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디지털이미지 / 모바일

리뷰 : iOS 기기에서 전문가급의 영상 편집을 원한다면, 루마퓨전

J.R. Bookwalter | Macworld 2018.07.09
아이패드가 소개됐을 때, 평론가들은 전자책 읽기와 인터넷 브라우징, 캐주얼 게임에만 적합한 장치라고 단언했다. 그러나 채 1년이 안되어서 아이패드용 아이무비(iMovie)가 공개됐을 때 태블릿에 대한 애플의 야망이 더욱 커졌다는 점이 분명해졌다.

iOS용 무료 앱인 아이무비는 짧은 동영상을 신속하게 제작하는 데 적합하지만 높은 기대치에는 미치지 못한다. 노프릴(no-frills) 앱이 파이널컷 프로(Final Cut Pro)의 보다 강력한 모바일 영상 편집 기술을 탑재할 것이라는 신호는 없다. 다만 이미 잘 구성된 앱이기 때문에 괜찮다.

루마퓨전: 파이널컷 아류
루마퓨전(LumaFusion)은 기대에 부응하는 최초의 모바일 비디오 편집기로, 엄청난 기능으로 구성된 패키지라 20달러라는 금액이 다소 저렴하게 느껴질 정도다. 루마퓨전은 기존 파이널컷 프로를 연상케 하는 모듈형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전통적인 멀티트랙 편집(오디오 포함 3개의 영상 트랙과 오디오 전용 3개 트랙)이 가능하다.

필자는 타사 모바일 편집 앱을 모두 사용해 보았다. 그 앱들은 너무 귀찮거나 어마어마한 프로젝트에 적합하지 않은 한계를 갖고 있었다. 가장 나쁜 점은 이러한 앱의 대부분은 이전에 동영상을 수정해본 적이 없는 사람들이 디자인한 것처럼 느껴진다는 것이다.



그와 달리 포괄적인 도구가 논리적이고 직관적인 방식으로 배치되어 있는 루마퓨전은 데스크톱 비선형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곧바로 익숙해질 것이다. 아이폰에서도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놀랍도록 넓고 사용하기 쉽다. 특히 도움말 메뉴에 링크된 퀵 스타트 비디오를 보면 특히 그렇다. 대부분의 모든 편집 스타일을 수용할 수 있는 미리 설정된 레이아웃 옵션이 여러 개 있다.

이 범용 앱은 전문 기능을 장황하게 목록화한다는 생각을 버린다. 30p(24p, 60p 및 PAL 표준 25p 또는 50p) 이상의 프레임 속도, 리플과 슬립 편집, 소스 뷰어에서 출발/도착 지점을 왕복하거나 마크하는 기능, 라이브 오디오 믹싱, 고급 타이틀, 기본 크기와 위치 애니메이션을 허용하는 가장 중요한 키프레임을 지원한다.



최근까지는 iOS에서의 동영상 편집이 카메라 롤의 미디어로만 제한되었다. iOS 11과 파일 앱이 모두 바뀌었지만 루마퓨전은 클라우드 스토리지 및 아수스터 AS7008T(ASUSTOR AS7008T)와 같은 SMB 호환 네트워크 연결 서버에서 가져 오기(또는 내보내기)를 지원하여 한 단계 더 나아간다.

루마퓨전으로 가져온 후에는 소스 패널에서 클립을 탭하여 뷰어에서 열고 시작 및 종료를 적절하게 다듬는다. 배려 있는 터치가 많다. 아래위로 스와이프해서 출발/도착 지점을 표시하거나 뷰어를 2번 탭해서 정밀하게 다듬은 뒤 전체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다.

뷰어에서 클립을 드래그하여 타임 라인에 놓기 전에 단추를 눌러서 편집 모드를 겹쳐 쓰거나 바꿀 수 있다. 기본적으로 루마퓨전은 클립 추가 공간을 만들어서 주변에 있는 클립을 자동으로 이동시키는 인서트 편집을 수행한다. 맨 위에 있는 새로운 클립을 드래그해서 기존 클립을 쉽게 교체할 수도 있다.

루마퓨전은 기본 편집 외에도 효과, 전환, 제목, 색상 교정, 저작권료 없는 작지만 (고품질의) 내장 음악 라이브러리를 선택해 프로젝트를 장식하게 한다. 청색 또는 녹색 화면을 배경으로 촬영한 영상을 편집하는 크로마키 기능은 특히 인상적이며 잘 작동한다.



필자는 여전히 기기 간 아이클라우드(iCloud) 동기화를 원한다. 현재는 아카이브와 복원을 수행하지 않고는 아이폰에서 프로젝트를 시작한 뒤 중단했던 부분을 아이패드에서 선택할 수 없다. 그러나 이 앱이 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고려할 때 이는 트집잡기에 불과하다.

결론
iOS 장치에서 영상을 편집할 때 루마퓨전은 똑같지 않다. "데스크톱 클래스" 모바일 앱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을 수행하고 재정의해야 해야 하는 전형적인 앱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