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애플리케이션

"iOS 13의 새 팁까지 포함한" 아이폰 앱 삭제 방법 총정리

Jason Cross  | Macworld 2019.07.31
앱을 삭제하는 방법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지난 수 개월 간 얼마나 많은 앱을 다운로드받았는가? 무료 앱을 받아서 시험 사용해본 후, 마음에 들지 않아 삭제하는 일은 또 얼마나 많은가? 우리는 항상 더 좋은 앱을 찾아보기도 하고, 질릴 때까지 붙들었던 게임을 다시 쳐다보지 않기도 한다. 

이유가 무엇이든, 앱 생활을 활발히 하다 보면 아이폰이 앱으로 꽉 차는 일은 순식간에 찾아온다. 저장 공간이 모자라기 시작하고 모든 화면에 거의 손대지도 않은 앱 아이콘이 꽉 들어찬 아이폰을 되살리는 방법은 삭제뿐이다. 아이폰에서 앱을 삭제하는 여러 가지 방법, 특히 iOS 13에 새로 생긴 앱 삭제법을 정리했다.
 

전통적인 ‘눌러서 지우기’

가장 간단한 방법은 홈 화면에서 앱아이콘이나 폴더를 길게 누르는 것이다.

수 초 후에 아이콘과 폴더가 흔들리면서 왼쪽 위에 작은 X 표시가 나타난다. 3D 터치 지원 아이폰에서는 너무 세게 누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잘못하면 앱마다 다른 3D 터치 서브 메뉴가 나타나버린다.

이 상태에서 앱 아이콘을 끌어 다른 곳으로 옮기거나 겹쳐올려서 폴더를 만들 수 있다. X 표시를 누르면 앱이 삭제된다. 유료 앱을 삭제하는 것을 두려워할 필요도 없다. 사용자가 구입한 앱과 구매 내역은 애플 ID에 남아 있고, 다시 구입할 필요 없이 언제든 재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다. 인앱 구매 내역은 앱마다 지원 범위가 다르다.
 

설정 앱에서 지우기

조금 더 복잡하지만 유용한 방법이다. 설정 앱 곳곳에서 앱 목록과 각 앱이 차지하는 저장 공간을 확인할 수 있고, 여기에서 삭제를 할지, 재설치를 대비해 데이터를 남겨둘지를 결정할 수 있다. 

설정 > 일반 항목에서 아이폰 저장 공간을 선택하면 아이폰에 설치된 모든 앱과 각각이 차지하는 저장 공간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목록 위에는 아이폰의 총 저장 공간을 다이어그램으로 확인할 수 있고, ‘사용하지 않는 앱 정리하기’를 활성화할 수도 있다. 이 항목은 기기의 저장 공간이 충분할 경우에는 쓸 필요가 없지만, 공간이 부족해지기 시작할 때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고 자리만 차지하는 앱을 자동으로 정리하는 기능이다.

‘사용하지 않는 앱 정리’ 기능은 앱 삭제와는 조금 다르다. 앱을 정리하더라도 앱에서 사용하던 관련 문서와 데이터는 아이폰에 남아있어서 언제든 다시 앱을 다운로드할 때 복원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앱 아이콘 위에 작은 구름 모양이 생긴 채로 홈 화면에 남아 있어서, 앱 아이콘을 두드리면 다시 자동으로 다운로드된다는 점이 편리하다.



앱 항목에서 아무 것이나 선택해보면, 그 앱의 현재 버전과 개발사, 관련 문서나 데이터의 용량, 앱 자체의 용량이 표시된다. ‘사용하지 않는 앱 정리’ 기능을 쓰지 않아도 사용자가 직접 정리할 앱을 선택할 수 있다. 이미지 편집 앱이나 음악 앱은 관련 데이터에서 차지하는 공간이 크므로 ‘사용하지 않는 앱 정리’ 기능을 쓰더라도 체감 효과가 크지 않을 것이다. 반면, 게임 앱은 앱 자체의 크기는 크지만 데이터 저장 공간은 작아서, 정리할 경우 진행 상황은 그대로 보관하고 저장 공간도 많이 확보할 수 있다.
 

iOS 13 이후 버전에서의 새로운 앱 삭제 방법

iOS 13에서는 앱 스토어의 앱 업데이트 목록에서 바로 앱을 삭제할 수 있다. 종종 업데이트를 기다리는 앱 목록을 보고, 한참 동안이나 사용하지 않은 앱을 발견하거나 왜 아직 지우지 않았는지 깨닫게 되는 일도 있기 때문에 또 하나의 편의성이 더해진 셈이다.



1.    앱 스토어를 연다.
2.    오른쪽 상단의 계정 프로필 사진을 눌러 계정 페이지로 이동한다.
3.    앱 업데이트 목록을 아래로 스크롤하면, 보류 중인 앱 목록과 최근에 업데이트 된 앱 목록을 볼 수 있다.
4.    각각의 앱 타일을 왼쪽으로 밀면 오른쪽에 삭제 버튼이 나타난다.
5.    삭제 버튼을 누른다. 앱을 정말로 삭제할 것인지 묻는 확인 메시지가 표시되고, 다시 한번 삭제 버튼을 누르면 앱이 지워진다.

앱 스토어에서는 ‘앱 정리’ 기능은 지원하지 않고, 삭제만 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