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컴퓨팅

PC 조립을 위한 단계별 가이드

Brad Chacos  | PCWorld 2018.02.01
AMD의 혁신적인 라이젠(Ryzen) 프로세서와 인텔의 8세대 코어 CPU가 다시금 PC에 관심을 갖게 만들지만, 사용자 가운데 일부는 여전히 맞춤형 PC를 조립하는 것을 주저하고 있다. 자신만의 PC를 만든다는 것은 하드웨어 마니아들의 전용 기술이라 볼 수 있지만, 그렇다고 비밀 기술은 아니다. 사실 DIY PC 조립은 부품 목록만 한번 알게 되면 이후에는 매우 간단하다.

조립 이전에 조립 도구 킷은 필수적이진 않지만 편리하다. 드라이버 하나만으로도 조립할 수 있지만 조립 과정에서 예기치 못한 장애물이 있기 때문에 손쉽게 조립하기 위한 툴셋은 아주 편리하다. 이를 위한 기사를 읽어보고 하다못해 스크류 드라이버 하나는 마련하도록 하자.

PC 조립을 위한 필수 도구 모음 - 업그레이드 마니아 편

자신의 컴퓨터를 운영한다는 것은 완제품 형태의 데스크톱이 갖고 있지 않는 여러 가지 장점을 제공한다. 비록 요즘은 부품 가격이 높아지면서 DIY 컴퓨터가 많이 줄었지만 하드웨어 모든 면을 세부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처리 성능이나 그래픽 성능과 같은 기본적인 수준의 세부 사항뿐만 아니라 PC 케이스 모양이나 냉각 기능과 같은 개인적인 취향까지도 선택할 수 있다. 지루한 검은 색 박스에서 벗어나고자 한다면 얼마든지 그럴 수 있다.

최고의 하드웨어와 폐쇄형 수냉으로 가득채운 PC를 만들고 싶은가? 지금 당장 만들 수 있다. 물론 비용을 결정하는 이에게 승인을 받을 수 있다면 말이다. 아니면 좀더 비용과 성능에 균형잡힌 PC를 선호하거나 유쾌하게 게임을 즐기고 싶은가? 이제 자신만의 컴퓨터를 만들 수 있다면 선택은 자신의 몫이다.

자신만의 PC를 만들 때 전체 시스템에서 단 하나의 부품만 업그레이드해 구매하는 것보다 자신이 선택한 각 구성 요소에 대해 최적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AMD의 새로운 라이젠 프로세서는 CPU 가격 전쟁을 일으켰다.

정면 대결! AMD 쓰레드리퍼 vs. 인텔 코어 i9

이로 인해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pcpartpicker.com와 같은 우수한 웹 사이트를 통한다면 간단하게 쇼핑을 할 수 있다. 또한 PC를 만들고 전원을 컸을 때 성공적으로 돌아가는 모습을 본다면 미리 만들어진 완성 PC 제품을 상자에서 꺼내는 것보다 진정으로 뭔가를 성취한 기분을 만끽할 수 있다.

PC를 처음으로 조립하는 이라면 겁을 먹는 건 당연할 수 있다. 하지만 PC 조립은 사실 한번만 해보면 간단하다. 초보라도 서로 다른 부분으로 구성된 거대한 박스를 꼼꼼히 살펴본다면 올바르게 조립하는 방법을 찾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본지에서는 주요 PC 구성 요소에 대한 추가 안내서가 준비되어 있다. 이 가이드는 케이스, 팬에서부터 CPU, 케이블 관리에 이르기까지 PC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해 놓았다. 특정 구성 요소를 설치하는 데 도움이 필요하다면 PC의 각 하드웨어에 대한 기사를 참조하면 된다. 이 기사 링크에는 일반적인 PC 조립하기에서부터 각 부품별 구축 방법과 조립 후 해야 할 일까지 반드시 읽어야 할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나에게 맞는" SSD 선택 가이드 2018
2분만에 PC 조립하기
빠르고 조용하면서 효율적인 게임용 PC 조립법
PC 조립시 돈을 아낄 수 있는 7가지 방법
PC 파워 서플라이에 대한 오해와 진실, 그리고 선택법
"PC의 대변신", 그래픽 카드 설치 방법
집중 해부 : PC 메인보드 포트 가이드 - 커넥터, 슬롯, 핀
"메인보드, 어디까지 분해해 봤니?" 핵심 요소 분해기
AMD 라이젠용 메인보드의 현황 : AM4 칩셋의 차이점과 주요 제품
하드 드라이브, 쉽게 업그레이드하는 법
궁극의 배선 작업 : PC 케이블 관리 가이드
How-To: 새 PC를 들인 후 해야 할 6+1가지 '워밍업'

물론 기사 가운데에는 몇 년전의 것도 있지만 지금 현재에도 여전히 적용가능하다. 일단 모든 것이 준비되고 실행되면 새로운 PC가 먼저 필요로 하는 무료 프로그램도 확인해보자.

"PC를 새로 샀다면?!" 꼭 설치해야 할 무료 프로그램 15선 editor@itworld.co.kr
 
 Tags 조립 PC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