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아이폰 카메라 2개로 동시 촬영” 필믹의 더블테이크 앱 리뷰

J.R. Bookwalter | Macworld 2020.03.10
2019년 9월 후면에 세 번째 카메라가 추가된 아이폰 11 프로 공개 당시, 인기 영상 촬영 앱 필믹 프로(Filmic Pro)는 이 하드웨어의 장점을 완전히 활용하는 업데이트를 예고했다.

필믹 CTO 크리스토퍼 코헨과 플로리다 프로젝트(The Florida Project)의 감독인 션 베이커는 아이폰 11 프로의 렌즈 4개를 동시에 촬영한 인상적인 영상을 시연했다. 광각, 초광각, 망원, 전면 카메라는 각각 촬영되어 편집 가능한 파일로 저장된다.
 
필믹의l 더블테이크(DoubleTake)는 아이폰 11 프로의 카메라 4대를 동시에 비출 수는 있으나, 촬영은 2개만 할 수 있다. ⓒ FILMIC

호켄은 이 기능이 작년 말에 적용될 것이라고 말했지만, 2020년이 지난 현재 새로운 기능의 추가 신호는 아직 없다. 대신, 필믹은 아이폰 비디오그래퍼들이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앱 더블테이크(DoubleTake)를 공개했다.

더블테이크는 나중에 업데이트될 기능을 엿보는 것 이상의 기능을 하는 독립형 앱이다. 비록 이 앱은 사용자가 아이폰 11 프로에 탑재된 4개의 카메라 중 무엇이든 선택할 수 있지만, 동시에 2개만 촬영할 수 있다.

약간 실망스러울 수는 있지만, 더블테이크가 무료 앱이라는 점에서 충분히 매력적이다. 필믹은 더블테이크를 4개의 카메라를 지원하는 기능을 배포하기 전 일종의 PoC(Proof of Concept)으로 보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더블테이크는 약속한 기능을 제공하는 인상적인 카메라 앱이다.
 
화면 분할로 2개의 카메라에서 촬영되는 것을 편집 없이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 FILMIC

필믹 프로와 비교하면 기본적인 기능만 있지만, 더블테이크는 전체 포커스 및 노출과 초당 24, 25, 30 프레임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카메라 피커 모드에서 빠른 실행 버튼을 탭하면 필믹 프로가 실행되며, 필믹 프로에도 더블테이크를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버튼이 있다.
 
ⓒ IDG

더블테이크의 사용법은 매우 쉽다. 카메라 선택기(왼쪽 아래)를 탭하면 4분할로 나타나는 카메라 중 A와 B 프레임을 선택할 수 있다. 이미 선택된 것을 변경하려면 선택된 프레임을 다시 탭하면 된다.

이제 ‘확인’을 탭하면 오른쪽 아래에 녹화 버튼이 나타나고 촬영을 시작할 수 있다. 이 버튼을 한번 더 누르면 녹화가 중단된다. A 카메라가 전체 화면으로 나타나고, B 카메라는 오른쪽 아래에 작은 카메라로 나타나는데, B 카메라 화면은 드래그해서 옮기거나 화면 밖으로 스와이프해서 숨길 수도 있다. B 카메라를 전체 화면으로 확대할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더블테이크는 ‘갈라진’ 모드로 촬영된다. 즉, 두 개의 영상이 따로 저장되어 파이널 컷 프로나 다른 편집 소프트웨어로 편집할 수 있다. 더블테이크에는 내장된 편집기는 없다.
 

화면 분할

필자는 최근 더블테이크를 사용해 교회 예배를 녹화했다. 90분 동안 완벽히 녹화되었으며, 에어드롭으로 20GB이상되는 파일을 아이맥 5K로 전송할 수는 없었지만, USB-라이트닝 케이블로 아이폰 11 프로 맥스를 컴퓨터에 연결해 더블테이크의 앱 라이브러리에서 맥OS 카탈리나 파인더에 있는 폴더로 바로 옮길 수 있었다. (카메라 앱에 바로 저장하는 옵션도 사용할 수 있다.)

더블테이크에는 필믹이 9월에 밝히지 않은 독특한 기능 2가지를 지원한다. 화면 분할로 두 개의 카메라를 함께 녹화하는 것과 하나의 카메라를 다른 카메라 안에 넣어 ‘사진 속 사진’으로 촬영하는 기능이다. ‘갈라진 모드’와 달리, 이 두 가지 방식은 영상을 별개가 아닌 하나로 촬영한다. 따라서 ‘사진 속 사진’ 모드에서 작은 창을 이동하는 경우, 이것 역시 영상 속에 녹화된다. 전면 카메라를 활용해 인터뷰를 하든지, 양쪽을 비교하든지, 이벤트를 다른 앵글로 촬영하고 싶을 때 유용하다.
 
더블테이크로 촬영한 것은 카메라 앱에 바로 저장하거나 다른 앱으로 바로 공유할 수도 있다. ⓒ FILMIC

애플의 멀티 카메라 촬영 API의 최대 화질이 1080p HD이기 때문에, 더블테이크는 4K 영상을 촬영할 수는 없다. 또한, 이 API는 듀얼 촬영을 최신 아이폰 모델로 한정하고 있어 구형 모델은 지원되지 않는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