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ㆍ협업

"맞춤 설정으로 활용도 UP" 엑셀의 조건부 서식 사용자 지정 활용법

JD Sartain | PCWorld 2018.01.30

엑셀의 조건부 서식을 이용하면 셀의 값이나 셀 수식 값을 기준으로 셀 서식을 지정할 수 있다. 기본적인 엑셀 조건부 서식 사용법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열과 행, 셀 범위에 적용한 서식을 기준으로 재빨리 스프레드시트를 살펴 데이터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조건부 서식을 사용자 지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먼저 사용자 지정 옵션을 찾는 방법이다. 스프레드시트에서 홈 > 조건부 서식 > 새 규칙을 선택한다. 그러면 ‘새 서식 규칙’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우선 ‘규칙 유형 선택’ 패널을 살펴본다. 여기서는 이 옵션들을 순서대로 설명하겠다.

이번 기사를 위해 1월부터 4월까지의 팀 매출 실적을 보여주는 간단한 스프레드시트를 만들었다.



셀 값을 기준으로 모든 셀의 서식 지정 : 색조
1. B열(1월 매출 총액)을 선택한 후 > 홈 > 조건부 서식 > 새 규칙을 선택한다.

2. 첫 번째 옵션인 ‘셀 값을 기준으로 모든 셀의 서식 지정’을 선택한다.

3. 아래 ‘규칙 설명 편집’의 ‘셀 값을 기준으로 모든 셀의 서식 지정’ 아래 4가지 옵션이 있다.

4. ‘서식 스타일’에서 2가지 색조나 3가지 색조를 선택한다. 각각 ‘최소 및 최대’, 또는 ‘최소 및 중간, 최대’ 값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다.

5. 종류 > 최소값, 중간값, 최대값 그룹으로 묶은 데이터베이스의 수를 원하는 방법으로 기준으로 최소
값, 최대값, 숫자, 백분율, 수식, 백분위수 중 하나를 선택한다.

6. 값에 숫자나, 백분율, 수식, 백분위수의 값을 선택한다.

7. 색상을 선택한 다음 ‘확인’을 클릭한다.



셀 값을 기준으로 모든 셀의 서식 지정 : 데이터 막대
1. C열(2월 매출 총액)을 선택한 다음 홈 > 조건 부 서식 > 새 규칙을 선택한다.

2.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첫 번째 옵션인 ‘셀 값을 기준으로 모든 셀의 서식 지정’을 선택한다.

3. ‘규칙 설명 편집’의 ‘셀 값을 기준으로 모든 셀의 서식 지정’아래 4가지 옵션이 있다.

4. ‘서식 스타일 : 데이터 막대’를 선택한다.

5. 아래 패널에서 최소값 및 최대값의 종류와 값을 선택한다.

6. ‘막대 모양’ 섹션에서 ‘채우기(단색, 또는 그라데이션)’, 색, 테두리의 색, 막대 방향(왼쪽에서 오른쪽, 오른쪽에서 왼쪽)을 선택한다.

7. 마지막으로 음수 값과 축(적용되는 경우)을 입력한다.

주 : 데이터 막대는 데이터의 트렌드 확인, 음수 값 데이터 막대는 음수 값이 존재하는 트렌드 분석에 유용하다.



셀 값을 기준으로 모든 셀의 서식 지정 : 아이콘 집합
1. D열(3월 매출 총액)을 선택한 다음 홈 > 조건부 서식 > 새 규칙을 선택한다.

2. 첫 번재 옵션인 ‘셀 값을 기준으로 모든 셀의 서식 지정’을 선택한다.

3. 아래 ‘규칙 설명 편집’의 ‘셀 값을 기준으로 모든 셀의 서식 지정’의 서식 스타일에서 ‘아이콘 집합’을 선택한다.

4. 아이콘 집합 옆 화살표를 클릭하면 표시되는 드롭다운 목록에서 스타일을 선택한다.

5. ‘다음 규칙에 따라 각 아이콘 표시’에서 기본 아이콘이나 드롭다운 목록에서 선택한 사용자 지정 아이콘을 사용한다.

6. 첫 아이콘의 값을 입력한 후, 값의 종류(수, 백분율, 수식, 백분위수)를 입력한다. 값 필드 상자 왼쪽의 아래쪽 화살표를 클릭, 등호와 부등호 중 하나를 선택한다.

7. 나머지 값과 종류를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한다.



다음을 포함하는 셀만 서식 지정
1. E열을 선택한 다음 홈 > 조건부 서식 > 새 규칙을 선택한다.

2. 두 번째 옵션인 ‘다음을 포함하는 셀만 서식 지정’을 선택한다.

3. ‘규칙 설명 편집’ 패널에서 첫 번째 필드 드롭다운 목록에서 셀 값, 특정 텍스트, 발생 날짜, 빈 셀, 내용 있는 셀, 오류, 오류 없음 중 하나를 선택한다. 여기에서는 ‘셀 값’을 선택하도록 하겠다.

4. 두 번째 필드에서는 ‘해당 범위’, ‘제외 범위’, =, <>, <.>=, <= 중 하나를 선택한다. 여기에서는 ‘해당 범위’를 선택한다.

5. 다음 2개의 필드에 범위에 해당되는 값을 입력해야 한다. 예를 들어, 1,000과 5,000을 각각 입력한다.

6. ‘서식’ 버튼을 클릭한 다음 글꼴, 글꼴 색, 글꼴 스타일, 테두리, 색 채우기, 효과, 패턴을 선택해 지정한다. 이번 예제에서는 스타일은 굵게, 색은 보라색으로 지정한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