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모바일 /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에서 아이폰으로, 아이폰에서 안드로이드로!” 문자 메시지 옮기는 방법

Sean Bradley | PC Advisor 2017.12.19
휴대폰 교체는 언제나 즐거우면서 괴롭다. 새 휴대폰을 사용하는 것은 좋으나, 그 전에 구형 휴대폰에서 모든 데이터를 옮겨와야 하는 귀찮은 과정이 있기 때문이다. 연락처와 사진은 구글이나 지메일을 통해 쉽게 할 수 있지만, 문자 메시지는 조금 다르다. 같은 운영체제끼리는 물론, 다른 운영체게끼리 문자 메시지를 이동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아이폰에서 아이폰으로
구형 디바이스에서 아이클라우드 백업 기능을 활성화하고 백업한다. 백업 항목 중 iCloud 백업에 아이메시지, 일반 문자 메시지(SMS)가 앱 데이터와 통화 기록, 기기 설정 등과 함께 포함된다.

새로운 아이폰을 켜고 아이폰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아이클라우드 백업에서 복구하기를 선택한다. 애플 ID로 로그인하고 가장 최신 백업 데이터를 선택한다.

안드로이드에서 안드로이드로
SMS 백업 & 리스토어(SMS Backup & Restore)를 새로운 휴대폰과 구형 휴대폰에 모두 다운로드 받는다. 두 휴대폰이 모두 같은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두 휴대폰에서 앱을 실행하고 ‘전송(Transfer)’을 누른다. 같은 네트워크 상에 있는 휴대폰을 서로 탐색하고 자동 연결된다. 우선 메시지 데이터를 전송할 휴대폰에서 ‘이 휴대폰에서 전송(send from this phone)’을 선택하고 데이터를 받을 휴대폰에서 ‘이 휴대폰에서 받음(Receive on the phone)’을 선택한다.

데이터 전송은 몇 분 정도 걸린다. 완료되면 승인하고 복구하겠냐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확인(confirm)을 누르면 복원이 시작된다. 완료되면 전송이 완료될 때까지 SMS 백업 & 리스토어를 기본 메시지 앱으로 지정한다는 안내 문구가 나온다. ‘OK’를 누르면 복원이 진행된다.

전송이 완료되면 전송된 데이터에 관한 상세한 정보가 표시된다. 무시한 후 메시지 앱을 열면 모든 로그와 메시지가 복구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아이폰에서 안드로이드로
아이폰을. 컴퓨터에 연결한 후, 파일 > 디바이스 > 백업으로 들어가 데이터를 백업한다. 백업이 완료되면 문자 메시지가 있는 백업 파일의 컴퓨터상 위치를 확인해야 한다. PC라면, C:\Users\(사용자명)\AppData\Roaming\Apple Computer\MobileSync\Backup에, 맥이라면 /(사용자명)/Library/Application Support/Mobile Sync/Backup에 있다. PC에서 해당 폴더가 보이지 않는다면, 폴더 옵션에서 숨김파일 표시를 설정하자.

해당 폴더에서 최신 타임스탬프가 찍힌 폴더를 열고 ‘3d0d7e5fb2ce288813306e4d4636395e047a3d28’라는 파일명을 찾는다. 해당 파일을 찾았다면, 이것을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로 옮기면 된다.

안드로이드 폰에 iSMS2droid라는 앱을 다운로드한 후, ‘아이폰 SMS 데이터베이스 선택’을 누르고 방금 옮긴 파일을 불러온다. 이 데이터파일을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한다.

그 다음 SMS 백업 & 리스토어를 안드로이드 폰에 설치하고, ‘복구(restore)’를 선택한 다음 iSMS2droid로 변환된 파일을 찾는다. ‘모든 메시지 복구(Restore All Messages)’를 선택한다.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이제 아이폰의 모든 문자 메시지를 안드로이드에서도 볼 수 있다.

안드로이드에서 아이폰으로
새 아이폰을 구동하면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선택할 수 있다. 그 다음 데이터를 마이그레이션하는 몇 가지 방법이 제시되는데, 여기서 ‘안드로이드에서 데이터 가져오기’를 선택한다. 구형 안드로이드 폰에는 ‘Move to iOS’ 앱을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아 실행한다.

안드로이드에서 데이터 가져오기를 실행하다 보면, ‘코드 찾기(Find your Code)’ 옵션이 나타난다. 다음을 탭하면 코드가 나타난다. 이 코드를 안드로이드 폰의 코드 입력 순서에 입력한다. 전송 창이 나타나면 ‘메시지’를 포함해 기타 새로운 폰으로 이동하고 싶은 데이터를 선택하고 ‘시작’을 탭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