로 꼽는 프로그램은 안드로이드 기반의 완전한 데스크톱 OS인 리믹스 OS다. 일과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모든 요소가 갖춰져 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는 물론 구글 드라이브, 지메일, 크롬 또는 구글 외 업무용 앱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다.

프로그램 개발진은 안드로이드 원래의 모습을 크게 변경하지 않으면서 밀어서 꺼내는 방식의 알림 메뉴를 만들고 소프트웨어 버튼의 용도도 적당히 손질했다. 리믹스 OS를 테스트하면서 클래시 오브 클랜, 카드놀이를 해봤고 크롬도 이리저리 사용해봤는데 상당히 안정적이었다. 안드로이드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벗어나서도 충분히 사용 가능한 OS임을 처음으로 실감했다.


리믹스 OS는 윈도우 데스크톱에 안드로이드를 영리하게 구현했다.

사소하게 느껴질지 모르겠지만 현재 모바일 전용인 스냅챗(Snapchat)과 같은 앱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모바일과 데스크톱을 합치면 여러 기기를 바꿔가며 사용하는 데 따르는 시간 낭비와 기타 집중력을 흩트리는 요소를 줄일 수 있음을 확실히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다.

다만 여기 소개하는 소프트웨어 패키지 중에서는 설치 방법이 가장 복잡하다. 윈도우에서 보안 부팅을 비활성화한 다음 부팅 메뉴에서 리믹스를 선택해야 한다. 즉, 듀얼 부팅 환경이다. PC를 잘 다루는 사람이라면 문제 없지만 듀얼 부팅이라는 말이 외계어처럼 들리는 사람이라면 이것저것 공부할 각오를 해야 한다.


측면 바를 통해 어떤 알림도 볼 수 있다.

리믹스는 안드로이드 마시멜로우를 매우 안정적으로 구동한다. 다만 컴퓨터로 하는 작업의 범위가 아주 제한적인 사람이 아닌 한 리믹스를 주력 PC로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또한 테스트한 다른 프로그램들과 달리 필자의 서피스 프로 4에서는 터치가 작동하지 않았다. 아마 지원되는 기기에서는 문제 없이 작동할 것이다. 어쨌든 자이드(Jide)가 만든 리믹스는 감탄스러운 프로그램이다. 특히 수많은 안드로이드 게임을 매끄럽게 구동하므로 데스크톱에서 이 게임들을 즐기고 싶은 사람에게 강력 추천한다.

블루스택스(Bluestacks)
맥과 윈도우에서 모두 사용 가능한 블루스택스는 여러 가지 게임에 초점을 둔 프로그램이다. 일반적인 롤리팝 안드로이드 설정 프로세스에 따르면 된다. 탭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인터페이스를 통해 여러 앱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다.


블루스택은 모바일 게임을 PC에서 즐기는 훌륭한 방법을 제공한다.

옆쪽에는 모바일 기기에서 보통 제스처나 탭을 통해 이용하는 기능을 에뮬레이션하기 위한 전용 버튼들이 있다. APK 업로드, 사진 찍기, 스크린샷 캡처, 기기 흔들기(흔들기로 특정 동작을 수행하는 게임 또는 앱에서 유용함) 버튼 등이 포함된다.

추천 게임은 상당히 많다. 필자는 플레이 스토어에서 클래시 오브 클랜을 받아 실행했는데 아무 문제 없었다.

구글 킵(Google Keep)과 같은 즐겨찾기를 데스크톱에 배치해서 한 번의 클릭으로 이용할 수 있으므로 다른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하는 과정도 편리했다. 다만 필자의 경우 스냅챗은 로그인할 때 오류가 발생하면서 작동하지 않았다. 그 외의 다른 앱에서도 이런 문제가 발생했다. 사용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문제로 보인다.


블루스택은 모바일 게임 스트리밍에 상당한 비중을 두고 있다.

이 플랫폼의 또 다른 구성 요소는 블루스택스 TV다. 자신의 게임 모습을 스트리밍하거나 트위치(Twich) 기반의 다른 라이브 스트림을 볼 수 있다. 필자는 딱히 비디오 게임 스트리밍을 즐기지 않지만 다른 사람의 모바일 게임 플레이를 감상하고자 하는 사람에겐 좋은 기능이다.

전체적으로 뛰어난 프로그램이지만 가끔 느려지고 버그도 눈에 띈다.

아미듀오스(Amiduos)
롤리팝 기반 아미듀오스는 PC에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뺀 기본 안드로이드 버전을 설치한다. 아마존 앱스토어가 사전 설치된 상태지만 안드로이드의 모든 사이드로딩 기능을 제공하므로 PC에서 더 많은 구글 앱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플레이 스토어 APK를 설치하면 된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