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 애플리케이션

애플리케이션 보안 솔루션 선택을 위한 9가지 체크포인트

Ryan Francis | CSO 2017.05.02
애플리케이션 보안 솔루션 구매를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한다. 보안 리스크 관리에 대한 기업들의 문제 인식이 심화됨에 따라, 이와 관련한 고민은 한층 깊어지고 있다. 실제 보안 공격의 80%가 집중되는 애플리케이션은 기업 환경의 가장 큰 취약점으로 존재하는 상황이다.

이를 보호하기 위해 기업들에겐 애플리케이션의 수명주기 전반에 충분한 수준의 포괄적 보안 툴킷을 구축하는 노력이 요구되며, 이에 앞서 기업들은 자사가 처한 보안 리스크의 성격에 적합한 도구 선택을 위한 올바른 질문 능력을 갖춰야 한다.


Credit: Getty Images Bank

오픈소스 보안 개발업체 블랙 덕 소프트웨어(Black Duck Software)는 "올바른 질문이란 자사 환경에 맞는 애플리케이션 툴과 기능 조합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출발점이다"고 설명했다.

1. 어떤 애플리케이션 유형(웹, 모바일, 설치형, IoT 등)을 개발하는가?
모바일, IoT 앱의 경우에는 그것에 특화된(스마트폰 펜 테스팅 등) 툴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 대부분의 설치형,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이라면 표준적인 동적 분석 보안 테스팅(Dynamic Analysis Security Testing, DAST) 툴을 통한 테스트가 가능하다.

2. 애플리케이션이 연결되는 네트워크 유형(인터넷, LAN, 무선 등)은 어떠한가?
애플리케이션 보안 테스팅 툴은 사용자의 애플리케이션이 마주하게 될 공격 유형들에 대한 에뮬레이션이 반드시 가능해야 한다. 예를 들어 무선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인트라넷 혹은 인터넷으로의 보안 접속을 필요로 하는데, 이는 궁극적으로는 라우터 및 방화벽 규정, VPN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의 대부분이 순수하게 무선 환경에서만 구동되는 기업이라면, 구매 결정에 앞서 해당 요인들을 고려하는 것이 현명한 자세일 것이다.

3.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소스 코드에 대한 접근이 가능한가?
최근 몇년 사이에 신형 애플리케이션에 취약점이 많은 서드파티 컴포넌트, 코드를 이용하며 발생하는 보안 위협이 증가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에 다수의 서드파티 컴포넌트를 이용하고 있는 기업들이라면, 애플리케이션 보안 툴을 선택함에 있어 이러한 컴포넌트들에 대한 효과적인 분석이 가능한지의 여부를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이다.

적절한 진단과 업데이트를 통해 이 서드파티 코드들은 보다 믿을만하고, 관리 역시 용이한 도구로 기능하게 될 것이다.

4.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고 있는가?
오늘날의 소프트웨어 생태계에서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만으로 온전한 기능을 담보하기란 불가능한 일이 됐다. 프로그래밍 언어에 따른 작업 자체에 대한 제약은 없겠지만, 그럼에도 기업의 환경에 맞는 적절한 언어를 탐색하는 노력은 분명히 필요하다.

기업 환경 내 중요도가 높은 언어를 이해하는 것은 이런 언어들을 지원할 애플리케이션 보안 툴을 검증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 적절한 툴을 통해 기업은 문제를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5. 애플리케이션 내에 얼마나 많은 오픈소스가 이용되고 있는가?
오픈소스가 자신의 코드 가운데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상황이라면, 오픈소스 취약점 관리 솔루션은 필수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오픈소스 취약점 관리와 관련한 기업의 계획은 그들이 생산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완결성과 그 과정의 효율성을 좌우하게 될 것이다.

오픈소스 취약점 관리 솔루션은 오픈소스 보안 취약점 테스트, 관리 과정을 자동화 해주는 도구다. 이를 통해 기업은 발견된 코드 내 취약점을 보다 신속하게 인지하는 등 조직 구성원들에게 보다 나은 경험을 보장해줄 수 있다.

6. 애플리케이션 인도 후 발견된 취약점을 어떻게 추적, 시험할 것인가?
현업에서 이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의 경우에는 그것의 매 버전에 대한 취약점 모니터링, 관리 툴이 갖춰져 있어야 한다. 이 도구가 부재하는 경우 기업은 불완전한 오픈소스 관리 전략을 지니게 될 위험이 있다.

신뢰할만한 애플리케이션 보안 툴킷은 사용자의 민감한 정보를 보호하고 취약점의 노출을 막아줄 것이다.

7. 자사의 애플리케이션 개발 모델은 어떠한가?
애플리케이션 보안 툴이 기업의 개발 방법론, 개발 툴과 호환되는지의 여부 역시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다. 툴과 애플리케이션의 설계 상의 안전성을 검증하는 것을 넘어, 그것들과 개발 소프트웨어 간의 호환 여부 역시 확인하는 것은 발생할지 모르는 파괴적 사건들에서 보다 높은 수준의 안전을 보장해줄 것이다.

8. 애플리케이션 보안 툴의 사용자는 누구인가?
보안 툴은 그것을 사용할 팀이 요구하는 정교함, 사용 편의성 수준 간의 균형을 반영해 선택돼야 한다. 적절한 툴킷을 통해 구현되는 자동화 프로세스는 개발 팀이 후기 발견으로 인한 동기자료 연결 조정(Synchronous Data Link Control, SDLC) 과정에서 발생하는 중단 문제를 최소화해줄 것이며, 이로써 좀더 효율적인 비즈니스 운영을 보장해 줄 것이다.

9. 애플리케이션 보안 예산 수준은 어떠한가?
애플리케이션 보안에 할당된 예산 수준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창출하는 것 역시 신경 써야 할 부분이다. 오픈소스가 코드의 상당 비중을 차지하는 경우라면, 예산 가운데 오픈소스 취약점 관리 솔루션에 할당된 부분이 있는지 역시 신경쓰도록 하자.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