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Walmart)와 아마존(Amazon)은 대표적인 유통 기업으로 국제적인 비즈니스 범위와 낮은 가격으로 유명하다. 뛰어난 공급망과 운영 시스템은 이들 기업이 성공할 수 있었던 핵심 이유 가운데 하나다. 다른 기업들이 월마트 스타일의 공급망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다면 어떨까? 신세대 공급망 혁신 솔루션 공급 기업들이 이러한 약속을 제시하고 있다.
Credit: FusionOps
스마트 공급망 트렌드의 부상
공급망 및 기업 내부 운영을 개선하는 것이 항상 중요한 문제였던 것은 아니다. 1990년대를 떠올려 보자. 연료 가격이 낮고 경제적 성장이 높았기 때문에 공급망 최적화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적었다.
그러나 양상이 바뀌었다. 반테러 조치로 인해 운송 과정에 적색 테이프가 추가되고 지연을 일으키는 절차가 발생했다. 상품 가격이 하락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연료비가 추가됐다. 이런 트렌드로 인해 비용 절감에 대한 긴박감이 생겨났다.
이와 동시에 고객을 유지하고 경쟁하기 위해 기업들은 어느 때보다도 빠른 배송과 광범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압박감에 시달리고 있다.
공급망 소프트웨어 기업 MA(Manhattan Associates)의 제품 관리 책임자 에릭 팜리에르는 "고객들이 수 일 이내에 제품이 배송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배송에 7~10일이 걸리던 시대가 끝나고 있다. 더 나은 데이터와 KPI가 고객의 빠른 배송 요구를 충족시키는 핵심이다. 많은 기업들이 여전히 재고 데이터의 정확성 때문에 고군분투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고도의 맞춤화 수요로 인해 더욱 유연한 공급망이 필요하게 되었다. 공급망 소프트웨어 기업 GT 넥서스(GT Nexus)의 사장 커트 카바노는 "아디다스(Adidas)와 협력하여 그들의 맞춤형 운동화 서비스를 지원했다. 많은 공장들을 조율해야 했기 때문에 복잡한 과정이었다"며, "공급망 혁신을 위해서는 외상매입, 운송, 창고 관리, 고객 서비스 등 여러 그룹 사이의 긴밀한 조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로 인해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새로운 기술과 프로세스 기술 방법론의 조합으로 공급망을 개선하는 툴이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다. 제품 RFID(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추적과 분석 소프트웨어는 더 나은 통찰력을 제공한다. 린 식스 시그마(Lean Six Sigma, LSS) 등의 기법 덕분에 기업들은 더 나은 질문을 구성할 수 있게 되었다. 공급망 컨설팅은 이제 베인(Bain), 캡제미니(Capgemini), 딜로이트(Deloitte) 등의 기업에서 인기 서비스로 자리잡고 있다.
LCBO 사례
1927년에 설립된 LCBO(Liquor Control Board of Ontario)는 증류주, 와인, 맥주 등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LCBO의 공급망은 600개 이상의 소매점을 포함해 전 세계 지역에 펼쳐져 있다.
구식 공급망 관리로 인한 자원 및 비용 문제로 인해 LCBO는 더 나은 방법을 필요로 했다. LCBO의 사장 겸 CEO 조지 솔리스는 "제품을 준비하고 운송하는 수동적인 방법 때문에 직원들이 수 십여 차례 부상을 입기도 했다. 또한 운송 중 제품이 파손되면서 재정적 손실을 입었고, 이 손실 비용이 연간 50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됐다"라고 말했다.
LCBO의 공급망 혁신의 핵심은 제품을 팔레트로 포장하는 과정을 최적화하는 90만 줄 이상의 코드로 구성된 알고리즘이다. 테트리스(Tetris) 게임의 산업 규모 버전이라 할 수 있다. 솔리스는 "더햄(Durham) 서비스 센터에서 개발한 자동 팔레트화 과정에는 크기가 다른 제품을 팔레트에 포장하는 새로운 하드웨어와 비전매 특허 알고리즘의 조합이 수반된다"라고 설명했다. 더햄 센터에서 다루는 케이스 크기는 길이 7.8~21인치, 폭 6.2~15.7인치, 높이 4.3~20인치 사이에서 다채롭게 변화한다.
해당 조직은 이 프로젝트를 통한 연간 노동 절감분이 190만 캐나다 달러(146만 미국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했다. 그리고 직장 내 부상 및 관련 문제로 인한 손실 일수가 2012년의 200일에서 현재는 0에 가깝게 줄어들었다. 솔리스는 "우리는 노동조합 인원, 자체 전문가, 외부 컨설턴트의 참여로 이 혁신을 달성했다"라고 덧붙였다.
LCBO는 현재 자사의 혁신에 대한 특허를 모색하는 한편 이 기술의 라이선스를 판매할 방법을 찾고 있다.
공급망의 높은 실패 비용
형편 없는 재고 데이터 품질은 잠재적으로 처참한 결과를 낳게 된다. 타겟(Target)의 실패 사례가 한 사례다. 이 회사는 캐나다로의 확장을 시도했다 실패했는데, 여기에는 수준 낮은 재고 정보가 한 몫 했다.
CB(Canadian Business)는 타겟의 실패를 다룬 기사에서 "처음부터 말로 다 할 수 없는 실수가 발생했다... 문제 조사에 할당된 팀이 믿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오류를 발견했다... 조사팀은 시스템의 정보가 약 30% 정도만 정확하다고 예측했다. 미국에서는 98%와 99% 사이의 정확도를 가지는 값이다"라고 전했다.
결국 타겟(Target)의 여러 캐나다 매장은 중요 재고를 확보하지 못했으며, 보편적 가정용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다가가고자 하는 전략인 "엄마의 쇼핑 목록" 전략도 성공하지 못했다.
타겟의 캐나다 실패 스토리는 IT 전문가들과 공급망 전문가 등에게 소중한 교훈을 시사한다. 해당 기업은 미국에서 효과적인 공급망 프로세스를 개발했다. 하지만 그 성공이 캐나다 사업부에도 손쉽게 적용되지는 못했다. 타겟의 사례는, 데이터 무결성과 데이터 관리 절차의 필요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서는 혁신 및 신규 시장 진입을 이뤄내기 어렵다는 교훈을 제시하고 있다. ciokr@i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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