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How-To : “마스크∙안경 쓰고 아이폰 잠금 해제” 업그레이드된 페이스 ID 사용 방법

Jason Cross | Macworld 2022.03.15
코로나19 팬데믹이 지속되는 가운데, 사용자는 그 어느 때보다도 자주 마스크를 착용한다. 애플의 유일한 생체 인식 휴대폰 잠금 해제 기술인 페이스 ID가 사용자 얼굴을 인식하도록 설계된 것은 매우 성가시다. 이런 불편함은 N95 마스크나 팬데믹 때문 만이 아니다. 예를 들어, 추운 지역에 거주하는 사용자는 얼굴 하관까지 가리고 있는 경우가 많다.
 
ⓒ IDG

iOS 15.4에 마스크 쓴 얼굴을 인식하는 페이스 ID가 선택적 기능으로 추가됐다. 애플은 페이스 ID가 얼굴 전체를 인식할 때 더욱 안전하다고 경고하지만, 이번에 업그레이드된 페이스 ID도 훌륭한 기능이다. ‘마스크 쓰고 페이스 ID 사용하기(Use Face ID with a mask)’ 기능의 작동 방법을 살펴보자.
 

‘마스크 쓰고 페이스 ID 사용하기’를 지원하는 아이폰

2017년 아이폰 X 시리즈 이후에 출시된 모든 아이폰은 페이스 ID를 탑재했다. 하지만 마스크 쓴 얼굴을 인식하는 페이스 ID는 A14 바이오닉 프로세서를 탑재한 아이폰 12 시리즈와 아이폰 13 시리즈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마스크 쓰고 페이스 ID 사용하기’ 설정 방법

iOS 15.4로 업그레이드한 후 아이폰을 처음 부팅할 때 마스크 쓰고 잠금 해제 기능의 사용 여부를 묻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만약 이런 메시지가 뜨지 않거나 추후에 설정하려면 설정>페이스 ID 및 암호로 이동한 후, 암호를 입력한다. 그런 다음 ‘마스크 쓰고 페이스 ID 사용하기’를 활성화하면 된다.

‘마스크와 함께 페이스 ID 사용하기’ 기능을 켜면 페이스 ID를 다시 설정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뜬다. 사용자는 얼굴을 카메라 화면 중앙에 맞춘 다음 원을 드리듯 머리를 천천히 움직인다. 여기서 아이폰은 사용자 얼굴을 스캔할 때 마스크에 가려질 하관은 무시하고 사용자 눈 주변과 얼굴 윗부분에서 더 많은 특징점을 사용한다. 페이스 ID를 재설정하는 과정에서 사용자가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스캐너는 마치 마스크를 착용한 얼굴을 인식하듯이 작동한다.

사용자가 아이폰을 사용할 때 안경을 자주 착용하는 경우 2번째 스캔 시 안경을 벗으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또한, 사용자는 자신이 주로 착용하는 안경을 쓰고 추가 스캔을 할 수도 있다. 다만, ‘마스크 쓰고 페이스 ID 사용하기’ 기능은 선글라스를 인식하지 못한다. ‘안경 추가(Add Glasses)’를 누르면 안경을 쓰고 추가 스캔을 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정확한 결과를 얻으려면 사용자는 자신이 자주 착용하는 모든 안경을 쓰고 이런 프로세스를 반복하면 된다.

설정이 완료되면 페이스 ID가 마스크 쓴 얼굴을 인식해 아이폰 잠금이 해제된다. ‘마스크 쓰고 페이스 ID 사용하기’ 기능은 일반적인 페이스 ID 설정 프로세스를 개선한 것일 뿐 속도나 안정성 측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 페이스 ID 사용 방법 및 시기를 변경하거나 제한하지 않으며, 서드파티 앱과 서비스가 지원할 기능도 딱히 없다. 따라서 사용자가 아이폰을 잠금 해제하거나 암호를 입력하고, 애플 페이(Apple Pay)를 사용할 때 마스크나 안경을 써도 페이스 ID 기능이 작동한다.
 
ⓒ IDG
 

애플워치로 아이폰 잠금 해제

한편, 애플은 iOS 14.5에 사용자가 애플워치를 착용하고 있을 때 자동으로 아이폰 잠금을 해제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했다. 페이스 ID 및 암호화는 별개의 기능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