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양성평등과 다양성까지 담았다” iOS 10과 맥OS 시에라의 이모티콘 분석

Glenn Fleishman | Macworld 2016.08.09
iOS 10과 맥OS(MacOS) 시에라(Sierra)에는 신규 이모티콘과 스타일이 대거 추가되었다. 여성 운동 선수와 직업, 무지개 국기, 더 많은 가족 구성 조합 등 양성평등과 다양성까지 담았으며, 여전히 ‘그림’이긴 하지만 조금 더 ‘현실적’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이모티콘은 감성을 표현하거나 스토리텔링에 활용하거나 강조하거나 단순한 기호로 사용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깃발, 표지판 스타일 아이콘(재활용 등), 음식, 음료, 동물, 장소, 스포츠(사람의 얼굴이나 신체 미포함) 등 거의 모든 것이 동일하게 유지되었다. 하지만 애플은 사람의 얼굴과 전신에 집중했으며 스타일의 노란색 원 모양 이모티콘의 명암이나 세밀한 부분과 기타 이모티콘을 변경했다.

그림 스타일의 변화도 만화에 가까운 것에서 3D 애니메이션 영화를 연상시키는 더욱 현실적인 애니메이션 스타일로 바뀌면서 상당한 의미를 갖고 있다. 물론, 이모티콘은 너무 작은 크기로 표시되기 때문에 세부사항을 검토하는 것이 과도하게 보여질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세부사항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때로는 우리가 인식하는 것보다 더욱 심오하게 인지하며 우리가 분명하게 표현할 수 없는 감정적인 반응을 경험하기도 한다.

성별, 인종, 가족 구성… 다양성을 담다
이모티콘은 모든 언어의 모든 종류의 문자 표현과 규칙을 결정하는 비영리 유니코드 컨소시엄이 설정한다. 이모티콘은 문자 메시지에 사용하는 이모티콘의 인기 때문에 엄청난 관심을 받고 있는 하위 부문이다.

하지만 유니코드 컨소시엄은 각 이모티콘의 외양까지 설정하지는 않는다. 대신에 흑백으로 단순한 표현을 생성하고 각 운영체제 또는 웹사이트(페이스북 등)의 디자이너가 자체적으로 제작하게 된다. 때로는 매우 동떨어진 것일 수도 있다. 전체를 보고 싶다면 해당 컨소시엄의 페이지에서 각 이모티콘 세트의 그래픽 표현을 확인할 수 있다.

이모티콘은 본래 1990년대 말에 등장했으며 해당 컨소시엄은 2010년 이를 범용 텍스트 부호화 시스템으로 맵핑하는 작업을 흡수했다. 그 이후로 해당 세트를 크게 확장했으며 대부분은 지난 2년 동안 이루어졌다. 시스템 업데이트에 새 이모티콘를 포함시킬 일정이나 의무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애플 등은 수요로 인해 일반적으로 수 개월만 뒤쳐질 뿐이다. 타코, 부리토, 핫도그 이모티콘가 출시된다는 사실을 알면서 얼마나 많은 사람이 기다릴 수 있을까?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에서 애플은 총 또는 물총을 건너 뛰었다 (나중에 추가 설명). 공개 베타의 이모티콘에는 곧 공개될 유니코드 업데이트에 제한된 것들과 현재까지 애플만이 도입한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애플이 보도자료에서 밝혔듯이 애플은 인기 이모티콘 문자가 모든 사람의 다양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유니코드 컨소시엄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사람 이모티콘은 피부가 백색뿐이었으며 대부분의 직업 이모티콘은 남성 아바타밖에 없었다. 공주와 남성 건설 노동자는 다른 세상을 지배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2015년 4월, 애플은 여러 이모티콘를 최신 유니코드 세트로 업데이트하여 5가지 피부색뿐만이 아니라 표면상으로 중립적인 금색 또는 노란색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런 것들은 iOS 8.3과 OS X 10.10.3에 포함되었다. 추가적인 신규 이모티콘은 2015년 10월의 iOS 9과 OS X 10.11 엘캐피탄(El Capitan)에 추가되었으며 유니콘, 가운데 손가락, 오싹한 "허그 표정"이 포함되어 있었다. (매력적인 손이 아니라 안아주려고 다가오는 손이다. 도망쳐라).

2015년 4월 업데이트에는 일련의 가족 유형이 추가되었다. 남자, 여자, (주로 소년으로 그리는) 아이를 표시하는 단일 이모티콘 대신에 애플은 양부터 성별과 각 성별의 아이 1 또는 2명을 조합할 수 있는, 유니코드로 정의된 14개의 추가 옵션을 추가했다. (이모티콘은 여전히 성별을 남성과 여성으로만 표현하고 있으며 명명법과 디자인은 차후 결정될 것이다).

신규 공개 베타에는 현재 10개의 추가 가족이 포함되어 있다. 엄마 혹은 아빠만 있는 한부모 가족 및 아이 1 또는 2명을 성별에 따라 조합할 수 있다. 아이가 2명을 초과하는 가족은 어떤 이모티콘를 사용해야 할지 잘 모르겠지만 이런 것들은 상징적이면서 구체적이다. 엘캐피탄을 이용해 새 가족이 포함된 iOS 페이지(Pages) 문서를 열면 엄마 1명에 1명의 소년과 소녀가 포함된 이모티콘 대신에 여성, 소년, 소녀 등의 조합이 표시된다.


또한 애플은 남성 또는 표면적으로 성별이 없는 그림이 제공되었던 모든 스포츠와 직업에 성별 이형을 추가했다. 이제 머리를 짧게 깎은 야구 선수와 포니테일 헤어스타일에 약간의 가슴을 표현한 야구선수가 있다. 수영 선수의 경우 남성과 여성은 부분적으로 옷을 걸치지 않은 남성의 상체와 원피스 수영복을 입은 여성 버전으로 구분된다. 옷을 너무 많이 입어서 성별과 피부색 옵션이 없는 스키어와 스노우보더는 예외다. 키가 큰 런던탑 경비병 스타일의 모자를 쓴 터번을 착용한 사람과 경비병도 성별이 구분된다.

그리고 애플은 흰색 깃발에 이전에 다른 플랫폼에서 제공되던 프레임 처리된 무지개로 맵핑한 무지개 깃발도 추가했다. CEO 팀 쿡이 밝힌 성명과 LBGTQ 권리를 지지하는 회사로서 애플은 이 새로운 이모티콘를 통해 상징적으로 깃발을 꽂고 있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