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비밀 대화”로 페이스북 메시지를 모두 암호화하는 방법

Ian Paul | PCWorld 2016.10.06
프라이버시에 예민한 사람들에게 좋은 소식이 있다. 페이스북의 1:1 암호화 메신저 기능인 ‘비밀 대화’가 모든 안드로이드 및 iOS 사용자들에게 서비스되기 시작한 것.

비밀 대화는 메신저 사용자들이 엔드 투 엔드 암호화가 된 메시지를 페이스북 친구들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한다. 하지만 몇 가지 주의점이 있다. 먼저, 하나의 기기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데, 페이스북은 암호화키를 사용자의 전화기, 태블릿, PC에 모두 적용하는 인프라를 갖추지 않았다고 이야기했다.

또한, 메신저에서 비빌 대화를 활성화해야 한다. 암호화 모드는 기본이 아니기 때문에 특정 사용자와 나누엇던 대화 전체에 암호화가 적용되진 않는다. 즉, 엘리스와 밥이 몇 년간 메신저로 대화를 해왔다 하더라고, 비밀 대화를 이용하려면 별도의 암호화된 대화창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기존의 대화는 암호화된 대화와 통합되지 않는다.

이는 페이스북이 소유한 또 다른 메신저인 왓츠앱과는 다른 접근이다. 왓츠앱은 암호화가 활성화 된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 모든 사용자의 메시지를 자동으로 암호화한다.

마지막으로 주의해야 할 것은 페이스북 메신저의 비밀 대화는 1:1 대화에서만 가능하다는 것이다. 단체 대화는 비밀 대화가 지원되지 않는다.

이제 주의해야 할 것을 모두 살펴봤으니, 실제로 비밀 대화를 사용해보도록 하자. 여기서는 iOS용 메신저를 이용했지만, 안드로이드용 메신저도 유사하다.

비밀 대화 시작하기
메신저의 첫 화면에서 사람 모양 아이콘이 있는 프로필을 탭한다. 비밀 대화를 찾아서 선택한 다음, 다음 화면에서 비밀 대화 토글을 활성화한다. 비밀 대화를 한번만 설정해두면 앞으로 계속 비밀 대화를 이용할 수 있다.

메신저에서 비밀 대화를 시작하는 방법은 2가지다. 먼저, 평소처럼 새 메시지를 만든다. 상단 오른쪽에 ‘비밀’ 메뉴를 탭하고 상대방을 선택한다. 그러면 대화창이 기존의 파란색 테마에서 흑백 테마로 바뀐다.

암호화된 메시지를 전송하면 상대방에게는 비밀 대화에 동의하라는 안내 메시지가 나타난다. 여기에 동의하면 상대방이 암호화된 메시지를 볼 수 있다.

두번재 방법은 원래 있던 대화창에서 비밀 대화를 시작하는 것이다. 대화창 상단의 사용자 명을 탭한 다음 ‘비밀 대화’를 선택한다. 안드로이드에서는 상단 올느쪽의 i 아이콘을 탭한 다음 비밀 대화를 선택한다. 그러면 다시 대화창이 흑백 테마로 바뀌고 비밀 대화를 시작할 수 있다.

비밀 대화는 일반 페이스북 메시지와 유사하지만 다른 점도 있다. 텍스트, 이모티콘, 스티커, 사진을 보낼 수 있지만, gif, 동영상을 보내거나 음성 대화를 할 수 없으며, 결제 기능도 지원되지 않는다.


비밀 대화에는 스냅챗 스타일로 상대방이 메시지를 읽은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기능이 있다. 비밀 대화창을 열고 오른쪽 끝에 있는 시계 모양 아이콘을 선택하면 메시지가 사라질 시간을 선택할 수 있다. 5초~1일 까지 설정할 수 있다.

여기까지가 새로운 비밀 대화에 대한 모든 것이다. 새로운 대화창을 열어야 하긴 하지만, 메신저로 대화할 때 기본적으로 비밀 대화를 하거나, 중요한 내용에 대해서 대화할 때 이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