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 보안

사물 인터넷과 의도하지 않은 결과의 법칙

Fredric Paul | Network World 2018.02.02
최근 사물 인터넷 보안과 관련된 대참사가 한 건 일어나 IT 미디어뿐만 아니라 주류 TV 뉴스에서 소개됐다. 사건의 핵심을 정리하면 이렇다.

피트니스 네트워크인 스트라바(Strava)가 자사 서비스를 이용해 운동하는 사용자의 전세계 열지도를 발표했는데, 이 지도에 비밀스러운 장소에서 운동하는 군인들의 위치를 드러낼 수 있는 정보가 포함된 것이다. 한 전문가는 “군사 기지에서 운동하는 시간을 추적하면 순찰 경로나 어디에 특정 인물이 배치되는지 등의 귀중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다른 사물 인터넷 보안 문제와는 달리 스트라바의 상황은 해킹이나 스피어피싱, 손상된 보안 프로토콜 등등의 것이 개입되지 않았다. 실제로 스트라바의 서비스는 의도한 그대로 정확하게 동작하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이 전세계 어디에서 운동하고 있는지를 보여줄 뿐이다. 문제는 데이터가 이전에는 보지 못했던 패턴을 드러내는데, 이 정보는 여러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스트라바는 물론 보안 전문가들도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문제이다.

문제는 사소하지 않다. CNN에 따르면 “국방장관 제임스 마티스도 이 문제를 인지했으며, 국방부는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디바이스 관련 정책을 재검토하고 있다.” 국방부 대변인은 “우리는 이들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추가적인 훈련이나 지침이 필요한지, 그리고 국내외에서 국방부 소속 인력의 지속적인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추가 정책을 개발해야만 하는지 결정하기 위해 상황을 재점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그리 어려울 것 같지 않다. 병사들에게 민감한 장소에서 운동할 때는 스트라바 앱을 끄라는 지시만으로도 거의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상황은 새로운 IoT 기술에 더 큰 문제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간단히 말해 이전에는 이용할 수 없었던 데이터를 모으고 보고하는 데 스마트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것은 사전에 파악할 수 없는 복합적인 영향을 미친다. IoT 디바이스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더 깊이 들여다 볼수록, 잠재적인 위험 요소가 더 많이 나타날 것이다.

이번 예에서 병사들에게 스트라바 데이터 공유를 중단하도록 하기는 쉽지만, 다른 디바이스나 앱, 서비스를 사용하고 어떤 데이터가 수집되고 있는지 알 길이 없다. 대부분 경우 이들 과정은 악의가 전혀 없지만, 그렇다고 데이터가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사용되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니다. 요즘은 수많은 디바이스가 위치를 추적하며, 많은 경우 위치 데이터는 사용자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상당히 자세한 이야기를 전해준다.

위치 정보는 시작에 불과하다. 참회화요일 축제(Mardi Gras)를 취재하면서 뉴욕타임스는 뉴올리언스 구시가지 프랑스 거리의 술집 주인들에게 범죄를 방지하기 위해 설치하도록 한 1,500대의 카메라가 축제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을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의문을 제기했다. 이 축제기간에 플래시를 터트리는 것은 오랫동안 재미의 일부로 여겨졌다. 모든 카메라가 돌아가면, 뉴올리언스에 일어날 일은 뉴올리언스의 일로 끝나지는 않을 것이다.

대략적인 추측이 아니다. 감시 카메라는 주인은 알고 싶지 않은 많은 것을 드러낸다. IoT 기반은 아이들을 엿듣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해킹에 취약하다는 비난을 받아왔다. 통화기록과 자동화된 유료 도로 데이터는 이미 이혼 소송의 단골 소환 대상이다. 변호사와 보험회사, 윤리학자들은 무인자동차가 삶과 죽음의 상황에서 내릴 결정을 우려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결함으로 네스트 온도조절기가 중단되어 한 겨울에 수도관이 얼어터지는 사고도 일어났다. 이와 비슷하게 원격지의 IoT 디바이스에만 의존하면 수리에 긴 시간이 들거나 장비를 교체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물론 의도치 않은 결과는 IoT 만의 일은 아니다. 미국 정부의 사이버보안 툴이 새어나가 해커들이 사용하고 있지 않은가? 공포심 때문에 모든 기술 혁신을 부정할 필요도 없다. 의도치 않은 결과가 항상 나쁜 것만은 아니기 때문이다. 전자레인지와 엑스레이부터 내부용으로 개발된 아마존 웹 서비스까지 의도치 않은 결과는 정말로 획기적인 기술 혁신의 원천이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