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리뷰 | 착탈식 배터리 가져온 LG G5, 과연 최고의 스마트폰일까

Dan Rosenbaum | Computerworld 2016.04.08
교체 가능한 배터리를 도입한 고급 스마트폰을 그리워한 사용자라면 LG의 대표제품 G5를 반길 것 같다.

G5는 슬라이드 방식의 탈착식 배터리를 특징으로 내세운 제품이다. 탈착식 배터리는 가장 흥미로운 특징이라기보다는 가장 확실하게 관심을 유발하는 점이다. LG는 다른 스마트폰 제조업체와 다른 선택을 내렸고, 이 점이 대부분의 관심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배터리라는 눈에 보이는 차이점을 제외하고도, 고급 스마트폰으로 평가받을 수 있는 모델일까?"하는 것이다.

배터리
첫 번째 아이폰이 출시된 이후, 사용자가 직접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는 스마트폰은 '멸종 위기종' 신세로 전락하기 시작했다. 지난해 탈착식 배터리를 포기한 삼성 갤럭시 6가 마지막이었다. 지난 수년 동안 휴대폰 배터리 사용 시간은 꾸준히 증가했다. 그렇지만 평균 이상으로 사용할 경우, 하루를 꼬박 사용할 수 없다. 또 '평균'의 의미가 쟁점이 되어왔다.

물론 탈착식 배터리를 탑재한 스마트폰도 단점이 많았다. 예를 들어, 모토로라 드로이드의 경우 사용자가 플라스틱 소재의 후면 케이스를 비틀어 열어야 했다. 또 탈착식 배터리를 채택할 경우 전용 배터리와 충전기를 사용해야 한다. 설계 비용이 추가되고, 이 비용을 고객이 부담할 수도 있다는 의미다. 어쨌든 외부 충전기는 불편하지만, 저렴한 유니버셜 장치다.

LG는 G5 배터리 엔지니어링에 능력을 발휘했다. 스마트폰 아래의 왼쪽 끝에 있는 작은 버튼을 누르면, 얇은 2,800mAh 배터리가 장착된 하단부(아래턱 부분)가 튀어나오며 열린다. 아주 빨리 손쉽게 배터리를 빼고, 새 배터리를 장착할 수 있었다.


대부분 상황에서는 배터리를 교체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배터리 사용 시간 테스트에 따르면, LG 제품의 통화 시간은 하루 동안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4시간이기 때문이다(삼성 갤럭시 S7과 동일).

LG는 출시를 기념해, 5월 2일까지 다양한 통신 업체를 통해 무료로 예비 배터리와 충전 크래들을 제공하고 있다. 예비 배터리와 충전기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은 상태이다.

참고로 수영장이나 욕실에서 전화기를 사용할 경우 주의해야 한다. 일부 스마트폰 모델과 달리 G5는 방수 기능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탈착식 배터리가 원인일 수 있다.

배터리를 제거한 상태에서 스마트폰을 쥔 느낌은 조금 이상했다. 비어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G5는 금속 소재의 튼튼한 구조를 자랑한다. 배터리라는 중요한 내부 부품을 뺀 상태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이는 G5가 배터리 부분에 얼마나 공을 들였는지 보여준다.

LG의 엔지니어들은 아래턱 부분을 빼 낼 수 있는 간편성 외의 다른 부분에도 신경을 썼다. (현재 B&H에서 70달러에 예약 주문할 수 있는) 애드온 장치인 캠 플러스(Cam Plus)를 예로 들 수 있다. 캠 플러스는 교체해 장착할 경우, 카메라를 조작할 수 있는 아래턱 부분이다. 셔터 버튼과 카메라의 줌 기능을 조정하는 스크롤 휠로 구성되어 있다.


카메라 모듈을 결합하자, 한 손으로 스마트폰의 균형을 잡기 힘들 정도의 무게가 추가됐다. 스마트폰을 가로로 쥐었다. 그러자 엄지손가락이 스크린에 닿았다. 그러면서 의도치 않게 카메라를 조작하게 됐다.

이외에도 뱅앤드올룹슨 플레이(Bang & Olufsen Play)의 하이파이 플러스(Hi-Fi Plus)라는 액세서리를 제공한다. 고급 오디오 장치 제조사가 개발한 고급 DAC(Digital-to-Analog Converter) 애드온 장치인데, 지난해 제품 공개 행사에서 잠깐 경험한 것을 비춰보면 크게 인상적이지는 않았다. 하이파이 플러스 가격 역시 공개되지 않은 상태다.

 Tags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