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스마트폰 /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8 오레오 공개 : 새로운 것, 바뀐 것, 멋진 것

Michael Simon | PCWorld 2017.08.23

마침내 안드로이드 오레오(Android Oreo)가 출시됐다. 이제 폰을 꺼내 준비를 할 때다. (그렇다. 확정된 명칭은 오렌지나(Orangina)가 아닌 오레오다). 몇 달 동안 베타 버전이 사용되면서 일식 스타일로 꾸민 카운트다운이 진행됐고 늘 그렇듯 명칭을 둘러싸고 추측이 난무한 끝에 마침내 구글은 베일에 싸여 있던 안드로이드 O의 정식 명칭을 공개했다. 이제 안드로이드 P에는 P로 시작하는 어떤 과자 이름이 사용될지 예측 놀이를 시작할 때다(개인적으로는 쁘띠 푸르(Petit Four)가 될 것 같다).

안드로이드 8에는 명칭만큼이나 달콤한 기능이 많다. 다른 안드로이드 릴리스처럼 기능들로 꽉 찬 것은 아니지만 PIP(Picture-in-Picture) 기능에서부터 귀찮은 경고를 차단해 주는 달라진 알림 기능에 이르기까지 많은 기능 덕분에 안드로이드 오레오는 꼭 다운로드하고 싶은 운영체제다. 소화해야 할 것이 많으니 마음의 준비를 하고 하나씩 살펴 보자.

안드로이드 8 오레오 업데이트 FAQ
내 폰에 설치 가능할까?
새로 나오는 안드로이드 릴리즈는 늘 그렇듯이 오레오를 첫날부터 설치할 수 있는 기기는 지극히 제한되어 있다. 설치 가능 기기 목록은 다음과 같다.
• 픽셀(Pixel)
• 픽셀 XL
• 넥서스(Nexus) 5X
• 넥서스 6P
• 픽셀 C 태블릿
• 넥서스 플레이어 셋톱 박스

위 기기를 제외하고는 제조사와 통신사의 자체 운영체제 버전이 나올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다행히 구글과 그 협력업체는 “올해 말까지” 폰에 안드로이드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한다. 해당 제조사는 에센셜(Essential), 제너럴 모바일(General Mobile), HMD(노키아(Nokia)), 화웨이(Huawei), HTC, 교세라(Kyocera), LG, 모토롤라(Motorola), 삼성, 샤프(Sharp), 소니(Sony) 등이다. 단, 2016년 후반기 이후에 출시된 폰에만 해당될 가능성이 높다.

지원되는 폰이라면 업데이트를 어떻게 받는가?
폰에 안드로이드 오레오 업데이트가 준비되면 시스템 업데이트가 대기 중이라는 알림이 뜬다. 알림을 누르면 설정 앱으로 이동된다. 여기에서 업데이트 다운로드와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혹시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설치하고 싶으면 여기에 있는 픽셀 및 넥서스 기기용 공장 이미지를 활용하면 된다.

베타 프로그램에서 먼저 탈퇴해야 하는가?
아니다. 그럴 필요는 없다. 폰 상에는 베타 프로그램에 등록된 상태라고 계속 표시되겠지만, 일단 업데이트를 받으면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안드로이드 오레오의 최종 버전을 실행하게 된다. 새로운 베타 버전은 8.1 이상에게 제공되므로 기존 등록자는 그것도 제일 먼저 받게 된다.

프로젝트 트레블이 업데이트 받는 속도를 빠르게 해 주지 않는가?
프로젝트 트레블(Project Treble)은 현재 사용자 기능이라기 보다는 미래를 위한 초석에 가깝다. 제조사들이 더욱 손쉽게 업데이트를 적시에 제공하게 해 주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갤럭시 S와 LG G 폰은 그리 오래 기다리지 않아도 안드로이드 최신 버전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8 업데이트 속도에는 아마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안드로이드 엔지니어링 팀이 최신 레딧(Reddit) AMA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안드로이드 O 실행 기기는 트레블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프로젝트 트레블 덕분에 기기 제조사 협력업체들은 향후 보다 손쉽고 빠르게, 적은 비용으로 기기 업데이트가 가능해진다.” 따라서, 안드로이드 P는 픽셀 폰이 아닌 폰에는 더 빨리 도달하겠지만 안드로이드 오레오 업데이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안드로이드 8 오레오 기능
안드로이드 오레오를 처음 실행하면 눈에 띄는 새로운 기능이 많지는 않다. 그러나 몇 가지는 여전히 살펴볼 만하다. 구글은 개선 내용을 두 가지 주요 영역으로 구분했다. 하나는 “물 흐르는 듯한 경험(Fluid experiences)”이다. 생산성을 높이고 UI를 바꿔서 작업을 빨리 끝낼 수 있게 도와준다. 다른 하나는 “바이탈(Vitals)”이다. 배터리 소모는 덜 하면서도 폰이 원활하게 실행되게 해 준다.

오레오의 새로운 모든 것을 아래와 같다.

설정



인터페이스와 탐색에서 가장 분명한 변화는 설정 앱에서 찾아볼 수 있다. 누가(Nougat)의 연한 청록색 디자인에서 영감을 얻은 새로운 아이콘이 있으며, 메뉴 중 많은 부분이 재조정되고 재배치 되었다. 무선 및 네트워크, 장치, 개인, 시스템 카테고리가 사라졌다. 그 대신 다양한 설정을 더 스마트하게 분류했다. 예를 들면, 네트워크 및 인터넷은 하나의 화면에 와이파이(Wi-Fi),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핫스팟이 모여 있고 연결 장치는 하나의 화면에 블루투스(Bluetooth), 캐스트(Cast), NFC, 안드로이드 빔(Android Beam)이 모여 있다.

개별 설정 화면도 조금 달라졌다. 예를 들어 배터리 탭을 누르면 남은 실행 시간이 새로운 그림 형식으로 표시된다(누르면 기존의 차트 형태로 표시된다). 그 뿐만 아니라 배터리 절약 도구와 밝기 자동 조절 토글, 작업 미수행 시 수면 타이머도 표시된다. 어디에 뭐가 있는지 확인하려면 직접 탐색해 봐야 한다. 만일 길을 잃는다 해도 오른쪽 상단에 있는 편리한 검색 아이콘을 사용하면 된다.

PIP 기능



오레오의 새로운 기능 중에서 누구나 제일 먼저 시도해보고 싶어할 기능은 PIP 기능이다.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앱은 아직 많지 않지만, 개발자들이 최대한 빨리 지원하고 싶어할 기능이다.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유튜브나 크롬에서 동영상을 전체 화면으로 시청할 때 홈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창으로 축소되어서 다른 작업 위에 떠 있게 된다.

이제 창을 화면 안에서 움직이거나 닫을 수 있고 아니면 눌러서 앱을 다시 실행할 수도 있다. 안드로이드 오레오 폰 보다는 태블릿에서 더 유용할 것이 틀림없는 기능이지만 넥서스 6P의 대형 화면에서는 작은 창으로도 시청하기에 충분하다.

자동 채우기



PIP가 오레오에서 가장 멋있는 기능이라면 가장 ‘쓸모 있는’ 것은 자동 채우기 기능일 것이다. “안드로이드에 이미 몇 년 동안 있던 기능인데”라는 반응이 나올 것이다. 그러나 이번 기능은 암호에 직접 적용되며 구글 크롬의 스마트 락(Smart Lock) 기능을 한 단계 뛰어 넘는다.

안드로이드의 키보드를 더 나은 것으로 바꿀 수 있듯이 암호 관리도 타사 플랫폼으로 바꿀 수 있다. 크롬에서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전체에도 적용된다. 따라서, 저장된 로그인 정보를 요구하는 앱을 안드로이드 8에서 사용하게 되면 개인 암호 저장소의 정보로 해당 필드가 자동으로 채워진다. 사용자가 선택한 암호 관리자에도 적용된다. 대시레인(Dashlane), 원패스워드(1Password), 엔패스(Enpass)는 안드로이드 8에서 자동 채우기 기능을 지원한다고 이미 발표했다. 암호 관리자를 아직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이제 사용해 보면 좋을 듯 하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