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ㆍ협업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엑셀 초보자를 위한 핵심 함수 15개

Ian Paul | PCWorld 2015.10.21
소위 ‘파워 유저’들은 피봇테이블, 복잡한 공식, 그리고 논리함수 같은 엑셀의 강력함과 놀라움에 대헤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나 우리 중 상당수는 강력한 공식을 만들기 위한 함수 사용은 커녕, ‘자동합계’를 찾는 방법도 모른다.

이 ‘상당수’에 자신이 들어있다면, 이 기사에서 소개할 15가지 간단한 함수가 엑셀 달인이 될 길을 열어 줄 것이다.

=SUM()
모두가 알아야 하는 이 함수는 엑셀에게 기본적인 연산을 하도록 명령하는 것이다. A2와 B2 셀에 입력된 숫자를 더해서 B3 셀에 표시하고 싶다고 가정해보자. B3 셀에 =SUM을 입력하고, 팝업으로 나타나는 함수 항목에서 =SUM을 더블클릭한 다음, Ctrl을 누른 상태에서 A2와 B2 셀을 클릭한다. 두 셀이 모두 강조 표시가 되었다면, 엔터를 누른다. 그러면 바로 B3 셀에 두 셀의 합이 표시된다.

이 함수뿐만 아니라, 여기서 나오는 대부분의 함수에서 필요한 만큼 셀을 선택할 수 있다.

=AVERAGE
AVERAGE 함수는 명칭처럼 평균을 구하는 것으로, SUM 함수와 비슷하다. 예를 들어서, 1년간의 월 평균 수입이 궁금하다면, A2부터 A13까지 매달 수익을 입력한 후, A14에 =AVERAGE(A2:A13)을 입력한다.

마우스 커서로 평균을 구할 셀 범위를 클릭하고 드래그하거나, Ctrl을 누른 상태에서 각 셀을 클릭해서 선택할 수도 있다.

=MIN()
선택한 셀 범위 내에서 최소값을 찾을 때, MIN 함수를 사용할 수 있다. =MIN(B3:B39)라고 입력하면, B3부터 B39까지 중 가장 작은 숫자를 도출한다.

=MAX()
MAX 함수는 MIN 함수와 반대로 최대값을 도출한다.

=TRIM()
다른 프로그램에서 엑셀로 텍스트를 복사해온 경우, 앞뒤 공백이 너무 많아서 보기 싫은 경우가 있다. TRIM 함수는 이것을 깔끔하게 정리하는데 도움이 된다.

TRIM 함수는 하나의 셀에 들어있는 텍스트만 처리한다. 예를 들어, 셀 B1 안의 텍스트를 정리하고 싶다면, C1 셀에 =TRIM(B1)을 입력한다. 정리가 필요한 다른 셀에도 같은 함수를 반복하면 된다.

만일 줄이 깨져서 한 셀 안에 여러 줄이 만들어진 경우라면, TRIM 함수 대신 CLEAN 함수를 사용해보자. 한 셀안 여러 줄로 된 텍스트를 한 줄로 만들어준다.

=COUNT()
선택한 범위 안에 숫자가 들어있는 셀이 몇 개나 되는지 알고 싶다면, 일일이 새느라 고생하지 않아도 된다. COUNT 함수를 쓰면 되기 때문이다. A1부터 A20사이에 숫자와 텍스트가 섞여 있는 경우에, A21 셀에 =COUNT(A1:A20)을 입력한다.

=COUNTA()
앞선 예제와 비슷하게 =COUNT()를 이용해서 숫자, 텍스트, 기호 등이 들어가 비어있지 않은 셀의 개수를 알 수 있다.

=LEN()
하나의 셀 안에 들어있는 숫자, 텍스트, 기호, 공백 등의 개수를 알고 싶을 때에는 LEN 함수를 쓰면 된다. A1 셀에에 들어있는 글자수를 세고 싶다면? 다른 셀에 =LEN(A1)을 입력하기만 하면 된다.

=CONCATENATE()
이 함수는 여러 셀에 나눠져 있는 데이터를 하나로 모으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서, 휴대폰 데이터인데, 앞3자리, 중간4자리, 끝4자리가 각기 A1, A2, A3에 나눠져 있다고 가정하면, 다른 셀에 =CONCATENATE(A1, A2, A3)라고 입력하면 하나의 셀로 합쳐진다.

=SQRT()
1764의 제곱근 값을 알고 싶은가? =SQRT(1764)라고 입력한 후 엔터를 치면 답이 나온다.

=NOW()
지금의 날짜와 시간을 알고 싶다면, 빈 셀에 =NOW() 를 입력한다. 오늘부터 32일 뒤가 언제인지 알고 싶다면, =NOW()+32를 입력하면 된다. 괄호 안에는 숫자를 입력하지 말아야 한다.

=ROUND()
이 함수는 숫자를 반올림하는 것이다. 숫자나 셀, 그리고 반올림을 원하는 소수점자리를 입력해야 한다. 예를 들어서, A1 셀에 231.852645가 입력되어있다고 했을 때, =ROUND(A1, 0)이라고 입력하면 232가 나오고, =ROUND(A1, 1)이라고 했을 때에는 231.9가 나오며, =ROUND(A1, -1)라고 하면 230이 나온다.

=ROUNDUP(), ROUNDDOWN()
반올림보다 더 정확한 명령인, 올림, 내림을 할 때 쓰는 함수다. ROUNDUP과 ROUNDDOWN은 ROUND와 똑같은 인수가 들어간다. editor@itworld.co.kr
 Tags 엑셀 함수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