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 모바일

간섭과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는 와이파이 위치 조사 팁

Eric Geier | Network World 2018.10.26
때때로 와이파이는 우리에게 골치거리를 안겨주곤 한다. RF 신호나 무선 디바이스 역시 마치 자의식이 있는 것처럼 우리가 생각한 대로 안 따라 주는 경우가 많다. 특히 너무 서둘러서 혹은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지 않고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설치할 경우 사용자의 끝없는 불평 불만을 불러 일으키는 마르지 않는 샘물이 된다. 반대로 충분한 기획과 조사 과정을 거친다면, 모두가 더 행복한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설계할 수 있다. 이제 행복한 무선 네트워크를 위한 잘 준비된 와이파이 사이트 조사 방법을 살펴보자.

적합한 툴을 찾아 사용한다
무선 액세스 포인트가 필요한 소규모 건물이나 영역만 다루려고 하는 경우 간단한 와이파이 스텀블러(Stumbler) 또는 분석기를 사용하거나, 노트북 및 모바일 디바이스의 분서기를 활용해 조사를 수행할 수 있다. 심지어 잘 찾아 보면 무료 앱도 많다.

상용 솔루션은 몇 달러짜리부터 대기업용 수천 달러짜리 솔루션까지 다양하다. 간단한 와이파이 스텀블러 또는 분석기를 사용해도 조사 중인 AP의 신호 수준을 확인해 신호 전파, 서비스 범위 경계 및 데이터 전송 속도를 파악할 수 있다.

여기까지는 현장에 직접 나가 조사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현장에 나가지 않고 서비스 범위 경계가 있는 곳을 머릿속에서 시각화하거나 평면도나 해당 지역 지도에 스케치를 하는 방법도 있다.

다수의 AP가 필요한 네트워크의 경우, 지도를 기반으로 한 조사 툴을 추천한다. 지도 기반 솔루션 중에 무료 또는 저렴한 것들도 있지만, 주로 사용되는 기업용 솔루션의 가격은 대체로 수천 달러 대를 호가한다.



지도에 기반한 조사 툴을 사용하면 소프트웨어에 평면도 또는 해당 영역 지도를 로드한 다음 지도상에서 위치를 확인하며 돌아다닐 수 있다. 조사가 끝나면 신호, 노이즈, 신호 대 잡음 비율, 데이터 속도 및 기타 결과를 나타내는 열지도(heatmap)를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AP 및 모든 인접 네트워크의 서비스 범위 및 성능을 더 잘 시각화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또한 와이파이 스텀블러 및 분서기를 사용할 때보다 데이터를 더 잘 저장하고 열람할 수 있다.

또한 지도 기반 툴 중에는 현장에 가지 않고도 전체 예측/시뮬레이션 조사를 수행할 수 있는 솔루션도 있다. 이들 툴은 올바르게 사용할 경우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앞으로의 구축 환경도 조사할 수 있다.

적합한 AP, 안테나 및 테스트 클라이언트를 선택하라
조사를 진행할 때에는 설치할 것과 동일한 모델의 AP와 안테나를 사용한다. 단, 무선 컨트롤러와 충돌하지 않도록 자동 모델 또는 모드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주파수 대역, 채널, 전송 전력, 802.11 모드 및 보안 등 배치할 설정값에 최대한 가깝게 AP를 구성한다.

조사 AP에 현실적으로 알맞은 송신 전력 수준을 사용하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AP 및 와이파이 클라이언트의 총 유효 EIRP(Equivalent Isotropic Radiated Power)가 유사한 수준일 것을 권장한다. 즉, 일반적으로 AP의 최대 수준에 비해 훨씬 낮은 수준을 사용해야 한다. 기존 네트워크를 추가하거나 수정하는 경우 기존 AP의 평균 전력 수준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조사 중에는 추후 설치될 AP 안테나와 동일한 안테나를 사용한다. 분리 가능한 안테나가 있는 AP를 사용하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안테나 케이블을 사용하려면 송신 전력 수준을 선택할 때 이를 고려하여 적합한 EIRP를 사용해야 한다.

조사에 사용할 와이파이 클라이언트도 고려해 봐야 한다. 조사 소프트웨어에서 지원되는 클라이언트 수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에서 사용될 클라이언트가 어떤 것이냐에 따라 적절한 대표 클라이언트를 선택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지도 기반 조사 툴 중에는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른 클라이언트 유형을 시뮬레이션하고 시뮬레이션 된 히트맵을 표시해 주는 것들도 있다. 또 자신이 사용할 툴이 이런 기능을 지원하지 않더라도, 네트워크를 설계할 때 최소 신호 레벨을 조정하여 대략적인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다.

최소 와이파이 네트워크 수준 정의하기
조사에 착수하기 이전에 네트워크 사양의 최소 수준을 정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최소한 최소 신호, 신호 대 잡음 비율, 중복 비율, 처리량 및 API당 클라이언트 수준 등은 정의해 두어야 한다. 그런 다음 데이터를 볼 때 이러한 최소 수준에 따라 조사 데이터 또는 열지도의 임계값을 조정할 수 있으며, 이렇게 하면 부족한 영역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조사 환경을 고려하라
조사를 시작하기 전, 평면도를 가지고 현장 시찰을 돌며 평면도의 정확도를 재차 확인한다. 또한 위치를 빠르게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지형지물 및 표식 등을 찾아서 기억해 두도록 하자. 예를 들어 선반으로 가득 찬 창고의 경우 소프트웨어에 로딩된 평면도에 선반과 선반 사이의 복도 번호가 매겨져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조사 시 통과해야 할 문 중에 잠겨 있는 것은 없는지 미리 확인해 두자. 조사를 진행할 때에는 보다 정확한 결과를 위하여 평상시 닫아 두고 다닐 만 한 문들은 닫으면서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

RF전파 등 여러 가지 환경이 평균적인 상태와 근접한 상황에서 조사를 실시해야 한다. 물론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극단적인 환경에서도 조사를 진행하는 것도 좋다. 조사 시간을 선택할 때는 해당 지역의 인구 및 장비의 양과 이들의 이동량을 고려해 선택하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사람, 장비 및 이동이 많을수록 와이파이 신호의 범위나 안정성이 떨어진다.

각 영역 와이파이 클라이언트의 양과 위치, 그리고 사용 중인 클라이언트의 이동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차량에 설치된 와이파이 안테나와 같은 비 일반적 사용례의 경우 조사 조건 설정에 각별히 신경 쓸 필요가 있다.

조사를 진행할 때 해당 건물이나 환경에 향후 있을 공사 계획이나 구조적, 물리적 변화도 고려해야 한다. 네트워크 설계에 이러한 변경 사항을 포함하거나, 공사가 다 끝난 후 재 조사를 위해 메모를 남겨 두면 도움이 된다.

되도록 삼각대 또는 카트를 사용할 것
임시 AP를 설치하고 조사를 진행하는 'AP-on-a-stick' 형식의 조사인 경우, 조금 돈을 더 투자하여 괜찮은 삼각대나 카트를 구매할 것을 권장한다. 개중에는 케이블 타이나 일반적인 천장 타일 마운트를 사용하여 일시적으로 AP를 고정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규모 건물이나 구역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조사목적으로 특별히 제작된 삼각대나 카트가 훨씬 낫다. 삼각대나 카트를 사용하면 사다리 없이 AP 또는 안테나를 원하는 지점까지 빠르게 확장할 수 있으며, 전원 공급 장치가 제공되거나 적어도 전원 공급 장치를 쉽게 가지고 다닐 수 있도록 해주므로 마음에 드는 AP 위치마다 콘센트를 찾아 헤맬 필요가 없다.

하이브레이더(HiveRadar), 캐스터트레이(CasterTray)와 같은 업체에서 내놓은 몇 가지 유료 솔루션이 있지만 DIY로 만드는 것도 어렵지 않다. 필자 역시 접히는 카트, 다목적 텔레스코픽 폴, 그리고 케이블 타이를 이용하여 맞춤형 카트를 만들어 사용했다. 실내용 천장 마운트형 AP의 경우, 텔레스코픽 폴에 각도 조절기를 설치하고 어댑터에 작은 합판을 메단 후 AP 마운트를 합판에 부착하면 된다.

분리형 안테나가 달린 무거운 AP(실외 모델 등)의 경우 안테나만 공중에 띄웠다. 방향 안테나의 경우 텔레스코픽 폴에 표준 극 마운트를 사용했다. 탈착식 무지향성 안테나의 경우 합판과 스트랩을 사용하여 임시 변통으로 마운트를 제작하여 안테나 공간을 확보했다.

네트워크 설치 후 사후 조사 실시
와이파이 네트워크 설치가 끝나면, 사후 평가를 수행하여 모든 기능이 계획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설치가 끝난 네트워크에는 처음에 설계했던 것과 다른 점이 발견될 수 있다. 설치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로 인해 계획과 다르게 설치된 부분이라든지, 혹은 설치 과정에서 발생한 실수나 무선 컨트롤러의 물리적 설치로 인해 이러한 차이가 발생하곤 한다. 따라서 먼저 무선 컨트롤러 구성을 검토한 다음 모든 AP와 외부 안테나의 방향을 확인하기 위해 현장 점검을 진행해야 한다.

사후 조사는 네트워크 규모에 따라 간단할 수도, 복잡할 수도 있다. 소규모 네트워크의 경우 설치 전 조사에 사용한 것처럼 와이파이 스텀블러 또는 분석기를 사용해도 무리가 없다. 대규모 네트워크의 경우 프로덕션용으로 전환하기 전에 지도에 기반한 전체적인 사후 조사를 한번 더 수행할 것이 권장된다.

주기적으로, 약 1년에 한 번 정도 네트워크 위치를 재조사 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건물 구조, 배치 또는 환경에 큰 물리적 변화가 있는 경우에도 재조사를 실시해야 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