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컴퓨팅

How-To : 스팀 게임을 윈도우 10 라이브 타일로 보기

Ian Paul | PCWorld 2017.01.25
1년 전 필자는 PC 윈도우10에서 라이브 타일 시작 메뉴를 제거했다. 라이브 타일은 그다지 유용하지 않았고, 굳이 유지할 이유도 없었다. 그러나 소셜 메뉴에서 활용하기 쉽고, 스팀 게임에 유용하다는 사실을 깨달은 후 다시 라이브 타일을 설정했다.

게임 라이브 타일을 윈도우 시작 메뉴나 화면에 추가하는 법이 까다롭다는 데에서도 스팀의 별난 점이 드러난다. 그러나 윈도우 스토어에서 스팀 타일(Steam Tile) 앱을 받으면 윈도우 8과 10에서 라이브 타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스팀 사용자가 타일 형식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면, 각 타일을 클릭해 바로 게임을 시작할 수 있고, 진행 상황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윈도우 10 시작 메뉴 라이브 타일 형태로 나타난 스팀 타일


또, 타일에서 게임 아트 디스플레이, 플레이 시간이나 획득한 뱃지 등의 개인별 게임 통계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톰 클랜시의 더 디비전(Tom Clancy’s The Division)은 플레이한 시간만 표시하고, 위처3(The Witcher 3 : The Wild Hunt )는 달성한 성과만을, CD Projekt red의 오픈 월드 게임은 전투 시간을 보여줬다.

단조로운 시작 메뉴에 이런 게임 관련 타일을 추가하면 여러 모로 유용하다. 유일한 단점은 스팀 프로필을 공개로 설정해야 한다는 점으로, 이 점이 치명적으로 작용하는 사용자들도 분명히 있을 것이다. 스팀 타일 앱은 한동안 업데이트가 중지된 것 같지만, 그래도 여전히 최신 윈도우에서도 잘 작동한다.

스팀 타일 추가하기

프로필을 공개 상태로 바꾸려면 Edit 버튼을 클릭한다.


우선 스팀 프로필을 공개로 전환한다. 데스크톱 스팀 프로그램을 열고, 로그인한다. 드롭다운 메뉴에서 ‘프로필 보기(View Profile)’을 클릭한다. 오른쪽의 프로필 편집 버튼을 선택한다.

개인 프라이버시 설정 항목에서 프로필을 공개 상태(public)로 전환한다.


다음 화면에서는 오른쪽의 개인 프라이버시 설정으로 이동한다. 프로필 상태 항목에서 ‘공개(public)’ 버튼을 클릭한다. 화면 하단으로 스크롤 한 후 변경 사항 저장을 클릭한다. 잠시 후에는 스팀 사용자 프로필 URL이 필요하다. http://steamcommunity.com/사용자아이디 가 URL이다.

다음에는 윈도우 스토어에서 스팀 타일 앱을 다운로드해 설치한다. 완료되면 프로그램을 시작하고, 스팀 프로필 URL을 요청하는데, 사용자 이름을 넣기만 하면 되도록 완성되어 있다. 이제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하자.


잠시 후 위 화면처럼 타일 형태로 된 스팀 게임 목록이 보인다. 목록에 있는 게임 타일을 선택해도 되고, 검색 창에서 특정 게임 이름을 찾을 수도 있다. 원하는 게임을 찾으면 클릭한다. 타일 위로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확대 효과가 나타난다.

이제 스팀 타일이 시작 메뉴에 타일을 추가하겠다는 팝업 알림이 보인다. 수락한 후에는 타일이 시작 메뉴에 추가된다.

단점이 하나 있다. 라이브 타일로 게임을 시작하면, 라이브 타일이 스팀 앱을 실행하고, 스팀 앱에서 다시 게임이 시작되는 것이다. 시스템 리소스를 차지하지 않으려면 게임 실행 후 스팀 타일 앱을 종료해도 된다.

직접 스팀 앱에서 게임을 실행하는 것보다 훨씬 쉬운 방법일까? 꼭 그렇지는 않다. 그러나 라이브 타일로 요새 빠져 있는 게임 현황을 지속적으로 체크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한 장점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