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 퍼스널 컴퓨팅

'비울수록 빨라진다' 맥 디스크 정리 팁 4가지

Jason Cross | Macworld 2022.02.14
시간이 지날수록 맥에는 찌꺼기가 쌓인다. 더는 사용하지 않는 오래된 애플리케이션이나 더는 필요 없는 데이터가 늘어나고, 데스크톱에는 실제로 쓰지 않는 앱 아이콘으로 가득찬다. 최근엔 재택근무가 늘어나면서 이런 문제가 더 심각해졌다. 이제 곧 다가올 봄을 맞아 잠시 시간을 내 맥을 청소할 때다.
 

저장 공간 최적화하기

일단 저장 공간 관리 앱을 열자. 스포트라이트(커맨드-스페이스)나 메뉴 바의 상단 왼쪽에 있는 애플 로고 클릭한 후 '이 맥에 관하여' > '저장 공간'을 차례로 선택하면 된다. 이제 '관리'를 누른다.
 
맥에 내장된 저장 공간 관리 앱은 맥 청소를 시작하는 최고의 출발 지점이다.

왼쪽의 '추천'을 누르면 '아이클라우드에 저장', '자동으로 휴지통 비우기' 등 다양한 옵션을 볼 수 있다. '저장 공간 최적화'에서는 저장 공간이 부족할 때 이미 본 오래된 TV 시리즈나 오래된 이메일 첨부파일을 자동으로 삭제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응용 프로그램과 문서 정리하기

왼쪽 컬럼에서 응용 프로그램도 클릭해 보자. 설치한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파일 크기에 따라 확인하고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항목을 쉽게 삭제할 수 있다.

이제 같은 왼쪽 탭에서 문서도 선택해 보자. 오른쪽 창에 대용량 파일, 지원되지 않는 앱 등 다양한 섹션이 나타나는데 각각 자세히 살펴볼 만하다. 라이트룸이나 파이널 컷 프로 같은 커다란 라이브러리 파일도 여기에 나타난다. 오래된 용량이 큰 파일이나 문서 혹은 현재 맥OS 버전에서 더는 작동하지 않는 앱도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데스크톱 정리하기

데스크톱이 아이콘으로 어지럽게 가득차 있다면 이것도 정리할 필요가 있다. 데스크톱 화면의 아무 빈 공간을 오른쪽 클릭(트랙패드에서 두손가락 탭)한 후 '아이콘 정리'를 선택한다. 자동으로 보기 좋게 정리된다. 혹은 '아이콘 정리 방식'을 클릭해 정리해도 된다. '스택 사용'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도 방법이다. 자동으로 같은 형식의 파일을 단일 아이콘으로 모아준다. 스택을 열려면 아이콘을 그냥 클릭하면 되는데 데스크톱을 매우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이 2개 명령을 이용하면 엉망인 맥 데스크톱을 빠르게 정리할 수 있다.
 

클리너 유틸리티 사용하기

맥의 저장 공간을 더 깔금하게 정리하고 싶다면 데이지디스크(DaisyDisk, 9.99달러)나 오닉스(Onyx, 무료) 같은 서드파티 앱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들 앱을 이용하면 맥의 모든 것을 단순하고 명확하게 볼 수 있다. 외장 스토리기 기기나 드라이브도 마찬가지다. 필요 없는 것을 정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앱이다.

 
데이지디스크는 폴더를 기준으로 스토리지를 시각화하고 리스트로 보여준다. 드래그해서 간단하게 삭제할 수도 있다.

맥 스토리지에 저장된 것들을 지우기 위해 앱을 구매하는 것이 불필요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디스크 분석 툴은 여러 가지로 유용하다. 실제로 맥 SSD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어떤 것들인지 정확하게 보여주는 화면을 보면 매우 놀랄 것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