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컴퓨팅

How To :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만드는 방법

Nick Reynolds | PC Advisor 2020.03.13
웹사이트를 직접 만드는 것은 어려워 보이지만 사실 꽤 간단하다. 여기 소개하는 절차를 따르면 나만의 사이트를 만들어 바로 운영할 수 있다. 도메인 이름을 선택하고 호스팅 공급업체를 고르고 워드프레스(WordPress)를 설치, 사용하는 과정을 살펴보자.

처음 듣는 사람도 있겠지만 워드프레스는 ‘콘텐츠 관리 시스템’이다. 기본적으로 웹페이지를 만들고 업데이트하는 툴이다. 전 세계 7,500만 개 이상의 웹사이트에 사용된 매우 유명한 툴이다. 온라인 상점이든, 블로그든, 간단한 웹사이트 몇 페이지든 상관없이 심지어 규모와도 상관없이,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워드프레스 소프트웨어는 무료지만, 웹사이트를 인터넷에 올려 운영하려면 웹 호스팅과 도메인 이름이 필요하다. 여기에는 비용이 든다.


 

도메인 이름 선택하기

먼저 웹사이트의 도메인 이름을 정해야 한다. 도메인은 웹사이트 이름이다. 지금 읽고 있는 이 기사의 웹사이트 도메인 이름은 http://www.itworld.co.kr이다. 도메인 이름은 단순한 것이 좋다. 가능하면 사용자의 사업을 대표하는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선택한 이름을 다른 누군가 이미 등록했다면 다른 이름을 찾아야 한다.

모든 도메인 이름은 (마침표 뒤에 붙는) 확장명이 있다. 최선의 선택은 .com 또는 사용자가 속한 국가의 코드다. 한국은 co.kr이다. 다른 도메인 확장명도 있지만 언급한 2가지가 이상적이다. 최근에 .tech 또는 .yoga처럼 사용자의 위치나 사업 유형에 특정해 도움이 될 수 있는 새로운 확장명이 도입되기도 했다.


 

웹 호스팅 공급업체 선택하기

모든 웹사이트는 호스팅이 돼야 하므로 사용자의 웹사이트에 가장 적합한 호스팅을 선택해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은 3가지다. 웹사이트에 필요한 서버 공간, 사이트 트래픽 양에 따른 대역폭, 월별 또는 연간 비용이다.

대부분의 웹 호스팅 업체는 웹사이트를 처음 구축하는 이들에 적합한 '스타터' 패키지를 제공한다. 사이트가 커감에 따라 다른 패키지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호스팅어(Hostinger)의 프리미엄 공유 패키지는 충분한 공간을 제공해 여러 웹사이트를 호스팅할 수 있고 도메인 이름도 무료로 제공한다.

대부분의 웹 호스트에서 쉽게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다. 호스팅을 설정할 때 또는 계정에 처음 로그인할 때 제어판에서 설치할 수 있다. 호스팅어에서는 계정을 설정할 때 워드프레스뿐만 아니라 우커머스(Woocommerce), 줌라(Joomla) 등도 설치할 수 있다. 온라인 상점을 만들고자 한다면 워드프레스와 함께 우커머스를 선택할 수 있다.



일단 설치가 끝나면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에서 액세스할 수 있다. 게시물이나 페이지를 추가하고, 디자인을 변경하거나 사용자 정의하고, 플러그인을 추가, 구성할 수 있다.


 

테마 선택하기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기본 테마와 디자인이 함께 제공된다. 설정에서 선택하거나 워드프레스의 기본 테마를 고르면 된다. 이 밖에도 수천 가지의 무료 테마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도 있다.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에서 왼쪽 패널의 '테마 디자인'으로 이동한 다음 '테마'를 클릭한다. 이후 '새로 추가'를 누른다. 이제 사용할 수 있는 테마를 스크롤 해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테마를 선택한 후에는 대시보드 왼쪽의 ‘사용자 정의하기' 버튼을 눌러 로고, 헤더 이미지 등을 추가하거나 폰트, 색상을 변경할 수 있다.
 

플러그인 추가하기

플러그인을 설치해 사이트에서 추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요스트(Yoast) 같은 SEO 플러그인, 연락처 양식 플러그인, WC3 같은 캐시 및 속도 최적화 플러그인은 필수다. 나중에 필요할 때 원하는 플러그인을 추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상점을 운영할 경우에는 우커머스와 같은 플러그인이 유용할 것이다.

플러그인을 설치하려면 대시보드의 왼쪽 메뉴에서 '플러그인' > '새로 추가'로 이동한다. 이제 이름 또는 기능별로 플러그인을 검색한 후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고 '지금 설치', '활성화'를 클릭한다.


 

웹페이지 만들기

웹사이트 콘텐츠 대부분은 게시물이나 페이지 형태다.  게시 날짜와 시간이 포함되는 게시물은 블로그와 콘텐츠에 가장 적합하다. 일반적으로 시간대별 역순으로 표시되므로, 가장 나중의 게시가 먼저 표시된다. 페이지는 영구적인 콘텐츠에 적합하다. 예를 들어 운영자 소개나 사업 소개, 개인정보보호, 쿠키 정책에 대한 정보와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페이지와 게시물 모두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에서 액세스할 수 있다. 새 게시물이나 페이지를 추가하려면 '새로 추가'를 클릭하고, 기존 페이지나 게시물을 편집하려면 '편집'을 클릭한다. 워드프레스는 이제 구텐베르크(Gutenberg)라는 끌어서 놓기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기존의 인터페이스를 선호한다면 '클래식 에디터'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된다.

간단한 편집기를 사용해 텍스트를 입력하고 편집할 수 있다. '미디어 추가'를 클릭한 후 그림을 추가하는 간단한 안내에 따라 사용자 컴퓨터나 다른 장치에서 영상, 사진, 이미지를 게시물에 추가할 수 있다. 페이지나 게시물 편집을 마치면 항상 '게시' 또는 '업데이트'를 클릭해야 한다.

이제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처음 설치해 운영할 준비를 마쳤다. 게시글과 페이지로 사이트를 키우고, 내실을 다지고, 사용자 정의 요소를 추가해 웹사이트를 개선할 수 있다. 물론 워드프레스가 웹사이트를 만드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워드프레스 이외의 웹사이트 제작 툴이 궁금하다면 이 기사를 참고하면 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