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 안드로이드

How-To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빠르게 인앱 검색하기

Derek Walter | Greenbot 2017.06.09
원하는 것을 가능한 빨리 찾을 수 있는 구글에서 올바른 정보를 찾을 때 속도가 느려지는 곳은 단 하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다. 메시지 앱, 브라우저 기록, 텍스트 메시지와 나중에 읽으려고 저장해 둔 기사들은 보통 속도 면에서는 약점이다.

이때 구글의 인앱 검색은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그러나 많이 알려지지 않은 면이 있다. 이 기능은 IOS의 스팟라이트와 유사하며,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노하우가 필요하다. 홈 화면에 추가해 조금 더 빨리 결과를 얻는 방식도 있다.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

검색하기
구글 앱과 구글이 정보를 가져오는 서드파티 앱 색인 목록이 있다. 구글 검색 위젯이나 앱에서 검색을 시작하면, 제안 내용 맨 아래에 콘텐츠를 더 자세히 볼 수 있는 옵션이 표시된다. 링크를 두드리면 다른 페이지가 나타난다.

메시지나 애플리케이션 콘텐츠 내용까지 검색할 수 있다.


구글 검색 바에서 목록화 된 추천 웹 사이트, 검색 내역 링크, 콘텐츠를 찾을 수도 있다. 맨 아래 ‘Search In Apps’로 연결되는 링크를 두드리면, 사용자가 찾고 있는 다른 페이지와 연결된다.

각 목록 아래에서 ‘More’를 선택해 더 많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구글은 사용자의 검색과 관련이 있다고 여겨지는 기사 목록을 아래와 같이 내보냈다.

이렇게 구글 인앱 검색을 활용하면 어떤 앱인지 어떤 대화였는지 기억할 필요 없이 찾고 있는 아이템을 검색하기가 쉽다. 몇 가지 주의 사항만 기억하면 한번에 정보를 찾는 ‘원스톱 스토어’나 마찬가지다.

독특한 점 이해하기
인앱 검색으로 들어가려면 조금 까다롭다. 검색어를 쳐 넣고 구글이 목록화된 콘텐츠를 검색 결과에 집어넣을지 말지 ‘결정하기’까지 기다려야 하기 때문이다. 검색 바 아래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왼쪽으로 화면을 밀어 ‘In Apps’라는 마지막 탭을 꺼낼 수도 있다.


이 탭에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가 있다면 더 빠른 방법이 있다. 구글 앱 아이콘을 길게 누르고 이후 나타나는 서브 메뉴 중 ‘Search In Apps’ 항목에 고정한 채 바탕화면으로 드래그한다.

인앱 검색 버튼을 바탕화면에 꺼내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다.


별도 앱 아이콘으로 인앱 검색에 액세스할 수 있다. IOS를 쓰던 사용자들에게는 홈 화면을 옆으로 밀었던 것보다 불편한 방법일 수 있지만, 검색 결과는 만족스러울 것이다.

다른 과제는 어떤 앱을 지원하는가일 것이다. 구글은 지난해에야 이 기능을 도입했기 때문에 사용자가 선호하는 모든 앱이 아직 지원 대상이 아닐 수도 있다. 아직 페이스북 앱, 드롭박스, 트위터 등의 서비스는 발견되지 않는다.

앱을 검색 대상에 넣기
다행히 어떤 앱이 인앱 검색의 대상인지 확인하고, 특정 앱을 설정하거나 비활성화하는 방법이 있다. 구글 앱 설정에서 ‘In App Search’ 항목을 선택한다. 여기에서 원하는 앱을 체크한다. 기본적으로는 모든 새로운 앱이 선택된 상태다.


일상적으로 사용할 때 필자가 쓰는 방법은 구글 검색 바에 원하는 검색어를 타이핑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원하는 단어를 채 다 완성하기 전에 구글 제안이 나타난다.

그러나 어떤 주제에 대한 메시지나 연락처 이름 등을 찾으려면 바탕화면에 꺼내놓은 구글 인앱검색 아이콘을 두드리는 것이 가장 빠르다. editor@itworld.co.kr  
 Tags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