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 애플리케이션

"순정 안드로이드의 깔끔한 매력" 스톡 키보드 쉽게 쓰는 6가지 팁

Ben Patterson | PCWorld 2016.07.27
안드로이드용 키보드 앱은 정말 많다. 그러나 기본 키보드의 상세 설정 옵션이 계속 늘어나면서 사용자 편의도 증가하고 있다. 기본 키보드의 역량과 가능성을 재탐구해 보자.

복잡한 써드파티 앱이 아닌 기본 키보드 앱도 키패드 색상을 바꾸고, 카메라 롤에 저장된 이미지를 배경으로 사용할 수 있다. 토글 키 가장자리를 활성화/비활성화하고, 키보드 높이를 조정하고, 길게 누르는 시간을 바꾸고, 자주 쓰는 이모티콘을 빨리 이용하는 6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키보드 테마와 배경 바꾸기

안드로이드 초창기만 하더라도 스톡 키보드는 찬밥 취급을 받았다. 모나고 뭉툭한 키, 흑백 테마 때문이었다.

그러나 몇 년 전 대대적인 업데이트 후 새로운 디자인, 1/4 음영 색상이 추가됐다. 지금은 색상 테마가 15개로 확대됐다. 여기에 더해,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키패드 배경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설정 > 언어 및 입력방식> Google Keyboard > 테마를 차례대로 탭하면 검은색, 붉은색, 녹색, 분홍색 등 키보드 테마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변경하려면 옵션을 선택한다.

촬영한 사진을 키보드 배경으로 이용하고 싶다면, 상단의 My Image 를 탭한다. '허용(Allow)'을 탭해 Google Keyboard가 사진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허용한 후, 사진 라이브러리에서 이미지를 선택한다. 그리고 이미지를 자르고, 슬라이더를 이용해 배경의 밝기를 조정한다. 마지막으로 Set Keyboard Theme(키보드 테마 설정) 화면에서 새 배경을 선택한다.

자판에 경계선 추가하기

안드로이드 키패드에 머터리얼 디자인을 도입하면서 개별 키의 가장자리가 사라졌다. 머터리얼 디자인에서는 문자와 숫자, 기호가 키패드에 떠 있는 모양으로 표시된다. 그러나 예전처럼 키에 경계선을 쉽게 추가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설정 > 언어 및 입력방식 > Google Keyboard > 키보드 테마 설정으로 이동, 키 경계선 토글 스위치를 활성화한다.

키보드로 돌아가면, 각 키에 반투명 경계선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무척 예쁜 디자인이라고 생각한다.

키보드 높이 조정하기

안드로이드 스톡 키보드는 기본 설정의 경우 화면 하단의 40%를 차지하는데, 키보드 크기 역시 쉽게 조정할 수 있다.

설정 > 언어 및 입력방식> Google Keyboard > 상세 설정 > 키보드 높이로 이동하고, 슬라이더로 설정을 조정하면 된다. ‘Tall(높게)’로 설정하면 키보드가 화면의 약 45%로 확대되고, ‘Short(낮게)’로 설정하면 1/3로 축소된다.

길게 눌러 기호 입력하기

기호 키를 이용하고 싶을 때마다 '?123'키를 탭하는 것이 번거로울 수 있다. 이 경우, 설정 > 언어 및 입력방식 > Google Keyboard > 상세 설정으로 이동, Long press for symbols(길게 눌러 기호 입력) 토글 스위치를 켠다.

이 설정에서는 키패드의 문자 키를 길게 누를 때마다 구석에 작은 기호 아이콘이 표시된다. 누른 키 구석의 기호를 두드리면 바로 해당 기호 키기 입력된다. 키가 아닌 스와이프 동작으로 문자를 입력할 수도 있다.

길게 누르는 시간 바꾸기

안드로이드 키패드는 약 300밀리세컨드(3/10초)를 누르는 것이 길게 누르기이다(기본 값). 그런데 이 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설정 > 언어 및 입력방식 > Google Keyboard > 상세 설정 > 길게 누르기 시간으로 이동, 슬라이더로 시간 설정을 조정한다. 짧게는 100밀리초(1/10초)부터 가장 길게는 700밀리초(약 1초)까지 설정할 수 있다.

자주 쓰는 이모티콘을 빨리 이용하는 방법

문자 메시지를 웃는 얼굴 이모티콘으로 끝내는 사용자들이 있다. 이렇게 이모티콘을 즐겨 쓰는 사람들을 위한 방법이 있다.

설정 > 언어 및 입력방식> Google Keyboard > 상세 설정으로 이동하고 기호 키보드에 이모티콘 표시(Show emojis in symbols keyboard) 기능을 활성화하자. '?123'같은 기호 키패드를 누를 때마다 키보드 상단에 가장 많이 쓰는 이모티콘 6개가 표시돼 한결 더 간편하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