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개발자 / 블록체인

솔리디티를 이용해 이더리움 스마트 계약 시작하기

Matthew Tyson | InfoWorld 2022.07.26
웹3에 관심이 있는 프로그래머에게 좋은 소식은 현재의 프로그래밍 기술을 쉽게 새로운 패러다임에서도 쓸 수 있다는 것이다. 블록체인의 탈중앙화된 기술 모델은 기존 패러다임을 대체하는 게 아니라 보강하기 때문이다. 좋은 코드는 어디에서나 좋은 코드다.

여기서는 이더리움 스마트 계약을 구축하는 방법으로 웹3과 블록체인에 대해 간단히 알아본다. 스마트 계약은 분산된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실행되는 코드 덩어리다. 이더리움 가상 머신(EVM)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고수준 언어인 쏠리디티를 사용한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배경지식이 있다면 솔리디티에도 금방 익숙해질 것이다. 솔리디티는 나름의 컨텍스트에 존재하긴 하지만 어쨌든 객체 지향 언어다. 글 뒷부분에서 블록체인 코딩과 관련된 부분도 다루겠지만, 일단은 여기서 만드는 프로그램이 암호로 보호되는 분산 트랜잭션 데이터 스토어에 배포되는 프로그램이란 것만 기억하면 된다.
 

이더리움 블록체인

크게 보면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이루는 주 구성요소 유형은 스마트 계약과 탈중앙화된 애플리케이션(dApp), 두 가지다. 스마트 계약은 체인 상에 있는 코드 덩어리이고, dApp은 체인 밖에 있으면서 스마트 계약과 상호작용하는 프로그램이다. 어떤 면에서 dApp은 웹3 스마트 계약 백엔드가 있는 웹2 클라이언트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빌드하려면 코드를 네트워크에 배포해야 한다. 이를 위해 코드가 포함된 트랜잭션을 발행한다. 코드를 포함한 트랜잭션은 실행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특별한 종류의 메시지다. 그 외에는 계정 간에 이더(Ether) 금액을 옮기는 트랜잭션과 똑같이 작동한다(이더는 이더리움의 네이티브 코인).

계약을 블록체인에 배포하려면 풀 노드에서 네트워크에 참여해야 한다. 실제 풀 노드를 준비하는 대신 알케미(Alchemy)와 같이 가상화된 인프라에 액세스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를 사용해도 된다. 웹3을 위한 IaaS로 볼 수 있다. 참고로 무료 알케미 계정에 가입해야 한다.
 
<화면 1> 고얼리 초기화면 ⓒ IDG
 

고얼리 테스트넷 설정하기

계정이 있으니 이제 가지고 놀 얼마간의 무료 이더 암호화폐(ETH)를 받는다. 무료 테스트 이더다. 이더리움이 호스팅하는 테스트 네트워크(테스트넷)의 용도는 스마트 계약을 개발하고 테스트하는 것으로, 이 글의 목적과 딱 맞는다. 현재 주 테스트넷은 고얼리(Goerli)다. goerlifaucet.com을 방문하면 <화면 1>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퍼싯(faucet)은 주소를 위한 필드와 클릭할 버튼을 제공한다. 여기에 지갑 주소를 넣는다. 나중에 계약을 개발해서 무료 ETH를 사용해 이 계약에 요청을 보낼 것이다. 계약에는 실행을 위한 거래 수수료인 가스(gas)가 필요하다. 또한 계약은 가스 수수료 외에 거래의 가치(value)라고 하는, 전송된 가치와도 상호작용할 수 있다. 가스와 가치는 항상 별개다.

퍼싯을 사용하려면 이더리움 호환 지갑이 필요하다. 가장 일반적인 지갑은 브라우저 확장으로 실행되는 메타마스크(MetaMask)다. 브라우저에서 새 탭을 열고 무료 메타마스크 확장을 설치한다.
 

암호화폐 지갑 설정하기

암호화폐 지갑을 사용해본 적이 없는 사람이라면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다소 차이가 있음을 알아둬야 한다.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은 지갑의 시드 문구를 설정하는 것이다. 시드 문구는 암호를 잊거나 기기를 분실하는 등의 사고 발생 시 지갑을 복구할 수 있게 해주는 암호화 키다. 시드 문구를 가진 사람은 누구나 그 지갑의 자금에 액세스할 수 있으므로 시드 문구를 반드시 안전하게 보관해야 한다.
 
<화면 2> 메타마스크에서 테스트 네트워크 활성화하기 ⓒ IDG

메타마스크 지갑을 설정했으면 <화면 2>와 같이 스위치를 설정해 테스트 네트워크를 활성화한다. 이제 테스트넷을 활성화했으므로 웹 브라우저(필자는 크롬을 사용한다)의 오른쪽 상단에서 확장을 열고 드롭다운 목록에서 고얼리 네트워크를 선택할 수 있다. 네트워크 선택기 바로 아래에 “Account1 0x744…”와 같은 메시지가 표시되는 버튼이 있을 것이다. 이것이 지갑의 주소다. 이 버튼을 클릭하고 주소를 클립보드에 복사한다.

이제 고얼리 퍼싯 페이지로 돌아와서 필드에 지갑 주소를 넣은 다음 나에게 ETH 보내기(Send me ETH) 버튼을 누른다. 검증자가 거래를 수락할 때까지 잠깐 기다리면 메타마스크를 열고 지갑에서 1 ETH를 볼 수 있다.

그다음 알케미 탭으로 돌아가서 화면 맨 위의 앱(Apps) 드롭다운 목록을 클릭한 다음 앱 만들기(Create App)를 누른다. 표시되는 양식에서 애플리케이션 이름을 지정한다(필자는 “InfoWorld Intro”로 지정). 체인은 이더리움으로 그대로 두고 네트워크로 고얼리를 선택한다. 애플리케이션 만들기(Create Application)를 누른다. 이제 알케미 대시보드에 애플리케이션이 표시된다. 애플리케이션 목록에서 API 키(API Key)라는 필드를 확인한다. 네트워크에서 애플리케이션의 주소다. 이 필드를 클릭하면 주소를 받을 수 있다. 잠시 후 이 주소가 필요하다.
 

하드햇 툴 설정하기

하드햇(Hardhat)은 이더리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툴 모음이다. 하드햇으로 새 프로젝트를 시작하려면 명령줄에서 빈 폴더로 이동해 npx hardhat을 입력한다. 대화형 콘솔이 실행된다. 이 글에서는 데모를 위해 기본 샘플 프로젝트 만들기(Create a basic sample project)를 선택한다. 기본값을 모두 그래도 두면 되며, 새 프로젝트 구조가 배포된다. 새 프로젝트는 npm으로, package.json, /node_modules 디렉터리와 같은 익숙한 요소가 있다.
 
  • contracts에는 실제 스마트 계약 코드가 있다.
  • /scripts에는 스마트 계약을 배포하는 데 이용되는 스크립트가 포함돼 있다.
  • /test는 스마트 계약을 테스트하기 위해 사용된다.

마지막으로, 플러그인과 작업을 구성하기 위한 자바스크립트 파일인 hardhat.config.js 파일이 있다. 하드햇에는 많은 기능이 있지만 여기서는 생략하고 계약 배포로 바로 넘어간다(<리스트 1> 참조). <리스트 1>은 환영 인사 문자열을 정의하기 위해 사용하는 간단한 프로그램으로, 상태에 저장되고     
greet() 메서드를 통해 반환된다. 계약이 처음 배포될 때 한 번만 실행되는 생성자 메서드가 있다.
 

<리스트 1> 솔리디티 언어로 된 블록체인을 위한 간단한 계약

//SPDX-License-Identifier: Unlicense
pragma solidity ^0.8.0;

import "hardhat/console.sol";

contract Greeter {
    string private greeting;

    constructor(string memory _greeting) {
        console.log("Deploying a Greeter with greeting:", _greeting);
        greeting = _greeting;
    }

    function greet() public view returns (string memory) {
        return greeting;
    }

    function setGreeting(string memory _greeting) public {
        console.log("Changing greeting from '%s' to '%s'", greeting, _greeting);
        greeting = _greeting;
    }
}

 

dotenv로 환경 변수 처리하기

환경 변수를 다루기 위해 npm install dotenv 명령으로 프로젝트에 dotenv를 추가한다. 이제 .env 파일을 만들고 <리스트 2>와 같이 두 가지 항목을 추가한다.
 

<리스트 2> .env 파일에 두 가지 항목 추가

ALCHEMY_URL = “<URL-FROM-ALCHEMY-PROJECT>”
METAMASK_KEY = “<YOUR-PRIVATE-KEY>”


이 두 필드를 사용해서 배포 스크립트를 구성한다. ALCHEMY_URL 필드는 앞서 다룬 대시보드에서 가져온다. METAMASK_KEY는 지갑의 개인 키가 된다(테스터 지갑을 사용하라고 한 이유). 개인 키는 메타마스크(MetaMask) -> 계정 세부 정보(Account Details) -> 개인 키 내보내기(Export private keys)를 선택한 다음 지갑 암호를 입력하면 얻을 수 있다. ALCHEMY_URL 필드는 계약이 배포되는 위치이며 METAMASK_KEY는 보낸 사람(from) 주소가 되며 계약 배포를 위한 가스를 제공한다.

단 주의할 것이 있다. 버전 제어에 개인 키를 체크인하면 안 된다. 하드햇 템플릿은 .env가 이미 추가된 gitignore 파일을 제공한다.
 

하드햇 구성 업데이트

그다음 hardhat.config.js를 <리스트 3>과 같이 업데이트한다. <리스트 3>은 방금 정의한 환경 변수를 하드햇 구성에 적용하는 것이다. 또한 이 코드는 스크립트를 실행할 때 사용할 기본 네트워크가 테스트넷임을 하드햇에 알린다(작업 정의는 무시해도 됨).
 

<리스트 3> 하드햇 .config.js 업데이트

require("@nomiclabs/hardhat-waffle");
require("dotenv").config();

const { ALCHEMY_URL, METAMASK_KEY } = process.env;

task("accounts", "Prints the list of accounts", async (taskArgs, hre) => {
  const accounts = await hre.ethers.getSigners();

  for (const account of accounts) {
    console.log(account.address);
  }
});

/**
 * @type import('hardhat/config').HardhatUserConfig
 */
module.exports = {
  solidity: "0.8.4",
  defaultNetwork: "goerli",
  networks: {
    hardhat: {},
    goerli: {
      url: ALCHEMY_URL,
      accounts: [`0x${METAMASK_KEY}`]
    }
  }
};

 

계약 배포

이제 npx hardhat run scripts/sample-script.js를 입력해 계약을 배포할 수 있다. 인사말 계약이 배포되었다는 확인 메시지가 표시된다. 이 확인 메시지는 계약이 배포된 주소를 제공한다. 메타마스크 지갑에서 고얼리 잔고가 약 0.001 ETH 차감된 것을 볼 수 있다. 알케미 대시보드에도 프로젝트의 활동이 반영된다. 새 스크립트를 대상으로 요청을 실행하는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계약을 블록체인에 푸시하는 역할을 한 배포 스크립트를 살펴보자. 배포 스크립트는 <리스트 4>에서 볼 수 있다.
 

<리스트 4> 배포 스크립트: /scripts/sample-script.js

const hre = require("hardhat");

async function main() {
  const Greeter = await hre.ethers.getContractFactory("Greeter");
  const greeter = await Greeter.deploy("Hello, InfoWorld!");

  await greeter.deployed();

  console.log("Greeter deployed to:", greeter.address);
}

main()
  .then(() => process.exit(0))
  .catch((error) => {
    console.error(error);
    process.exit(1);
  });


<리스트 4>에서는 하드햇 템플릿이 배포 계약을 간소화하기 위해 설치한 ethers.js 프로젝트를 사용한다. 스크립트는 이름으로(“Greeter”) 인사말 계약을 가져온다(자동으로 컴파일됨). 그런 다음 생성자를 위한 인수와 함께 배포된다(“Hello, InfoWorld!”). 이 스크립트는 하드햇 구성을 통해 어느 네트워크에 배포해야 할지를 안다. 하드햇은 계약을 어디서 계약을 로드해야 하는지 자동으로 안다.
 

하드햇 콘솔에서 작업하기

이제 하드햇 REPL 셸에서 라이브 계약을 다뤄보자. npx hardhat console을 입력한다. 앞서 정의한 개인 키와 기본 네트워크를 사용해 콘솔이 연결된다. <리스트 5>와 같이 명령을 입력한다.
 

<리스트 5> 하드햇 콘솔을 사용해 고얼리 계약 다루기

> npx hardhat console
METAMASK_KEY: ***
Welcome to Node.js v16.14.2.
Press Ctrl+C to abort current expression, Ctrl+D to exit the REPL

> const Greeter = await ethers.getContractFactory("Greeter");
undefined
> const greeter = await Greeter.attach("0x8cAFa7a0F3cDd8Aeb69F3e73eDE1D65Df89b17Ba")
undefined
> await greeter.greet();
'Hello, InfoWorld!'
greeter.setGreeting("Hello, FooBar!");
'Hello, FooBar!'


<리스트 5>는 sample-contract.js에 정의된 계약을 사용해 계약을 다루는 방법을 보여준다. 이렇게 하면 인터페이스를 인스턴스화하고 이를 대상으로 원격 프로시저를 호출할 수 있다(greeter.greet() 및 greeter.setGreeting()). 코드 내에서의 사용법을 포함해 계약 사용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스마트 계약 배포 및 상호작용에 관한 오픈제플린(OpenZeppelin) 가이드를 참고하면 된다. 과정은 앞서 대화형 콘솔에서 본 것과 거의 같다.

정리하면 자바, 자바스크립트와 같은 익숙한 플랫폼에서 블록체인 계약에 액세스하는 코드를 작성하는 역량을 갖추면 바로 실전 응용이 가능하다. 스마트 계약을 만들어 배포하고 웹3과 더 보편적인 웹2 애플리케이션 사이의 간극을 이을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Tags 솔리디티 이더리움 스마트 계약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