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OS

M1 맥에서 아이폰·아이패드용 앱을 실행하는 방법

Roman Loyola | Macworld 2022.03.02
최신 맥에 들어간 M1 프로세서는 본래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위해 개발한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실제로 현재 판매 중인 아이패드 프로가 맥과 같은 M1 프로세서를 사용한다. 이 때문에 M1에서는 아이폰과 아이패드 앱을 실행할 수 있다. 하지만, 맥에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앱을 써야 할 이유가 있을까? 사용하려는 앱의 맥 버전이 없는 경우라면 도움이 될 것이다. 또는 하드웨어 사양에 관계없이 특정 앱을 써야 하는 상황일 수도 있다. 이유가 무엇이든 사용자가 원하는 툴을 사용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인 것은 분명하다.

맥에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앱을 실행하려면, M1 프로세서 혹은 그 이후 프로세서를 사용한 맥이 필요하다. 참고로, 인텔 기반 맥을 쓰고 있다면, 더 복잡한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iOS나 아이패드를 시뮬레이션하는 앱인 에뮬레이터를 사용하는 방법이다(자세한 방법은 여기를 참조).
 

맥에서 아이폰과 아이패드 앱을 다운로드하는 방법

아이폰과 아이패드 앱은 보통 앱 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한다. 따라서 맥 앱 스토어에서 해당 앱을 맥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하지만 앱 개발자는 아이폰/아이패드 앱을 M1 맥에서 사용하는 것을 고려하지 않았다. 따라서 모든 아이폰 앱을 맥에서 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포켓몬 고는 M1 맥에서 실행할 수 없다.
 

이미 구매한 아이폰/아이패드 앱 맥으로 다운로드하기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이미 구매했거나 다운로드한 앱을 맥으로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맥에서 앱 스토어 앱을 연다.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있다.
  2. 아이폰/아이패드용 앱을 이미 구매했다면 화면 왼쪽 아래에 있는 계정을 클릭했을 때 해당 앱이 나타날 것이다. 이제 계정 이름 아래에 있는 '아이폰과 아이패드 앱' 항목을 클릭한다.
  3. 맥에서 실행하려는 앱을 선택한 후 아이클라우드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맥으로 내려받기 한다.
 
앱 스토어 계정에 이미 등록된 아이폰/아이패드 앱은 맥 앱 스토어에서도 볼 수 있다. © IDG
 

새 아이폰/아이패드 앱 다운로드하기

새로운 아이폰/아이패드용 앱을 맥으로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맥에서 앱 스토어를 실행한다.
  2. 일반적인 방법으로 다운로드하려는 앱을 찾는다.
  3. '검색 결과' 제목 아래에 있는 탭을 보면 '맥 앱'이 선택돼 있을 것이다. 옆에 있는 '아이폰과 아이패드 앱'을 클릭한다.
  4. 이제 아이폰과 아이패드 앱 결과 화면으로 바뀐다. 원하는 앱을 찾아 '받기' 버튼을 누른다. 유료 앱이라면 결제 과정이 진행된다.
 
맥에 설치할 새로운 아이폰/아이패드 앱을 찾으려면 검색하면 된다. © IDG
 

아이폰/아이패드 앱을 맥에서 실행하는 방법

일단 앱을 맥의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다운로드하면 다른 맥 앱처럼 실행할 수 있다. 단, 이들 앱은 처음부터 맥용으로 만들어지지 않았다. 인터페이스나 화면에 표시되는 것 등에서 약간 오류가 있을 수 있다. 앱 스토어의 앱 설명을 보면 해당 앱이 어떤 플랫폼을 겨냥해 개발됐는지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 앱을 보면 '맥OS에서는 검증되지 않았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맥에서 이들 앱을 쓰면 성능이나 인터페이스 관련해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의미다.
 
'맥OS에서 검증되지 않았다'는 내용이 있는 앱은 맥에서 제대로 실행되지 않을 수 있다. © Apple
 

인터페이스 추가하기

또한, 맥에서 실행하는 아이폰/아이패드 앱은 본래 터치스크린을 겨냥해 만들어졌다. 화면을 탭하는 동작으로 앱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맥에서는 이런 방식으로 쓰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틸트나 멀티 터치 같은 추가 제어 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이폰/아이패드 앱용 터치 대체 © Apple
 
맥에서 아이폰/아이패드 앱을 위한 게임 컨트롤 설정 © Apple

앱에서 설정으로 이동한다. 메뉴 바에서 앱 이름 > 환경설정으로 찾으면 된다. 이제 터치 대체(Touch Alternatives) 창을 열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사용하던 입력 제어에 대응되는 키보드 조합을 볼 수 있다. 터치 대체를 활성화하려면 '버튼 위에서(On button)'를 클릭하면 된다. 게임 컨트롤(Game Control) 탭에서 키보드와 트랙패드를 이용해 설정을 원하는 대로 바꿀 수도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