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블로그 | “저렴한 차세대 노트북에 힘 실어준다” 인텔 최신 칩 탑재한 노트북 확대 예상

Mark Hachman | PCWorld 2022.02.28
과거의 사례에 비추어 보면, 차세대 노트북에 탑재될 진정한 새 프로세서는 지금에서야 출시됐다고 말할 수 있다. 최근 인텔이 노트북용 12세대 코어 CPU, 특히 메인스트림 노트북과 울트라 포터블 PC 및 태블릿에 각각 탑재될 앨더 레이크(Alder Lake)-P와 앨더 레이크-U 시리즈를 공개했기 때문이다.

인텔은 매년 모든 노트북 PC 프로세서의 약 80%를 출하하고 있다. 즉, 사용자는 결국 새 칩이 장착된 노트북 PC를 구매하게 될 것을 의미한다. 지난 1월, 인텔은 올해 인텔 노트북 프로세서 계획의 일부로 앨더 레이크-H와 앨더 레이크-P, 앨더 레이크-U 시리즈를 발표했다.

올해 사용자가 메인스트림 기기가 아닌 게임용 노트북을 구매할 가능성은 비교적 낮다. 인텔은 250개 이상의 각 다른 노트북 모델에 이미 출하를 시작한 P와 U 시리즈 칩이 탑재될 것으로 전망한다. 인텔에 따르면, U 시리즈의 비중이 P보다 더욱 클 것이며, 각각을 탑재한 노트북의 비율은 약 75% 대 25%일 것으로 보인다. 안타깝게도, 현재는 테스트를 위한 새로운 P 혹은 U 시리즈 노트북이 아직 없다. 따라서 필자가 알고 있는 선에서 새 칩의 사양과 기능, 예상 성능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앨더 레이크-P: 성능

앨더 레이크-P 칩은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제품명이라는 점을 기억하기 바란다. 인텔은 P 프로세서의 성능을 얇고 가볍게 구현하며 자사의 메인스트림 노트북에 탑재될 것임을 암시했다. 일부 업무용 노트북의 경우 이미 P 시리즈를 채택하고 있으며, 비교적 두꺼운 기존 노트북 섀시를 유지한 채 개선된 성능을 선보인다. P 시리즈는 28와트의 전력을 소비한다.

인텔 모바일 제품 마케팅 수석 이사인 댄 로저스에 따르면, P 시리즈 프로세서를 추가한 이유는 사용자가 아닌 PC 제조업체를 위한 것이다. 인텔의 기존 프로세서는 전력 소비와 성능을 28와트까지 끌어올릴 수 있었지만, 이들은 이런 점을 활용하지 못했다. 로저스는 “P 브랜드가 새로 출시돼 고객과 소비자는 모두 더욱 높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앨더 레이크-P 칩은 최대 6개의 성능 코어와 8개의 효율성 코어를 포함하며, 총 20개의 스레드를 가질 것이다. 이런 점을 바탕으로 앨더 레이크 P 코어와 E 코어 간의 차이점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프로세서 속도는 1.5GHz에서 시작하며, 코어 i3 칩의 P 코어에서는 최대 4.4GHz 일 것이다. 고급형에서는 성능 코어 속도가 기본 클럭 1.8GHz에서 최대 4.8GHz의 터보 클럭 속도로 증가할 것이다.
 
ⓒ Intel

로저스는 앨더 레이크-P 시리즈는 사용자가 열광할 정도의 고성능을 내도록 설계됐지만, 앨더 레이크-H 시리즈로 작동하는 고급형 PC를 정의하는 특성은 없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인텔 P 시리즈 칩은 개별 GPU에 연결되는 x8 PCI 익스프레스가 없다. 이를 위해 특별하게 설계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대 2개의 SSD에 연결할 수 있는 x4 PCI 익스프레스 연결은 포함한다. 외부 썬더볼트 도크나 디스플레이에 연결하기 위해 한 쌍의 썬더볼트 4 포트도 지원한다.

로저스에 따르면, P 시리즈 시스템은 대부분 통합 그래픽을 구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P 시리즈 부품에 부착된 개별 GPU를 장착한 노트북이 출하되기는 해도 흔하지는 않을 것이다.

앨더 레이크 P 시리즈 노트북은 개별 GPU 지원 대신 인텔 11세대 통합 GPU와 유사한 통합 Xe 그래픽 코어를 포함하며, 4K 디스플레이가 지원되는 최대 96EU가 될 것이다. 상기 도표에서 볼 수 있듯이, 코어 i3와 i5, i7 앨더 레이크-P 프로세서 간의 차이는 그래픽으로 확장된다. EU 코어의 수가 줄면 그래픽 성능도 떨어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사용자는 개별 GPU가 부착된 일부 앨더 레이크-P 시리즈 PC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인텔 12세대 앨더 레이크-P 시리즈는 개별 GPU에 맞게 설계된 것은 아니다. ⓒ Intel


앨더 레이크 P 시리즈는 인텔 데스크톱 버전의 앨더 레이크와 모바일 H 시리즈 칩에서 볼 수 있는 동일한 종류의 메모리 지원을 허용한다. 이들 H 시리즈 칩은 DDR5-4800, DDR4-3200, LPDDR5-5200, LPDDR4x-4267이다. 사용자가 노트북을 업그레이드해야 할 때 어느 정도 유연성을 제공한다.
 

인텔 코어 i5-12600K

또한, 인텔은 일부 노트북에서 인텔 이미징 칩인 IMX488을 제공하고 있다. 인텔은 이것을 인텔 IPU 6.0이라고도 부른다. 인텔은 웹캠 성능이 향상될 것을 약속하지만, 이런 점이 사양 목록에서는 강조되지 않을 것이다. 인텔은 1080p 카메라 모듈의 크기가 너무 커 일부 노트북 베젤에 안 맞을 수 있기 때문에 여전히 프리미엄 에보(Evo) 브랜드의 일부로 720p 웹캠을 추천하고 있다. 더 나아가, 인텔은 뒤에서 진공청소기를 돌리는 룸메이트가 사용자의 줌 통화를 방해할 수 없는 새로운 지능형 오디오 노이즈 억제 기능도 지원한다.

인텔은 성능 측면에서 비교할 11세대 P 시리즈 칩이 없어 세대 간 비교는 불가능하다고 주장한다. 대신에 인텔은 일반 생산성 애플리케이션을 다루는 벤치마크와 더욱 포괄적인 게이밍 라운드업이라는 2가지 벤치마크 세트를 제공했다. 인텔은 낮은 설정에서도 칩의 통합 그래픽만으로 사용자가 많은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인텔의 널리 쓰이는 2가지 앱 벤치마크로 측정한 12세대 앨더 레이크 칩 성능은 다음과 같다. ⓒ Intel
 
인텔은 사용자가 앨더 레이크의 통합된 그래픽으로 낮은 설정에서도 많은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한다. ⓒ Intel
 

앨더 레이크-U: 저전력에 최적화

인텔의 앨더 레이크-U 시리즈는 2가지 구성, 즉 15와트와 9와트 중 하나로 제공된다. 한때 인텔은 이런 Y 시리즈 칩을 초경량 노트북 및 윈도우 태블릿용이라고 불렀다. 어쨌든 마이크로소프트가 서피스(Surface) 태블릿 내부의 옵션으로 이들을 제공할 것임이 틀림없다. 주력인 서피스 프로 메인 라인업에 들어갈지, 더 작고 저렴한 서피스 고(Go) 라인업에 적용될지는 두고 봐야 하지만 말이다. 또한, 9W 칩은 곧 출시될 폴더블 PC용으로 설계됐다. 다만, 폴더블 PC에 탑재하는 것은 현재까지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로 남아있다. 이때는 당연히 성능보다 긴 배터리 사용시간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이다.

코어 수는 성능 코어 2개 및 효율성 코어 4~8개로 U 시리즈 제품군 전반에 걸쳐 동일하더라도, 서로 다른 2가지 유형의 컴퓨터에 동일한 프로세서를 설계하면 성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앨더 레이크-U 시리즈 칩이 내장된 더욱 두껍고 완전한 기능을 갖춘 노트북을 선택하면 기본 P코어 주파수가 최소 1.2GHz, 최대 4.8GHz인 코어 칩을 구매하게 될 것이다. 이 코어 칩의 최대 터보 주파수는 4.8GHz이다. U 시리즈 코어 i7-1265U의 성능 코어 2개는 기본 주파수 1.8GHz에서 작동할 것이며, 터보 모드의 경우에는 4.8GHz일 것이다. 그래픽 기능은 EU 수에서 P 시리즈 칩과 거의 동일하지만, 전력 절약을 위해 클럭 속도를 낮췄다.

15W와 9W 구성 모두 펜티엄과 셀러론 옵션을 포함하고 있으며, 성능 개선에 드는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코어 수를 줄인다.
 
얇고 가벼운 PC에 탑재될 인텔의 15W 12세대 앨더 레이크 모바일 칩 ⓒ Intel

전력이 더 낮은 9W U 시리즈 칩은 코어 수는 그대로 유지하며 코어 클럭을 확 낮춘다. 1.0GHz에서 코어 i3 기본 주파수가 15W 옵션보다 어떻게 더 낮은지 주목해보기 바란다. 성능 코어용 코어 i3 터보 클럭은 여전히 4.4GHz이다. 고급형에서는 기본 P코어 클럭 속도가 1.1GHz에서 4.7GHz로 증가한다.

필자는 현재 인텔의 새 U 시리즈 칩에 대한 성능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소비자가 더 나은 성능을 위해 이런 칩을 구매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핵심 지표는 배터리 사용시간이 될 것인데, 관련 실제 수치 역시 잘 알지 못한다.

하지만 이런 점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인텔이 앨더 레이크-U와 P 시리즈를 모두 공식 출시했기 때문에 향후 에보 프리미엄 노트북 브랜드를 더욱 확대하려는 인텔의 계획에 따라 이들 칩이 탑재된 노트북 PC를 더 많이 볼 수 있을 것이다. 필자가 듣기로는 3월부터 검토가 시작될 예정이다. 사용자는 곧 이들이 어떤 모습을 갖추게 될 지 잘 알게 될 것이다. 앞으로 필자가 최고의 노트북을 소개하는 기사를 예의주시해 인텔의 새 칩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기 바란다.
edito@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