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어러블컴퓨팅 / 퍼스널 컴퓨팅

컴퓨터 안경이 필요한 이유

Jim Martin | TechAdvisor 2020.02.06
처방 렌즈가 필요한지 여부와 관계없이 눈부심을 줄이고 콘트라스트를 증가시키도록 설계된 컴퓨터 안경을 구입할 수 있다. 그러나 컴퓨터 안경이 구입할 가치가 있는 것일까? 이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을 파악해보자. 



하루 종일 컴퓨터 화면을 응시하고 있다면 안구 건조증을 겪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모니터를 볼 때에는 평소보다 2~3배나 적게 눈을 깜빡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하루가 끝나도 눈이 피로하다면 이는 확실히 정상이 아니다. 또한 시력이 흐리거나 두통이 있거나 잠을 잘 이루지 못할 수도 있다.  

첫 번째 단계는 안경점을 방문해 눈을 검사하고 확인하는 것이다. 처방 안경이 필요할 수도 있지만, 안경사는 안약(합성 눈물)을 추천하고 가능하다면 화면 보는 시간을 줄이라고 할 것이다. 

처방 안경이 필요하지 않다면 인체 공학적으로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자신의 작업 환경 전체를 평가해보는 것도 좋다. 모니터 상단은 눈과 대략 수평이 되어야 하며, 의자와 책상의 높이는 편안한 자세를 유지하고 키보드나 마우스를 사용하는 동안 RSI(Repetitive Strain Injury)를 피해야 한다. 

윈도우 10을 사용하면 글꼴 및 아이콘의 크기를 쉽게 조정할 수 있으므로 고해상도 화면에서 텍스트를 읽을 때 힘들면 모든 것을 크게 만들거나 모니터를 더 가까이 가져올 수 있다.
 
컴퓨터 안경이라는 또 다른 방법이 있다. 예를 들어, 아마존에 가서 검색하면 비용이 많이 드는 것에서부터 거의 들지 않는 것까지 많은 옵션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컴퓨터 안경이 하는 역할 

컴퓨터 안경은 크게 두 가지 주요 작업을 수행한다. 첫째로, 컴퓨터 안경은 눈의 피로를 유발하고 잠재적으로 수면을 방해하는 파란 빛을 걸러낸다. 또한 반사 방지 코팅을 사용해 콘트라스트를 증가시키고 눈부심을 줄일 수 있다. 

많은 컴퓨터 안경이 게임용 안경으로 판매되고 있는데, 종종 e스포츠 선수가 노란색 색조의 안경을 착용한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노란 야간 운전 안경은 단순히 컴퓨터 사용을 위해 새롭게 설계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대부분 LCD 모니터의 작동 방식 때문에 빛을 차단하는 편광 렌즈가 있다. 

검안사와 과학자들은 대부분 푸른 빛이 시력을 손상시킨다는 것을 확신하지 못한다. 그러나 컴퓨터 안경은 노트북, 휴대전화, 또는 태블릿의 야간 모드보다 파란 빛을 걸러내는 데 더 효과적이어야 한다. 

물론 지금까지 언급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면 컴퓨터 안경을 구입할 이유가 없다. 그러나 그런 조짐이 있다면 컴퓨터 안경은 도와줄 수 있다. 결과는 매우 주관적이지만, 아마존에서 안경의 리뷰를 읽어보고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군나르(Gunnar) 제품군은 50파운드(국내 9만 9,000원부터) 이상을 지불해야 하지만 듀코(Duco) 제품군은 20파운드(국내 4만 7,800원부터)부터 시작한다. 

안경 브랜드의 대부분은 알 수 없지만 게임 브랜드 레이저(Razer)가 자체적으로 게임용 안경으로 선택한 것이 군나르다. 이들은 군나르의 주요 제품군보다 비싸며 99.99파운드(15만 9,000원)의 비용이 든다. 



필자의 동료인 루이스 페인터는 컴퓨터 안경을 정기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페인터는 “오랜 시간 게임을 즐길 계획하고 있다면, 특히 밤 늦게 눈의 피로와 푸른 빛으로 인한 두통을 피하기 위해 레이저 군나르 안경을 착용한다. 착용 이후 몇 분간 오렌지 색상에 적응하면 거슬리지 않는다. 처방 안경이 필요하지 않는 한, 이를 착용하는 것에는 실질적인 단점이 없다”라고 말했다. 

모든 것이 그렇듯이, 싼 게 비지떡이라는 점을 명심하라. 저렴한 렌즈는 광학적으로 완벽하지 않을 수 있고, 선명하지 않는 렌즈는 눈의 피로를 유발할 수 있다. 이 경우, 군나르 렌즈는 반사방지 코팅과 +0.25 정도의 약간의 파워 부스트로 텍스트를 좀 더 쉽게 읽을 수 있다. 네덜란드에 본사를 둔 군나르는 다양한 프레임에 처방 렌즈를 제공하지만, 가격이 상당하다. 렌즈 당 가격이 200~500파운드 정도다. 

만약 공상 과학 영화에 등장하는 시민처럼 보이고 싶지 않거나, 실제로 색상을 정확하게 보고 싶다면, 노란 색조가 없는 푸른 빛 차단 안경을 구입하면 된다. 

아일랜드 업체인 엠브로 아이웨어(Ambr Eyewear)는 일반 안경과 똑같이 보이고 색상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선명한 시야를 제공하는 다양한 블루 라이트 안경(약 50파운드)을 제공한다. 군나르와 마찬가지로 엠브로는 필요한 경우, 처방 렌즈를 만들어 준다. 처방 안경은 +/-4.00의 비용은 123파운드(약 18만 8,000원)이며, 더 높은 처방 또는 가변 초점이 필요한 경우, 추가 요금이 부과된다.


 
엠브로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더 많은 푸른 빛을 차단하는 오렌지 색상의 렌즈를 제공한다. 그리고 엠브로는 분명한 차단량을 제시하는데, 웹 사이트에서 청색 파장의 투과율 그래프를 찾을 수 있다. 


눈이 피로하거나 흐릿해지면 컴퓨터 안경을 착용하라  

지금까지 말했듯이, 오랫동안 화면을 본 후, 눈의 피로, 흐릿한 시력, 일반적인 피로를 겪고 있지 않다면, 컴퓨터 안경이 필요하지 않다. 

하지만 만약 증상이 있다면, 푸른 빛을 걸러내는 안경은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자외선 차단과 같은 부수적인 이점을 제공한다. 

불행히도 일부 컴퓨터 안경 제조업체는 안구 건조 증상 감소나 푸른 빛 100% 차단과 같은 의심스러운 주장을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런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컴퓨터 안경을 사용해 효과가 있는 지 알아내기 위해 직접 많은 비용을 들일 필요는 없다. 또한 앞서 언급한 여러 업체는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 환불 보장을 제공하기 때문에 위험 부담없이 테스트해 볼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