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디지털 디바이스 / 모바일

드디어 공개된 아이폰 X… OLED 디스플레이, 페이스 ID, 그리고 무선 충전까지

Susie Ochs | Macworld 2017.09.13
아이폰 X가 드디어 공개됐다. 몇 달간의 소문과 추측, 그리고 역대 가장 정확한 내용이 유출된 이후, 마침내 아이폰 X(발음은 ‘텐(ten)’으로 한다)의 실체가 드러났다. 상단에 페이스 ID(Face ID)와 애니모티콘 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트루디텍트(True Detect) 카메라 시스템이 있는 제트 블랙의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아이폰 X의 사전 주문은 10월 27일부터 시작되며, 11월 3일 정식으로 출시된다. 아이폰 X는 64GB가 999달러부터 시작하며(역대 아이폰 중 최고가), 256GB는 1149달러다. 함께 공개된 4.7인치의 아이폰 8은 64GB가 699달러다.

이만한 가격을 정당화하는, 애플이 스티브 잡스 극장에서 소개한 특징을 살펴보자.

OLED 디스플레이와 긴 배터리 사용 시간
홈 버튼이 사라지고 베젤이 무척 얇은 아이폰 X를 들면, 마치 화면을 들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것이다. 5.8인치의 아이폰 X는 LCD대신 OLED를 탑재했다. 2436x1125, 458ppi로, 애플은 이것을 수퍼 레티나(Super Retina)라고 부른다. 아이폰 8과 마찬가지로 트루톤(TrueTone)을 지원해 주변 밝기에 따라 색온도가 조정된다.

아이폰 X에는 홈 버튼을 위한 아래쪽 베젤이 없으며, 상단에 페이스타임 카메라가 있는 작은 공간이 있다. 따라서, 물리적으로는 5.5인치 화면을 탑재한 아이폰 8 플러스보다 작다.



삼성 갤럭시 S8이나 2016년에 나온 구글 픽셀 등은 이미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더 어둡고, 더 선명하며, 더 화면에 가득 찬 디스플레이를 제공하고 있다. 애플 역시 이미 애플 워치에 작은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바 있으나, 제조 공장이 아이폰 크기의 OLED를 대량으로 만들어내는 것이 어려워 보인다. 그리고 이 때문에 아이폰 X의 출시 일정이 아이폰 8 보다 늦어진 것으로 보인다.

OLED 디스플레이가 배터리 사용 시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애플은 아이폰 X는 아이폰 8 보다 2시간을 더 사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리뷰를 통해 확인해봐야 할 부분이며, 배터리 사용 시간은 사용 습관에 따라서 많이 달라지지만, 보통 애플은 배터리 사용 시간을 꽤 정확하게 발표해왔다.

홈 버튼을 대신할 페이스 ID
터치 ID를 위한 홈 버튼 없이 아이폰 X의 잠금을 어떻게 해제할 수 있을까? 얼굴을 사용한다. 애플은 전면 상단에 위치한 트루뎁스(TrueDepth) 카메라와 센서 시스템을 사용해 어둡거나 안경을 쓰거나 머리 모양이 바뀌어도 얼굴을 빠르게 인식하는 페이스 ID를 시연했다.



페이스 ID는 터치 ID보다 더 많은 비교 점들을 사용하며, 아이폰 X의 심층 센서로 사진이나 고품질의 가면으로도 시스템을 속일 수 없다. 또한 사용자가 직접 아이폰을 쳐다봐야 하며, 눈을 감고 있거나 눈길이 다른 곳을 향하면 잠금이 해제되지 않는다. 따라서, 사용자가 자는 사이 아이가 휴대폰을 켤 수 없다. 단, 필 쉴러는 쌍둥이가 있다면 조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 과정에서 많은 센서가 사용된다. 적외선 센서를 통해 어둠 속에서도 사용자의 얼굴을 탐지하며, 점 프로젝터(dot projector)가 사용자 얼굴을 정밀히 모델링 해서, 저장된 모델과 비교한다. 머신러닝 신경 엔진이 아이폰 X의 A11 바이오닉(Bionic) 칩에 내장되어 페이스 ID를 기기에서 직접 실시간 처리한다.

 트루뎁스 시스템은 페이스 ID와 애니모티콘를 지원을 위한 카메라와 센서로 되어 있다.

홈 화면이나 멀티태스킹 메뉴로 이동하려며 화면을 하단에서 위로 스와이프하면 된다. 빠르게 스와이프하면 홈 화면으로 이동하고, 스와이프하다가 중간에 잠시 멈추면 앱 전환 화면이 나타난다. 시리를 사용할 때, ‘시리야’라고 부르는 것 외에 아이폰 X 측면의 재우기/깨우기 버튼을 길게 누르면 된다.

애플 페이에서도 페이스 ID를 인증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 서드파티 앱에서 터치 ID를 활용하는 것처럼, 페이스 ID 시스템도 활용할 수 있다.

AR과 애니모티콘을 위한 새로운 아이폰 X 카메라
아이폰 7 플러스와 마찬가지로, 아이폰 X 뒷면에 1,200만 화소 카메라 2개가 있는데, 세로로 배열되어 있다. 여전히 뒷면에서 조금 튀어 나와 있다. 카메라 모두에 광학 손떨림 방지(Optical Image Stabilization, OIS)가 지원되며, 저조도 환경을 위한 더 큰 센서, HDR(higher dynamic range), 셔터 지연 없음, 그리고 향상된 쿼드 LED 트루톤 플래시 등이 특징이다.

iOS 11의 카메라 앱과 결합되어 아이폰 X의 인물 사진 모드와 베타 상태인 ‘인물 사진 조명(Portrait Linghing)’ 기능을 지원한다. 얼굴의 부분마다 다른 조명들을 탐지해서 가장 좋은 상태의 조명으로 촬영하는 것이다. 전면의 트루뎁스 카메라에도 인물 사진 모드와 인물 사진 조명이 지원된다.



아이폰 X 전면의 트루뎁스 카메라 시스템은 페이스 ID 외에 다른 기능도 있다. 애니모티콘이라는 메시지 앱용 기능으로, 사용자의 기분과 표정을 모방한 이모티콘을 만드는 것이다. 50개의 얼굴 근육을 추적해서 이모티콘과 동기화하고, 음성도 함께 보낼 수 있다. 처음에는 12개 정도의 옵션이 제공된다.

강력한 성능을 구현하는 A11 바이오닉 칩
아이폰 X의 안에는 A11 바이오닉 칩이 내장되어 있다. 애플은 이것이 아이폰 7과 7 플러스에 탑재된 A10 퓨전보다 70% 빠르다고 이야기한다. 25% 정도 빠른 고성능 컴퓨팅을 위한 코어 2개와 집적도가 낮은 작업을 할 때 배터리를 절약해주는 4개의 코어가 포함된 6코어 프로세서다.



애플은 자체 GPU도 개발했다. 3코어 버전인 이 GPU는 아이폰 7의 GPU보다 30% 빠르다. 그래픽 성능은 고사양 게임뿐만 아니라, 아이폰 X에서 증강현실 앱을 사용할 때와 머신러닝을 처리할 때에도 사용된다.

치(Qi)와 함께한 무선충전
아이폰 X는 치 표준으로 무선충전을 지원하며, 애플은 애플 스토어에서 현존하는 치 충전 솔루션들을 판매한다. 내년에는 애플이 직접 만든 넓은 에어파워(AirPower) 충전 패드도 출시하며, 아이폰 X, 애플 워치 시리즈 3, 에어팟을 모두 한 번에 충전할 수 있다. 단, 에어팟은 치 무선충전을 지원하는 새로운 케이스를 사용해야만 한다.



아이폰 X는 LTE 어드밴스드와 블루투스 5.0, 스테레오 스피커를 탑재했으며, 아이폰 7과 마찬가지로 방수와 방진을 지원한다.

아이폰 X의 색상, 가격, 그리고 출시일
새로운 기술이 탑재된 대가는 높다. 아이폰 X는 64GB가 999달러부터 시작되며, 256GB는 1,149달러다.



색상은 스페이스 그레이와 실버 2가지 색상으로 나온다. 베젤이 매우 좁기 때문에, 아이폰 X의 색상은 모두 뒷면에만 해당된다.

애플은 미국에서 아이폰 X를 10월 27일부터 사전 주문을 받으며, 11월 3일 정식 출시된다. 같이 공개된 아이폰 8은 9월 15일에 사전 주문 시작, 9월 22일에 정식 출시되며, 가격은 64GB가 699달러이고, 256GB 옵션도 있다. 한국 출시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