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브라우저 / 윈도우

"윈도우 10 원격 제어" 크롬 브라우저로 쉽게 하는 방법

Howard Wen | Network World 2017.03.08
구글의 크롬 원격 데스크톱(Chrome Remote Desktop)은 인터넷을 통해 간편히 윈도우 10 컴퓨터에 접근하고 그것의 통제를 지원하는 강력한 무료 툴이다. (윈도우 7 및 윈도우 8 역시 지원한다.) 기능 이용을 위해선 대상 컴퓨터에 지메일 계정을 통한 연동이 설정된 크롬 브라우저가 구동되고 있어야 한다.

이 기능은 어떤 쓸모가 있는 것일까?

상황을 가정해보자. PC와 브라우저 창을 종료하지 않은 상태로 사무실을 떠나왔다. 외부 업무를 보던 중, 해당 PC에 저장된 특정 문서가 필요한 상황이 생겼다. 그리고 해당 컴퓨터가 크롬 원격 데스크톱을 구동 중인 상태라면, 당신은 사무실로 돌아가지 않고도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등을 통해 컴퓨터에 접근해 원하는 문서를 이메일로 백업하거나 드롭박스, 구글 드라이브 등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업로드 할 수 있는 것이다.

또는, 완료에 긴 시간이 걸리는 프로그램 설치나 프로세스 진행 중에 집을 떠나야 할 일이 생겼다고 상상해보자. 이 경우에도 원격 데스크톱을 이용하면 외부 업무를 처리하며 수시로 컴퓨터의 상태를 확인하고 추가 동작을 실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런 상황이 얼마나 되냐고 반문할 수도 있지만, 대용량의 파일을 다운로드 하거나 대량의 인쇄 작업을 실행하는, 또는 (작성한 코드의 컴파일링이나 편집한 영상을 렌더링 하는 등) 장시간이 소요되는 프로그램을 구동하는 상황은 우리 일상에 심심치 않게 존재한다.
가정이나 사무실의 컴퓨터를 이용해 웹캠이나 전등 등의 기기를 조작, 모니터링 하는 사용자들에게도 노트북이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자유로운 원격 접속 기능은 큰 도움이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한 윈도우 10 컴퓨터 접근을 지원하는, 크롬 원격 데스크톱 설정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지메일 계정을 통해 크롬 로그인하기



2. 크롬 웹 스토어 접속 후 크롬 원격 데스크톱 앱 설치하기



3. 작업바에 크롬 원격 데스크톱 앱 아이콘 고정하기. 앱 접근 편의성 개선 및 간편한 기능 활성화/비활성화 조작을 위한 단계다.



4. 크롬 원격 데스크톱 실행하기. 앱을 실행하면 두 가지 원격 연결 유형이 표시된다. 원격 지원(Remote Assistance) 모드는 두 사용자가 각자의 컴퓨터 앞에 위치한 상태에서 한 사용자가 상대방의 기기에 연결하는데 이용되는 기능이다(기술 지원 등에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이번 기사에서 초점을 둔 기능은 ‘내 컴퓨터’ 모드로, 한 번의 연결로 추가 설정이 필요하지 않은 기능이다. 모드 메뉴 우측의 '원격 연결 사용(Enable remote connections)' 버튼을 클릭하면, 인터넷 연결을 통해 다른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로 PC에 접근하는 설정을 적용 가능하다.



5. 버튼을 클릭하면 크롬 원격 데스크탑은 chromeremotedesktophost.msi 라는 이름의 파일을 다운로드, 설치하도록 할 것이다.



6. 해당 .msi 파일 설치가 완료됐다면, 개인 인증 번호(PIN)을 설정해야 한다. PIN은 최소 여섯 자리의 숫자로 구성되며, 향후 원격 접속을 시행할 때마다 입력이 요구된다.



7. 이제 다른 윈도우 10(혹은 윈도우 7, 윈도우 8) 컴퓨터에 설정을 적용해보자. 이 컴퓨터 역시 최신의 크롬 버전을 구동하고 있어야 하며, 크롬 원격 데스크톱 앱 설치가 요구된다. 크롬 브라우저에 로그인하는 지메일 계정 또한 본 PC와 동일해야 한다. 사전 준비가 완료됐다면 크롬 원격 데스크톱 앱을 실행해보자. ‘내 컴퓨터’ 목록 하단에 현재 켜져 있는 가정 혹은 사무실의 컴퓨터 이름이 표시되어 있을 것이다. 해당 이름을 클릭하고, 팝업창에 PIN을 입력하면, 두 기기 간의 연결이 개시될 것이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