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HBO 해커들, 왕좌의 게임 시즌 7 최종화 유출 위협

Ms. Smith  | CSO 2017.08.22
HBO를 해킹한 공격자들은 올해 왕좌의 게임(Game of Thrones)의 최종화 유출을 고려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최종화에 대한 스포일러를 피하고 싶다면 웹을 탐색하면서 잘 피해 다녀야 할 수도 있다(이 기사에는 스포일러가 없으니 걱정할 필요없다).


Credit: HBO

HBO 해킹 사건의 배후에 있는 해킹 그룹은 왕좌의 게임 최종화인 왕좌의 게임 시즌 7 에피소드 7을 보유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마셔블(Mashable)에 "왕좌의 게임 S& E6 &E7에 가능한 빨리 대비하라"고 말했다.

또한 "스미스(Mr. Smith) 그룹"은 마셔블에 "이미 여러 HBO 플랫폼에 접근할 수 있는 로그인 크리덴셜(Credential)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해커들은 "거의 모든 단일 HBO 소셜 미디어 계정으로 보이는 크리덴셜을 전송했다. 우리에게 제공된 텍스트 문서에 @HBO, @GameOfThrones, @WestworldHBO부터 여러 인스타그램(Instagram) 및 지피(Giphy) 계정까지 포함되어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해커들은 "HBO가 추락하고 있다"는 이전의 메시지를 반복하는 "늙은 HBO가 죽어가고 있다(HB-Old Is Dying)"라는 계정을 포함해 HBO 지피 계정을 해킹한 것으로 드러났다. 마셔블은 로그인과 발생 가능한 해킹 혐의는 부인했지만 "해당 그룹이 앞서 우리와 공유한 정보를 고려할 때 진정성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탈취된 계정과 최종화 유출 가능성에 대해 HBO는 과거에 공식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우리는 공격자들과 소통하고 있지 않으며 새로운 정보가 공개될 때마다 입장을 밝히지 않겠다. HBO에 사이버 사건이 있었다는 사실이 널리 보도되었다. 공격자들은 미디어의 관심을 얻기 위해 지속적으로 훔친 정보를 조금씩 공개할 것이다. 우리는 이런 게임에 놀아나지 않을 것이다."

왕좌의 게임, 유출, 유출 그리고 유출
왕좌의 게임의 스포일러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행복한 한 해였다. 그렇지 않은 사람은 "스미스 그룹"이 HBO 서버에서 약 1.5테라바이트의 데이터를 훔치고 콘텐츠를 온라인에 뿌리기 시작하면서 힘든 한 해가 되었을 것이다.

이후 방송되지 않은 4화가 HBO의 배급 파트너인 스타 인디아(Star India)에 의해 유출되었다. 삭제하긴 했지만 엄청난 수의 다운로드와 공유를 기록했다. 이후 인도 뭄바이(Mumbai) 사법 당국은 4명을 체포했다. 닐슨(Nielsen)에 따르면, 시즌 4 에피소드 4, 전쟁의 약탈품(The Spoils of War)은 1,020만 명의 시청자를 동원하면서 유출로 인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보였다.

그리고 HBO 스스로가 약 1주일 전에 왕좌의 게임 시즌 7 에피소드 6을 유출한 바 있다. 거기에서부터 유출된 에피소드의 링크가 소셜 미디어와 토렌트(Torrent) 사이트를 통해 확산되었다.

HBO 유럽(HBO Europe)은 다음과 같은 성명으로 대응했다. "우리는 새로운 왕좌의 게임 에피소드가 HBO 노르딕(HBO Nordic) 및 HBO 에스파냐(HBO España) 플랫폼에 잠시 실수로 노출되었음을 발견했다. 이 오류는 제 3자 공급업체에 의한 것으로 보이며 이를 확인하는 즉시 해당 에피소드를 삭제했다. 이는 최근 미국에서 발생한 HBO의 사이버 공격 사건과 무관하다.

과거 여러 트위터(Twitter) 계정을 해킹한 해킹 그룹 아워마인(OurMine)이 8월 16일 HBO의 주요 소셜 미디어 계정뿐만이 아니라 왕좌의 게임 트위터 계정을 탈취했다. 아워마인은 다음과 같은 트윗을 게재했다. "우리는 아워마인이다. 우리는 보안을 테스트하고 있으니 HBO팀은 보안 업그레이드를 위해 우리에게 연락바란다. – ourmine.org -> Contact." HBO는 계정의 통제력을 확보하고 트윗들은 곧 삭제됐다.

HBO는 왕좌의 게임 최종화 유출을 어떻게 막을 것인가?
그 외에 니콜라이 코스터 왈다우, 극중 이름 제이미 래니스터(Jaime Lannister)는 왕좌의 게임이 10월까지 최종화 촬영을 시작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HBO가 왕좌의 게임 시즌 8의 유출을 막을 수 있는 해결책을 엔터테인먼트 윅클리(Entertainment Weekly)를 통해 제시했다. "기본적으로 우리에게 예전의 방식대로 대본을 전달할 것이라 생각한다. 이메일과 디지털 버전들 대신에 실물을 제공하면 된다."

코스터 왈다우는 "지난 해는 정신이 없었다"고 밝혔다. 대본을 받기 위해 "우리는 이 모든 이메일 계정을 설정해야 했다. 3~4번씩 확인해야 했다. 이 모든 것들을 말이다. 그리고 이제 이런 해킹까지 당했다! 그리고 우리는 '그들이 당신의 모든 정보를 갖고 있다. 그리고 우리는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라는 전화를 받았다."

왕좌의 시즌 8이 끝나고 HBO는 웨스테로스(Westeros)에서 속편 시리즈를 제작할 것이라고 한다. 팬들은 이것을 "과거의 이벤트"로 인식하겠지만 왕좌의 게임에 등장했던 캐릭터들은 등장하지 않을 것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