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To : iOS 16에서 잠금 화면 사용자화 설정하기

Jason Cross | Macworld 2022.06.27
올해 가을 출시될 iOS 16에서 가장 크게 와 닿는 변화는 잠금 화면이 될 것이다. 과거 아이폰 사용자는 잠금 화면에서 배경 화면 정도만 바꿀 수 있었지만, iOS 16부터는 시계 위치부터 위젯까지 더 다양한 요소를 추가할 수 있다. 

iOS 16 잠금 화면을 바꾸는 방법은 간단하고 직관적이지만 처음 이용할 때는 다소 헷갈릴 수 있다. 그런 사용자를 위해 잠금 화면을 바꿀 때 꼭 알아야 하는 부분을 정리해보았다. 
 
ⓒ Apple
 

길게 누르기

잠금 화면을 시작하려면 일단 화면에서 알림 배너를 제외한 영역을 길게 누르면 된다. 그러면 기존 잠금 화면이 축소되면서 화면 하단에 ‘사용자화’ 버튼과 함께 새 잠금 화면을 추가할 수 있는 (+) 버튼이 보일 것이다. 잠금 화면을 여러 개 만들었을 경우, 수동 전환(길게 눌러 이 인터페이스로 진입한 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쓸기) 또는 자동 전환(잠금 화면을 특정 집중 모드에 지정)으로 원하는 잠금 화면을 선택할 수 있다.

각 잠금 화면의 하단에는 ‘집중 모드에 연결’이라는 버튼이 있고, 상단에는 배경 화면 종류의 명칭(사진, 이모티콘, 날씨, 우주, 색상)이 있다.

첫 화면이 아닌 설정>배경 화면 메뉴에서도 현재 잠금 화면을 편집할 수 있다.

잠금 화면을 삭제하려면, 길게 눌러 잠금 화면 선택 모드에 진입하고, 제거할 잠금 화면으로 쓸어서 이동한 후 길게 누른다. 그리고 화면 하단에서 ‘배경 화면 삭제’를 선택하면 된다.

스타일 선택

새로운 사용자 잠금 화면을 만들려면, 일단 다음 스타일 중 하나를 먼저 선택해야 한다. 

인물 : 인물이 들어간 사진을 휴대폰에서 선택해 배경으로 활용한다.

사진 : 모든 사진 중 하나를 휴대폰에서 선택해 배경으로 활용한다.

사진 셔플 : 배경 이미지가 자동으로 변경된다. 변경 빈도는 시간, 일 단위로 바뀌거나, 화면을 탭 하거나 기기를 들었을 때 바뀔 수 있다. 선택되는 사진은 앱이 자동으로 ‘추천 사진(Featured Photos)’ 중 몇 개를 고를 수 있다. 혹은 노출되기를 원하는 사진만 미리 고를 수 있다.  

이모티콘 : 최대 6개의 이모티콘을 선택하면 일정한 패턴으로 만들어진다.

날씨 : 현재 날씨에 맞게 배경이 알아서 바뀐다. 

우주 : 지구의 모습을 다양한 각도에서 보여준다. 사진은 지구 전체 모습일 수도 있고, 사용자 위치를 클로즈업한 모습(실시간 구름 데이터 및 정확한 일광도 표현)이거나 달의 세부 모습(정확한 달 위상을 활용) 또는 전체 태양계를 보여준다.

색상 : 배경 색상을 선택하고 여섯 가지 다른 스타일로 미세한 색상 변화 효과를 연출한다.
 
ⓒ 배경 화면 이미지 선택 옵션은 다양하다. 출처:Apple

맞춤 시간 표시

스타일 선택이 끝나면 시간을 먼저 사용자화하는 것이 좋다. 시간은 잠금 화면에서 가장 크게 보이는 부분이면서, 고를 수 있는 선택지가 많기 때문이다.

시간을 누르면 ‘글꼴 및 색상’라는 메뉴가 나온다. 글꼴 스타일은 여섯 가지, 색상은 열두 가지를 제공한다. 색상이 무작위로 변하게 만들 수도 있다.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지구본을 눌러 아라비아-인도식 숫자 또는 데바나가리 문자로 변경한다.
 
ⓒ 여섯 개 글자체와 다양한 색상을 제공한다. 출처:Apple
 

위젯 선택

잠금 화면에서는 위젯 슬롯 다섯 개가 지원되며, 여기에 즐겨 쓰는 앱의 실시간 데이터를 채울 수 있다. 화면을 길게 누르면 관련 앱이 실행되고 기본 정보가 표시된다. 민감한 정보가 포함된 앱은 페이스 ID로 사용자를 인식해야만 정보를 표시할 수 있다. 알림 세부 내용 역시 사용자가 식별되기 전까지는 보이지 않는다.

시간 위 : 얇은 가로 방향 위젯 하나가 들어갈 공간이 있다. 이곳에 날짜 이외에 다른 것도 표시할 수 있다.

시간 아래 : 4개의 정사각형/원형 점이 있다. 가로 길이가 2배 긴 위젯이 있어서 이곳에는 더 많은 정보를 표시할 수 있다. 최종적으로 위젯은 1개부터 4개까지 추가할 수 있다. 

캘린더, 날씨 같은 애플 기본 앱은 원래 위젯을 지원했다. iOS 16은 애플이 만들지 않은 앱이나 위젯을 활용할 수 있도록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개발자는 애플 워치 위젯 같은 화려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잠금 화면 전용 위젯을 지원하는 앱은 더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 iOS 16부터 잠금 화면 위젯에 더 다양한 정보를 표현할 수 있다. 위젯 크기도 조절할 수 있다. 출처:Apple
 

옵션, 필터 및 기타 사항

각각의 잠금 화면은 스타일 안에서도 변경할 옵션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길게 눌러 잠금 화면 편집 모드에 들어간 후 수정할 설정에서 ‘사용자화’를 누르면 된다.

사진의 경우 왼쪽과 오른쪽으로 스와이프하면서 필터를 변경할 수 있다. 오른쪽 아래의 점 세 개 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원근 확대/축소 기능을 해제할 수 있다. 이 기능은 AI를 이용해 사진 뒤 배경 객체를 빼내서 시간 및 위젯 앞에 둘 때 사용된다. 

여기에 우주 뷰, 이모티콘 패턴, 색상을 다양하게 변경할 수 있다. 사진 셔플 화면의 경우 왼쪽 아래의 버튼을 누르면 표시할 사진과 사진 변경 주기를 선택할 수 있다.

맞춤 알림 표시

앞서 말한 작업이 끝났다면 알림을 어떻게 표시할지도 정해야 한다. 이 작업은 잠금 화면 사용자화 영역이 아닌 설정 앱에서 진행한다.

iOS16에서 알림은 기본적으로 겹치는 식으로 보인다. 즉, 최신 알림이 가장 앞에 보이고 다른 알림은 그 뒤에서 멀리 사라져 보이는 식이다. 스택을 아래로 쓸어내리면 알림 개수를 볼 수 있고, 위로 올리면 이전 iOS처럼 전체 목록을 볼 수 있다. 설정>알림>표시 방식(Display As)에서는 두 가지 뷰 중 원하는 것으로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 알림 표시는 위와 같은 '스택 뷰'라는 방식으로 기본 설정된다. 출처:Apple
 

집중 모드 연결

마지막으로, 집중 모드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집중 모드를 잠금 화면에 연결할 수 있다. 잠금 화면 사용자화 인터페이스에 들어가 하단의 ‘집중 모드 연결’ 버튼을 누르면 된다. 또는 설정>집중 모드를 열고, 연결하고 싶은 집중 모드를 선택한 후 ‘화면 사용자화(Customize Screens)’에서 고를 수 있다.

집중 모드 내용은 기존 아이콘이나 잠금 화면 모두에서 선택할 수 있다. 휴대전화가 특정 집중 모드에 진입하면(가령, 취침 시간 중에는 ‘수면,’ 자동차 안에서는 ‘운전 중’을 자동으로 활성화) 관련 내용이 잠금 화면에 알아서 적용된다. 잠금 화면 자체에서 인터페이스를 길게 눌러서 특정 집중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